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업무 템플릿리더십

챗 GPT란? |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Chat GPT 활용법 5가지

그로우앤베터2023.04.20

최근 Open AI의 GPT 엔진을 활용한 챗 GPT가 연이어 화제 되고 있습니다. 이전에 새로운 모델이 등장할 때마다 시장에서 반짝 화제가 되고 그쳤던 것에 비해, 챗 GPT의 경우 관련된 논의도 참 많고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아티클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죠. 아마 많은 분들이 챗 GPT를 실무에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고민이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챗 GPT를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방법 중, 가장 활용도가 높은 5가지 사례를 알려드릴게요!


🚨 지금, AI를 학습하고 활용해보세요!

①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가이드북 , ② 프롬프트 쉐어 (국내,국외) ③챗GPT 활용하기 좋은 서비스를 아카이브한 자료를 공유 받아보세요.

👉 이곳을 클릭하여 👈 회원가입 하시면 이 페이지 하단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기존 회원의 경우, 로그인 하신 뒤 하단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 1. 리서치&논리 강화

얼마 전 사업계획서를 대신 써준다는 AI 플랫폼 업체인 뤼튼을 통해서 몇 가지 사업계획서를 테스트 해본 적이 있습니다. 결과는 놀라웠지만, 그 사업 계획서는 수정 없이 바로 제출할 수 있는 상태까지는 아니었습니다. 사업 계획서는 단순한 정보의 묶음이 아닌, 하나로 이어지는 스토리가 중요한 글이기 때문에 그 이야기 전개에는 반드시 글을 쓰는 사람의 의도가 드러나야 했죠.

그래서 챗 GPT를 사업 계획서 전반에 모두 활용할 수는 없겠지만, 각 단락의 통계 및 논리 강화를 위해서는 충분하게 쓸 수 있었습니다. B2G 비즈니스에서 뛰어난 리더님 또한 최근 챗 GPT를 활용하여 통계 / 논리 구성을 초안을 만들어보고 이를 비즈니스에 적용하고 있다는 팁을 알려주셨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아래 자세한 예시를 준비했습니다!

1️⃣ 첫번째 질문 :

한국의 HRD 산업에서 SaaS 서비스를 런칭하려고 할 때, 시장 진입 전략을 어떻게 해야할까?

imageAlt

특히 마지막의 `인내심을 가지십시오`.. 라는 답변은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업계의 오래된 선배님에게 충고를 듣는 기분까지 느껴지네요.


2️⃣ 두번째 질문 :

한국의 10대 HRD SaaS 서비스의 리스트업 해주고, 이 업체들의 장점을 나열해줘.

imageAlt

3️⃣ 세번째 질문 :

한국의 직무 30~50세의 직무 관련 교육 시장의 시장 규모와 소비 형태를 분석해줘.

imageAlt

4️⃣ 네번째 질문 :

베트남 직무 교육 시장에 대해서 분석해줘. 특히 베트남 대학교 졸업생의 업무 투입 가능성을 고려하여 분석해줘.

imageAlt 이처럼 챗 GPT는 이용자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가능성이 무궁무진 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약 챗 GPT를 이용할 때 원하는 답변을 얻지 못했다면 질문의 구성을 바꿔보는 것이 어떨까요?


✅ 2. PDF만 있으면 나만의 AI를 만들 수 있다?

mayooear의 GPT 엔진 / LangChain을 활용한 챗봇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GPT 3.5, GPT 4.0에 대해서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이미 알고 계실 수도 있겠지만, 이들은 LLM (Large Language Model)입니다. 아주 큰 훈련 데이터를 학습시켜서 만든 모델로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GPT 3.5 이외에도 구글의 LaMDA가 이와 같은 LLM이죠.

챗 GPT는 이러한 LLM을 활용해 만든 서비스입니다. 이런 LLM을 활용하면 대화를 분석하고 답변하는 것에 있어서 매우 다재다능하게 작동하지만, 특정 답변 혹은 전문적인 지식에 대한 답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텍스트를 사전 처리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소스에서 검색하여 보여주는 LangChain이 필요하기도 하죠. (이에 대한 좀더 자세한 내용은 LangChain / LLM에 대한 아티클 을 확인해주세요.)

이렇게 LangChain과 GPT 엔진을 활용하면, 회사에 대한 소개 혹은 회사의 정책에 대해서 알려주는 챗봇을 가볍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챗봇을 쉽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도 많이 나왔는데, 이 중 제가 재미있게 보고 있는 프로젝트는 mayooear의 https://github.com/mayooear/gpt4-pdf-chatbot-langchain (링크) 프로젝트 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재밌었던 이유는 굉장히 쉬운 설치와 셋업으로 바로 어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해 볼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이렇게 작동할 수 있는 이유는 데이터 셋을 PDF로 받기 때문입니다. PDF로 제작한 회사 혹은 서비스의 정책서를 넣는다면, 이 챗봇은 서비스 정책에 대해 답변을 해주는 챗봇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개인이 꾸준하게 작성해왔던 회고록이나 일기를 적용한다면 한 개인의 퍼스널 챗봇을 만들 수도 있어요!

챗봇의 베이스가 되는 데이터의 포맷이 ‘PDF’가 되면서, 접근성이 쉬워지게 되었고 그 덕분에 재미있는 프로젝트가 많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 3. 프롬프트, 이제 공유해서 쓰세요

챗 GPT에 관심이 있는 많은 분들이라면 프롬프트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실 텐데요. 프롬프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wik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가이드)란, AI가 우리의 말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메시지를 뜻합니다. 방송을 진행할 때 출연자가 해야 할 멘트를 까먹지 않도록 대본을 띄워 주는 '프롬프터'를 떠올리면 이해가 쉬우실거예요. 중요한 것은 이렇게 엔지니어링이 되어있는 프롬프트를 사고 팔거나 공유하는 사이트가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마 가장 유명한 사이트로는 PromptBase | Prompt Marketplace: DALL·E, Midjourney, ChatGPT, Stable Diffusion & GPT 가 있습니다. 프롬프트에 대해서 궁금하고 연습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SuperPrompts 사이트를 통해서 연습해보시면 어떨까요?


✅ 4. AI 어플리케이션을 빠르게 만들어보세요.

최근 챗 GPT 혹은 GPT 모델을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을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많은 소스가 공유되고 있습니다. 재작년 부터 올해 까지 노코드 툴을 활용한 앱 / 웹 만들기가 흥행하면서 다양한 노코드 제작툴이 등장했는데요!

노코드까지는 아니지만 여러분들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해줄 다양한 AI 어플리케이션 제작 툴을 소개합니다.

제목

목적

링크

Replit + Chroma

어플리케이션 제작

https://blog.replit.com/chroma

Hugging Face Space

Model, Dataset 공유

https://huggingface.co/spaces

Toolkit

AI 플로그인 개발

https://www.toolkit.club/

yeagerai-agent

first Langchain Agent creator

https://github.com/yeagerai/yeagerai-agent

xturing

나만의 LLM을 위한 파인 튜닝

https://github.com/stochasticai/xturing


✅ 5. 만들지 말고 지금 찾아보세요!

챗 GPT을 활용한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보다, 지금 활성화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들을 활용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툴은 프롬프트 지니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챗 GPT에서 한글을 사용하게 되면 생각 보다 빠르지 않고 자료도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챗 GPT에 한글을 적으면 자동으로 번역해서 영어로 입력해주고, 결과에 대해서도 한글로 변환해주는 프롬프트 지니를 활용하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어요!

아래에 활용하기 좋은 사이트를 모아두었으니 꼭 활용해보세요.

서비스

설명

링크

ChatThing

노션을 베이스로한 챗

https://chatthing.ai/

reetail

온라인 스토어를 위한 상품 에셋 제작

https://reetail.store/

프롬프트 지니

ChatGPT에서 한글 사용을 더 빠르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프롬프트-지니-chatgpt-자동-번역기/lhkgpdljnlplgbkonflbhifackjhjmdj/related?hl=ko

Future Tool

AI 관련 툴 모음

https://www.futuretools.io/


🚨 지금, AI를 학습하고 활용해보세요!

①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가이드북 , ② 프롬프트 쉐어 (국내,국외) ③챗GPT 활용하기 좋은 서비스를 아카이브한 자료를 공유 받아보세요.

👉 이곳을 클릭하여 👈 회원가입 하시면 이 페이지 하단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기존 회원의 경우, 로그인 하신 뒤 하단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 Written by 테이

  • Edited by 효효

그로우앤베터 회원 전용 콘텐츠 입니다. 회원가입 후 무제한으로 읽어보세요.

템플릿 다운로드
📝 생산형 AI (챗GPT) 실무 활용 템플릿 모음
#TAG
HRD관심

그로우앤베터

Grownbetter


추천 아티클
추천 프로그램
  • [사전예약] 갑자기 PM이 되어버린 실무자를 위한 매니징 스킬 3기
    주니어
    기획
    프로젝트

    [사전예약] 갑자기 PM이 되어버린 실무자를 위한 매니징 스킬 3기

    회사이건, 인생이건, '본인에게 주어진 것을 잘 해내는 것'이 진정한 PM의 역할입니다.

  • [사전예약] 예산 적어도 할 수 있는, 저예산 고효율 스타트업 '마케팅 실무' 9기
    컨텐츠
    SEO
    프로그램

    [사전예약] 예산 적어도 할 수 있는, 저예산 고효율 스타트업 '마케팅 실무' 9기

    컨텐츠 마케팅 세팅부터 SEO 설정 전략까지

  • [사전예약] 프로덕트 베이스 조직으로 성장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프로덕트 전략 6기
    C레벨
    기획
    사업전략

    [사전예약] 프로덕트 베이스 조직으로 성장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프로덕트 전략 6기

    팀장과 임원은 다릅니다. 프로덕트 C레벨 / 임원을 위한 업무 역량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동일 카테고리 아티클
    (주)더자람컴퍼니  
    대표 천세희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천세희  
    사업자등록번호 : 581-87-02148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강남-03446호  
    서울 강남구 역삼로 175 현승빌딩 5F  
    고객센터 : 02-2135-6992  
    문의 : hello@jaram.one  
    Copyright © 더자람컴퍼니.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