grownbetter
리더십조직 운영

조직 오퍼레이션 리더십 4. 스타트업의 조직문화

그로우앤베터2022.03.18

imageAlt김영인 가지랩 대표

  • 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생명시스템정보학 교실 겸임교수

  • 현) 아산나눔재단 기업가정신리뷰 집필진

  • 전) 눔 코리아 / 눔 재팬 대표

  • 전) 대한의사협회 정책이사

조직 오퍼레이션 리더십을 주제로 총 6편의 글을 연재합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에서 흔히 겪는 고민을 해소하며 건강한 성장을 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담았습니다.

[ 1편 ] 오퍼레이션이 왜 중요할까?

[ 2편 ] 스타트업 성장에 적합한 조직구조

[ 3편 ] 성장의 동력을 만드는 스타트업의 핵심 인재 채용

[ 4편 ] 스타트업의 조직문화

[ 5편 ] 조직 오퍼레이션 효율화

[ 6편 ] 성장을 가속화하는 목표 설계와 관리


하나의 목표와 팀으로 움직이게 만드는 스타트업의 조직문화

지난 기고문에서는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의 인재 채용 전략에 대하여 다뤘습니다. 이번 기고문에서는 좋은 인재가 모이고 하나의 목표를 위해 달려가는 팀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조직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직문화에 대한 흔한 오해

스타트업에서의 조직문화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자유로운 출퇴근 시간, 호칭 통일 또는 반말, 수평적인 의사결정, 넘치는 복지 혜택 등 기존 대기업에서 찾아보기 힘든 새로운 문화를 조직문화라고 이해하는 분들이 많죠. '규칙없음'이란 책에서 엿볼 수 있는 넷플릭스의 파격적인 시도가 혁신적이고 빠른 성장에 걸맞는 조직 문화라고 생각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제도를 도입하고 있는 기업도 막상 조직문화의 실상을 들여다보면 곪아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모습들은 좋아보이더라도 업무 방식에 조직문화가 잘 반영되지 않는 경우 실질적인 성장으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성장이 동반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무리한 복지 제도는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해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성공적이었던 조직문화가 국내의 문화적 관점에서의 적절하지 않을 수 있어 맹목적인 적용이 오히려 해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자율 근무 시간제도를 도입한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업무의 평가 방식이 성과 기반으로 이뤄져 있지 않다면 성과 및 보상 체계 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직원이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하고 체리피킹을 하는 직원들이 늘어날 수 있다는 말이죠. 수평적인 조직문화의 경우도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이 중요한 상황에서 불필요한 회의가 늘어나고 의사결정의 방향성이 산만해 질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국 다른 성공한 기업의 조직 문화를 맹목적으로 도입하는 것보다 기업의 성장 속도나 사업 모델의 성격에 맞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imageAlt하나의 목표와 팀으로 달려나가기 위해 조직문화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조직문화는 왜 중요할까?

첫째, 조직문화는 스타트업의 핵심 역량인 인재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조직문화는 뛰어난 인재를 끌어들이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최근처럼 인재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는 연봉 못지 않게 조직 문화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뛰어난 인재는 건강한 조직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기 때문에 조직문화가 업그레이드 되는 선순환 고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둘째, 조직문화는 스타트업의 성장 속도를 결정합니다. 조직 문화는 스타트업 내 다양한 오퍼레이션이 이뤄지는 방식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조직 문화가 곧 일하는 방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조직문화가 건전하게 잘 형성되어 있을 수록 불필요한 오퍼레이션이 줄어들고 성장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부정적인 조직문화가 형성될 경우 조직 구성원들의 결속력을 해치고 인재 유출로 인한 성장 속도 저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셋째, 조직문화는 스타트업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줍니다. 부정적인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더라도 단기간의 성장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의 동력을 유지하기 어려워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인 것이죠. 빠른 성장기를 잘 버텨내고 중장기적인 성장을 이룩할 수 있는 바탕에는 건강한 조직문화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조직문화란?

기업마다 사업 모델이 다르고 창업자의 가치관이 다르다보니 건강한 조직문화에 대한 정의는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건강한 조직문화와 건강하지 않은 조직문화의 예시를 비교해보면 건강한 조직문화에 가까운 모습이 어떤 모습일지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imageAltimageAlt우리 회사는 건강한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나요? 

 위 예시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건강한 조직문화는 스타트업 내 다양한 활동들이 합리성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어 구성원들의 공감대를 얻어낼 수 있는 조직문화입니다.

스타트업은 빠른 성장을 위해 인재들이 모인 조직이기 때문에 효율성이 극대화될 수 있는 투명한 소통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구조가 건강한 조직문화의 구성 요소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직장이라는 관점에서 봤을 때 함께 일하는 동료와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나 개인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복리 후생 제도가 마련되는 것도 건강한 조직문화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스타트업의 건강한 조직 문화 만들기

J커브형 성장으로 진입하기 시작한 스타트업의 경우 현재 시점에 도달하기까지 조직문화에 대한 정의를 구체적으로 하지 않은 경우도 많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자칫 잘못 하다간 가파른 성장세에 새롭게 채용된 다수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조직 문화를 정의하기 너무 늦은 시점에 금방 도달하게 됩니다. 급격히 채용 인원을 늘리기 전 단계에서, 구성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조직 문화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하고 이를 기반으로 채용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스타트업 조직 문화를 정의하는 과정에서 다음 내용을 검토해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첫째, 창업자들이 스타트업을 창업하면서 가졌던 미션과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타트업의 조직 문화는 회사의 기둥이라고 할 수 있는 창업자들이 왜 회사를 창업했는지에 대한 미션과 그들의 가치관을 기초에 두고 만들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전문 경영자가 회사 성장 과정에서 개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창업자 그룹이 경영진으로 회사의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고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창업자들이 공통적으로 동의할 수 있는 신념이나 가치관을 조직 문화의 근간으로 삼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스타트업의 존재 이유인 '빠른 성장'을 이루는데 필요한 '일하는 방식'을 녹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직 문화는 우리 스타트업의 구성원들이 서로 어떻게 소통하고 일할 것인지를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이 됩니다. 조직 문화를 구성할 때 어떤 원칙으로 조직 내 의사결정을 할지에 포함시키는 것은 현재 또는 미래의 구성원들이 한 방향을 보고 달려가는 것에 큰 도움이 됩니다.


imageAlt

최근 많은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방식과 기업의 미션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문화해서 공유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셋째, 구성원들이 행복하게 일하며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는 요소들을 포함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조직 문화에 구성원들의 행복도를 높일 수 있는 요소가 포함되면 회사에 대한 충성도나 업무 의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구성원들의 개인적인 성장은 곧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이와 관련한 요소들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넷째, 구성원들의 피드백을 받아 지속적으로 조직문화를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직 문화는 한번 정의 되었다고해서 불변의 법칙으로 유지되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스타트업이 성장하고 채용으로 인해 새로운 인력들이 합류하게 됨에 따라 조직 문화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성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조직 문화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이를 근거로 조직 문화를 수정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드는 것은 비단 경영진의 노력 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고 실천해야하는 어려운 과제입니다. 하지만 조직 문화가 잘 정의되어 있고 이를 주기적으로 진화시키는 스타트업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룩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 기고문에서는 빠른 성장의 엔진 역할을 하는 조직 오퍼레이션 효율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성장하는 팀을 만들고 싶은 팀장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바이블!👇

imageAlt




그로우앤베터 회원 전용 콘텐츠 입니다. 회원가입 후 무제한으로 읽어보세요.

#TAG
스타트업의사결정조직문화

그로우앤베터

Grownbetter


추천 아티클
추천 프로그램
  • C레벨을 위한 조직 오퍼레이션 리더십 14기
    C레벨
    운영
    사업전략

    C레벨을 위한 조직 오퍼레이션 리더십 14기

    동료와 함께 1인 가격으로 수강! 1+1 프로모션 진행중

  • [사전예약] 예산 적어도 할 수 있는, 저예산 고효율 스타트업 '마케팅 실무' 9기
    컨텐츠
    SEO
    프로그램

    [사전예약] 예산 적어도 할 수 있는, 저예산 고효율 스타트업 '마케팅 실무' 9기

    컨텐츠 마케팅 세팅부터 SEO 설정 전략까지

  • [사전예약] 프로덕트 베이스 조직으로 성장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프로덕트 전략 6기
    C레벨
    기획
    사업전략

    [사전예약] 프로덕트 베이스 조직으로 성장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프로덕트 전략 6기

    팀장과 임원은 다릅니다. 프로덕트 C레벨 / 임원을 위한 업무 역량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동일 카테고리 아티클
    (주)더자람컴퍼니  
    대표 천세희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천세희  
    사업자등록번호 : 581-87-02148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강남-03446호  
    서울 강남구 역삼로 175 현승빌딩 5F  
    고객센터 : 02-2135-6992  
    문의 : hello@jaram.one  
    Copyright © 더자람컴퍼니.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