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마케팅조직 운영 업무 템플릿

스타트업은 어떻게 UTM을 만들고 관리할까? (엑셀 템플릿 공유)

최용경2022.11.22

imageAlt"우리 회사에서는 아직 UTM 링크를 사용하고 있지 않아요!"라고 하시는 분들 혹시 계시나요? 괜찮습니다. UTM 링크는 스타트업에서는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기본적인 트래킹 툴이지만, UTM 링크를 사용하지 않는 스타트업도 은근히 많은 편인데요.

그 이유는 UTM 링크를 만들고 이를 SNS나 문자 등에서 사용하기 좋게 축약하고, 우리 회사에서 생성한 수많은 UTM 링크를 한 대시보드에서 관리하는 것에는 꽤나 많은 공수가 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그로우앤베터가 여러분들을 위해 꿀! 템플릿을 준비했어요. 바로 'UTM 관리 템플릿'입니다. 이 시트만 있으면 30초 만에 UTM 링크를 생성하고 축약하며 관리하실 수 있고요.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만들어져있으니 마케팅팀 외에도 다양한 팀에서도 사용하기 편하실 거예요.


🚨 스타트업 피플에게 꼭 필요한 UTM 빌더 템플릿, 바로 드릴게요!

"UTM 링크 빌더 템플릿"이 이 필요하신가요? 이곳을 클릭하여 회원가입 하시면 이 페이지 하단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기존 회원의 경우, 로그인 하신 뒤 하단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Part 1. UTM 이란?

UTM 코드는 마케팅 캠페인과 콘텐츠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링크의 끝에 붙이는 간단한 코드입니다. UTM 코드의 종류는 소스(Source), 미디엄(Medium), 캠페인(Campaign), 텀(Term), 콘텐츠(Content)의 5가지로 분류되며,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를 통해 UTM 코드를 트래킹하여 마케팅 성과의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UTM 코드를 붙인다고 해서 링크를 입력했을 때, 랜딩되는 페이지가 변하는 것은 아니죠.

imageAlt

UTM 코드에 포함되는 요소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UTM 파라미터 : utm이라는 단어로 시작합니다. 트래킹 해야 하는 표준 파라미터는 총 5가지죠. (utm\_source, utm\_medium, utm\_campaign, utm\_content, utm\_term) → UTM 파라미터와 관련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그로우앤베터가 제공하는 UTM 관리 템플릿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신청해주세요!

2. 트래킹 표시 종류 : UTM 파라미터가 무엇인지를 표시하는 =, + 등의 표시를 의미합니다.


Part 2. UTM 코드가 중요한 이유

UTM 코드의 목적은 오직 하나! 방문자가 어느 소스를 통해 우리 웹사이트에 유입했는지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즉, 콘텐츠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세일즈 메시지 등 다양한 마케팅/세일즈 활동 중 어떤 마케팅 캠페인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매출 전환을 위한 문자(LMS)를 발송했을 때, 해당 문자에 포함된 링크를 몇 명이나 클릭했는지, 그 중 몇 명이 구매전환을 일으켰는지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art 3. UTM 코드 만드는 법

1. 수동으로 만들기

UTM 생성이 기술적으로 복잡한 것은 아닙니다. 수동으로 링크 뒤에 UTM 코드를 더하는 방식도 충분히 가능하죠. 하지만, 수동으로 UTM 코드를 입력했을 때, 글자가 하나라도 틀리게 되면, 해당 UTM은 아예 다른 소스를 트래킹 하게 되겠죠. 따라서, 수동으로 UTM을 만드는 것은 일반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2. 구글 URL 빌더

구글에서 제공하는 URL 빌더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URL 빌더에 웹사이트, 캠페인 소스, 미디엄 등을 입력한 후, 스크롤을 내리면 UTM 링크를 확인하실 수 있고요. 이를 복사하여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다양한 팀원들이 수많은 UTM 링크를 사용하는 스타트업에서 구글 URL 빌더를 활용하게 되면, UTM 관리가 효율적으로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러 운영자 및 마케터가 UTM 링크를 중구난방으로 만들기 때문에 트래킹이 어려울 수 있는 것이죠. imageAlt

3. [주목!] 그로우앤베터의 UTM 관리 템플릿

그래서, 그로우앤베터에서는 최근 UTM 링크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스프레드시트 템플릿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그로우앤베터의 UTM 관리 템플릿의 장점을 정리해보았어요.

[1] 한 시트에서 UTM을 간단하게 생성하고 관리하고 축약까지 할 수 있어요. 또한, 업종별(커머스, 콘텐츠, 기타)로 활용할 수 있는 예시 템플릿도 만들어두었으니 어떤 업종에서도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imageAlt

[2] 여러 팀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UTM 코드 안에 포함되는 다양한 UTM 파라미터를 상세히 설명해두는 가이드를 포함했습니다. imageAlt

🚨 스타트업 피플에게 꼭 필요한 UTM 빌더 템플릿, 바로 드릴게요!

"UTM 링크 빌더 템플릿"이 이 필요하신가요? 이곳을 클릭하여 회원가입 하시면 이 페이지 하단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기존 회원의 경우, 로그인 하신 뒤 하단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 Written by Christian Sculthorp (원문)

  • Translated & Edited by Yong (최용경)

그로우앤베터 회원 전용 콘텐츠 입니다. 회원가입 후 무제한으로 읽어보세요.

템플릿 다운로드
📝 UTM 링크 빌더 템플릿
#TAG
데이터 관리데이터 분석성과 분석커머스콘텐츠

최용경

고객 경험(CX), 콘텐츠 기획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재 웹3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고 있는 10년차 스타트업 기획자


추천 아티클
추천 프로그램
  • [사전예약] 갑자기 PM이 되어버린 실무자를 위한 매니징 스킬 3기
    주니어
    기획
    프로젝트

    [사전예약] 갑자기 PM이 되어버린 실무자를 위한 매니징 스킬 3기

    회사이건, 인생이건, '본인에게 주어진 것을 잘 해내는 것'이 진정한 PM의 역할입니다.

  • [사전예약] 예산 적어도 할 수 있는, 저예산 고효율 스타트업 '마케팅 실무' 9기
    컨텐츠
    SEO
    프로그램

    [사전예약] 예산 적어도 할 수 있는, 저예산 고효율 스타트업 '마케팅 실무' 9기

    컨텐츠 마케팅 세팅부터 SEO 설정 전략까지

  • [사전예약] 프로덕트 베이스 조직으로 성장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프로덕트 전략 6기
    C레벨
    기획
    사업전략

    [사전예약] 프로덕트 베이스 조직으로 성장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프로덕트 전략 6기

    팀장과 임원은 다릅니다. 프로덕트 C레벨 / 임원을 위한 업무 역량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동일 카테고리 아티클
    (주)더자람컴퍼니  
    대표 천세희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천세희  
    사업자등록번호 : 581-87-02148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강남-03446호  
    서울 강남구 역삼로 175 현승빌딩 5F  
    고객센터 : 02-2135-6992  
    문의 : hello@jaram.one  
    Copyright © 더자람컴퍼니.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