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커리어제품 기획

PO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

그로우앤베터2023.04.12


imageAlt


최근 즐겨 사용하는 서비스나 앱이 있으신가요? 저는 그로우앤베터에서 일하면서 콘텐츠 제작 시 ‘피그마`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또는 앱에 어떤 기능이 포함될지를 누가, 어떻게 결정하는지 궁금한 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해당 서비스의 PO가 쓴 글 또는 인터뷰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PO는 서비스의 비전을 정의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며 제품이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동시에 개발팀과 이해관계자 간의 연락 담당자 역할도 수행하고 있죠. 그리고 최종적으로 제품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중요한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일을 담당하고 있는 PO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오늘은 좋은 PO가 갖추어야 할 몇 가지 필수 역량에 대해 소개하고 주니어 PO가 개발하면 좋을 스킬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PO에게 필요한 역량 6가지

1️⃣ 기술 지식 :

PO는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기술의 한계와 가능성을 이해하고 우선순위를 정할 기능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하죠. 이러한 기술 지식은 PO가 서비스 기능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실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PO는 지속해서 학습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과 제품 관리의 최신 동향에 대한 최신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세미나, 컨퍼런스에 참석하고 업계의 주요한 아티클과 기사를 읽고 다른 PO와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imageAlt<이미지 출처> : 출처

2️⃣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위의 내용과 이어지는 역량입니다. 훌륭한 PO는 기술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를 수집, 분석, 해석하여 패턴, 트렌드, 인사이트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은 PO에게 필수적이죠.

또한, 애자일 방법론에 대한 역량도 필수적입니다. 훌륭한 PO는 칸반(Kanban), 스크럼(Scrum)과 같은 애자일 방법론에 익숙해야 합니다. 또한 각 팀원의 역할과 책임, 애자일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일하는 방식을 이해해야 하죠. 이 모든 것을 기반으로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즉석에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해요.

3️⃣ 커뮤니케이션 스킬:

PO는 개발팀과 다른 이해관계 부서에 서비스의 비전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뿐만 아닙니다. 더 높은 위치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팀의 기대치를 관리하고 경영진을 포함한 타 부서와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고객과의 소통도 놓치지 말아야 하는데요. 고객의 요구 사항과 불만 사항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업데이트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전체적인 방향성이 흔들릴 때 마다 직접 고객의 입장이 되어 그들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바라보는 PO는 정말 귀한 인재죠.

이처럼 PO는 언제나 동료, 경영진, 그리고 고객의 피드백을 주의 깊게 듣고 이를 실행 가능한 실제 업무로 변환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비전:

PO는 서비스와 우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언제나 시장 전체의 관점에서 큰 그림을 보고 이를 개발팀에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하죠.

비전이 곧 방향성이 되고, 방향성이 업무의 목표와 목적을 결정하기 때문에 PO는 언제나 서비스에 대한 목표와 목적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어야 합니다.


imageAlt

5️⃣ 리스크 관리:

좋은 PO는 강력한 리스크 관리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 비즈니스와 서비스의 잠재적인 위험을 식별하고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이를 완화할 방법을 찾아내야 하죠. 또한, 제품 개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비상 상황에 대비한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리스크 관리 능력은 어디서 비롯될까요? 바로 경험입니다. 그래서 훌륭한 PO가 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소프트웨어 개발 또는 이와 유사한 경험입니다. 만약 당신이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함께 개발팀과 효과적으로 협력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이미 회사에 없어서는 안 될 인재일 거예요!

6️⃣ 비즈니스 통찰력 :

마지막으로, 훌륭한 PO는 비즈니스 통찰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회사의 목표와 목적을 이해하고 제품이 전체 전략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파악해야 하기 때문이죠. 또한 제품에 대한 투자를 수치화하고 투자자에게 명확한 투자 수익률(ROI)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니어 PO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

주니어 PO에게 필요한 역량은 회사, 서비스 마다 다를 수 있죠.

그 중에서 공통적으로 주니어/신입 PO가 자신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몇 가지 역량과 스킬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

주니어 PO는 개발자, 디자이너 및 기타 이해관계로 연결된 팀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명확한 의사소통을 통해 동료 모두가 같은 생각을 가지고 같은 목표를 향해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죠.

또한, 혼자서만 하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마감일을 맞추고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분석 능력:

주니어 PO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분석에 기반하여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또는 믹스패널과 같은 분석 도구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추적하고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할 수 있죠.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여 우선순위를 정할 기능과 제품 개선 방법에 대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은 PO의 궁극적인 업무입니다.

또한 회사 내부의 애자일 원칙과 관행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지식은 주니어 PO가 타팀과 효과적으로 협력하고 기존의 프로세스를 최대한 활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imageAlt

✅ 로드맵 :

로드맵은 시간 경과에 따른 서비스의 방향과 목표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보통은 PM이 담당하지만, 로드맵은 이해관계자에게 제품 비전을 전달하고 기능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에 로직을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 프로토타이핑 :

피그마(Figma) 또는 인비전(InVision)과 같은 프로토타이핑 도구를 사용하면 서비스의 인터랙티브 목업을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도구를 활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면 제품을 제작하기 전에 피드백을 수집하고 제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PO의 다른 아티클 읽어보기

오늘은 PO에게 필요한 역량과 스킬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훌륭한 PO가 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고객에 대한 공감 능력과 함께 프로덕트에 대한 확실한 비전과 기술 지식 등이 필수적이죠.

 하지만 그 무엇보다 절실히 필요하고 확실하게 요구되는 것은 바로 풍부한 ‘경험'입니다. 만약, 여러분에게 충분한 경험이 부족하다면 좋은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는 사람에게 직접 피드백을 듣고 함께 성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우리, PO 리더들과 함께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성장해요!



  • Edited by 효효

그로우앤베터 회원 전용 콘텐츠 입니다. 회원가입 후 무제한으로 읽어보세요.

#TAG
QAUX 리서치기능 개발데이터 분석서비스 개선서비스 기획정책 수립

그로우앤베터

Grownbetter


추천 아티클
추천 프로그램
  • [사전예약] 갑자기 PM이 되어버린 실무자를 위한 매니징 스킬 3기
    주니어
    기획
    프로젝트

    [사전예약] 갑자기 PM이 되어버린 실무자를 위한 매니징 스킬 3기

    회사이건, 인생이건, '본인에게 주어진 것을 잘 해내는 것'이 진정한 PM의 역할입니다.

  • [세미나] 스타트업 피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SEO 치트키
    SEO
    마케팅
    세미나

    [세미나] 스타트업 피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SEO 치트키

    타겟과 키워드를 분석하고 반복되는 비용 지출 없이 오가닉 트래픽을 끌어오는 방법!

  • [세미나] 2시간이면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피그마 속성 특강
    세미나
    기획
    마케팅

    [세미나] 2시간이면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피그마 속성 특강

    제품 개발에서 많이 사용하지만 마케팅, 셀링페이지를 만들때도 많이 사용하는 피그마! 이제 취업한 루키 회사에서 피그마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2시간 속성, 핵심 쏙속 피그마 특강

동일 카테고리 아티클
    (주)더자람컴퍼니  
    대표 천세희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천세희  
    사업자등록번호 : 581-87-02148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강남-03446호  
    서울 강남구 역삼로 175 현승빌딩 5F  
    고객센터 : 02-2135-6992  
    문의 : hello@jaram.one  
    Copyright © 더자람컴퍼니.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