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by
Invalid Date


아마도 채용에 대한 고민이 없는 스타트업은 없을 것입니다. 특히 규모가 작고 알려지지 않은 초기 스타트업의 경우, 어떤 방식으로 구직자를 설득할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채용의 기본 단계 중 하나인 JD(Job Description; 직무 분석표)를 작성하는 법을 소개합니다. 해당 포스팅은, 코블룸(Cobloom)의 <최고의 스타트업 채용 가이드> 아티클의 일부를 발췌하여 번역하여 작성되었으며, 원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Part 1. 성공하는 팀 빌딩을 위한 JD 작성법

매끄러운 채용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전, JD를 쓰는 방법부터 얘기해 보겠습니다.

좋은 JD는 회사의 문화를 반영해야 하며, 그 문화가 무엇을 포함하는지, 그리고 사용하는 언어는 어떤 유형인지도 반영해야 합니다. ( Gil Belford, Hole19 )


JD는 구직자가 받는 우리 회사의 첫인상과 같습니다. 인상적인 첫인상을 만들기 위해 훌륭한 JD를 쓰는 방법과 그렇지 않은 방법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수많은 채용 공고 중 돋보일 수 있는 JD는?

가장 시급한 채용 과제 중 하나는 수많은 초기 스타트업들 사이에서 돋보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직무 역할에 적합한 스킬과 경력을 정확하게 설명하면서도, 잠재적인 구직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흥미를 끌어내는 JD를 작성해야만 하죠.

우리 회사만의 독특한 개성이 담긴 JD를 작성해 보세요. ( Joel Grossman )


따라서, 주요 채용 플랫폼에 올라와있는 비슷한 직무의 JD에 너도 나도 똑같이 말하는 내용을 복사 붙여넣기 하는 방식은 반드시 피해야만 합니다. 어떤 점이 우리 회사를 특별하게 만들고 무엇이 기업 문화를 특별하게 하는지를 파악하여 JD에 우리 회사만의 개성을 반영할만한 방법을 찾아보세요.

※ 좋은 스타트업 사례 : Buffer, Drift, HubSpot


사용하지 말아야 할 언어

스타트업(및 기존 기업)은 JD에 개성을 넣기 위해 애를 씁니다. 하지만, 포용성과 다양성 관점에서 우리 회사가 사용할 언어를 고려할 가치가 있습니다. 개성을 불어넣는데 JD에 종종 사용되는 특정 단어는 '브로 문화'를 상징하는 단어로 인식되어 여성과 소수계 구직자의 지원을 꺼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무슨 의미일까요? 자, 다음 보기에 짧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 닌자

  • 해커

  • 경쟁사 퇴출

  •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놀기

  • 야망 *

위에 쓰여있는 단어 5개 중 첫 4개는 기업 내 내재된 '브로 문화'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야망'이라는 단어는 약간 다르죠. '야망'은 성별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갖는 단어 중 하나입니다. 야망 있는 남성은 야망 있는 여성보다 사회에서 훨씬 더 호의적으로 여겨집니다.

또 다른 백인 남성 중심의 스타트업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태도나 문화를 집중하여 JD를 작성하며 포괄성과 성별 중립성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당신의 회사의 직원들과는 전혀 다른 사람을 찾아 채용하며, 퇴사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예컨대, 남성 직원 10명만 일하고 있다면 여성 구직자를 찾아 채용하고, 유지하는 일이 훨씬 더 어렵죠. 면접을 보러 오는 여성 구직자들은 회사의 포용성에 대한 근거를 찾지 못해 회의적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 Adam Pisoni, Abl Schools )


※ 브로그래머란?

미국인들이 서로를 격 없이 부르는 호칭인 '브로(bro)'와 '프로그래머(programmer)'의 합성어이다. 종종 경멸적인 의미로도 사용되지만, 프로그래머들은 종종 "사회적이거나 활달한 프로그래머"를 지칭할 때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 브로그래머 문화는 능력보다 프로그래머의 이미지로 만들어지는 진입 장벽을 일컫는다.

'닌자'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 것은 매우 강력한 '브로그래머' 스타일의 언어입니다. ( Laura Mather, Unitive )



Part 2. JD에 포함해야 하는 것

회사와 직무를 소개할 때는 어떤 스킬과 성격이 요구되는지, 그리고 어떤 혜택과 업무가 주어지는지의 두 가지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 Gil Belford, Hole19 )


JD에는 세 가지 중요한 내용이 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회사 소개와 2) 직무 역할과 구체적인 요구 사항, 그리고 3) 혜택 및 복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1) 회사 소개

우리는 미래의 구직자들에게 회사를 영업해야 합니다. 회사의 미션과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요? 우리는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왜 이 일이 중요한 일인가요?

JD 속 '회사 소개'는 우리 회사를 돋보이게 하는 것을 목표로 작성해야 합니다. 주요 스타트업 채용 사이트에 수십 개의 다른 공고들과 나란히 채용 공고가 함께 게재되기 때문에 독특하고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우리 회사가 돋보이도록 하려면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최고의 인재들은 재직 중이므로 채용 공고를 살펴보는데 많은 시간을 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 Andy Jagoe, VentureGrit )


2) 직무 소개

초기 멤버를 채용할 경우에는 담당해야 할 업무 영역이 많기 때문에 자격 요건을 적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너무 광범위한 자격 목록은 회사의 다양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남성 구직자들은 60%의 자격 요건을 충족할 때 지원하지만 여성 구직자들은 100%를 충족할 때 지원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특정 자격 요건보다는 조직에 기여할 '결과'에 초점을 맞춰 JD를 작성해보세요. 이상적인 구직자가 성공적으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만약 요구 스킬과 경력의 목록을 JD에 포함하고 싶다면, 길고 긴 자격 요건을 작성하는 대신, '필수'와 '우대' 사항으로 나누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3) 혜택과 복지

초기 스타트업 멤버를 위한 급여는 '연봉'과 '주식'으로 나뉩니다. '주식'은 전체 혜택에서도 주요하기 때문에, 주식을 제공하는 경우에는 이를 언급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현금이 부족한 초기 단계 스타트업의 경우, 채용 시 급여 공개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공 하능한 급여가 어느 수준인지, 그 범위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은 돈으로 평가되지 않으며 너무 높은 급여를 원하는 구직자들을 인터뷰하는 것은 시간 낭비이기 때문입니다.

복지 또한 중요합니다. 코블룸(Cobloom)에 입사 지원했을 때 매력적이었던 점 중 하나는 직원들에게 무료 책을 제공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여러분은 풍족한 직원 복지를 제공하는 대형 스타트업의 사례를 보면서 모든 것은 '돈'이라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교적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는 복지가 많습니다. 간식, 도서 지원 서비스, 건강 검진, 매월 자기 개발 시간 등은 엄청나게 비싸지 않지만, 이는 스타트업의 가치를 실제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Written by Emily Smith (원문)

  • Translated by 밀라

  • Edited by Yong (최용경)


imageAltC레벨을 위한 조직 오퍼레이션 리더십

채용
스타트업
JD
Job Description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