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by
Invalid Date

연차가 쌓일수록 개인의 능력과 조직(팀)의 성장은 따로 구분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조직가 곧 나고, 내가 곧 조직인 그런 시대는 아니지만, 내가 일하는 조직이 성장하면서 나의 역량이 커져가는 건 분명한 것 같습니다.




Part 1 . 성장하는 조직이란?


조직을 만들고 성장시키고 운영하는 것은 결국 사람입니다. 회사는 조직을 잘 이끌도록 직원에게 마케팅, 재무, 리더십과 같은 분야를 교육합니다. 혁신과 변화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은 조금만 위험이 감지돼도 뒤로 물러서게 되죠.


그래서 조직은 성장과 적응 능력을 제한하는 여러 함정에 빠지게 됩니다. 문제는 모든 성장과 변화, 혁신은 필연적으로 불확실성과 함께 온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가능성에 도달하려면 이 불확실성을 이겨내야만 합니다. 그렇다면 리더는 이 불확실성에 어떻게 잘 대처할 수 있을까요?


리더가 불확실성에 잘 대처하고 다른 직원들을 미지의 세계로 잘 이끌 수 있다면, 조직 전체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성장하는 브랜드에는 성장하는 조직이 탄탄하게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성장하는 조직은 어떻게 만드는 걸까요? 김윤경 본부장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하는 조직만들기 노하우를 살펴봅니다.



Part 2 . GROW 1 ON 1 커리어 코칭의 시작


“먼저, 마케팅본부 직원들의 개인 브랜딩을 해드려요!

본인이 왜 마케팅을 업으로 삼았고, 어떤 존재로성장하기를 열망하는지,

그래서 리더가 어떻게 팀원의 성장을 지원하는지를 알아가보는 거죠.”


한 개인이 업무적으로 성장하는 단계를 보면 스스로의 노력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초반에는 선형적인 모습으로 성장하죠. 그러나 조직의 리더가 되는 순간 개인의 역량만으로 팀 전체의 성과를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다는 걸 깨닫게 돼죠.


저는 마케팅본부 직원들과 1년에 2~4차례 GROW 1 ON:1 커리어 코칭을 진행해요. 방법은 GROW 코칭 대화모델을 적용해 팀원이 직접 작성한 후 제게 메일을 보내면 메일이 온 순서대로 대화를 진행을 하는 방식으로 했죠.


GROW는 Goals, Reality, Options, Will/Way Forward를 의미합니다. 코칭 목표(Goals)를 설정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해 현실적(Reality)인 부분을 고려해 선택사항(Options)들을 정하며 상대방의 의지 및 향후 계획(Will/Way Forward)을 확인하는 단계로 이뤄집니다.


imageAlt


이 과정에서 1 ON 1을 진행하는데 그 이유는 팀원들의 커리어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팀원의 성장을 진심으로 응원하고 격려하는 관점에서 시작합니다.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How can I help you?)’에서 시작해 반복해서 대화를 나누다 보니 리더는 팀원을 평가하는 사람이 아니라, 조력자라는 관점에서 상호 신뢰가 높아지고, 성장 파트너로 역할을 하게 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제 생각에 이 과정은 어떤 역할(리더와 팀원)을 벗어나 강력한 성장 동기가 있는 한 사람(팔로어)과 이를 강력하게지지하는 사람(리더) 간의 관계 형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중 1 ON 1은 상호 인간적인 유대감과 신뢰를 기반으로 강력한 파트너십 관계를 만들어 주는 파워풀한 소통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GROW 커리어 코칭은 리더가 직원들의 성장을 위해서

1 ON 1 개인화 맞춤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관계 빌딩을 위한 소통 수단이에요.”


1 ON 1을 한다고 하면 많은 리더분들이 '시간이 없다'고 걱정하세요. 그러나 리더 입장에서 팀원들과 강한 유대감과 신뢰감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지표입니다. 어쩌면 커뮤니케이션이 전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소통과 대화를 통해 팀 전체의 에너지를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거든요.


회사가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그 안에서 우리 부서의 역할은 무엇이고, 그 안에서 각 직원들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해 소통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입니다.


이 과정을 회사(공급자)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하게 되면 내가 소중한 존재로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없고,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고 느낄 수 있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 직원들의 커리어 성장의 목표를 함께 정하고, 회사와 리더가 이를 어떻게 지원해 줄 것인지에 대해서 같이 합의하고, 연결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방법이고, 리더들의 최우선순위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Part 3 . 성장하는 마케터가 되기 위해


이전 인터뷰에서 김윤경 본부장님은 팀 리더들이 기술적인 마케팅 행위에만 빠져 일의 보람을 느끼지 못한채 불행하게 일하는 모습에 안타까움을 느낀 적이 있다고 경험을 나눈 적이 있습니다. (인터뷰 읽으러 가기)


“우리는 이번 분기에 CTR를 몇 퍼센트 올릴 거야’라고

목표를 설정해버리면, 그 팀은 숫자만 보고 일하게 되는 겁니다”


팀 리더의 성과압박을 이해하지만, 마케터는 업의 본질을 깨닫고 업무 철학을 가지고 회사에 전달하는 역할을 해야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렇기에 팀 리더의 1 ON 1 커리어 코칭은 성과 아닌 성장 중심의 마케팅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커뮤케이션이라고 말합니다.



다음은 김윤경 본부장님께서 실제 팀원과 함께 진행하는 ‘커리어 개발을 위한 GROW 코칭 1 ON 1질문’이에요.


각자 질문에 답을 해보며 실제 1 ON 1 코칭에 적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1.Goal(목표 정하기)


1)지금부터 3~5년 후 커리어 개발 후 나의 모습을 브랜드 네임으로 표현한다면?

(e.g. 관점디자이너, 프로가치교환러, 고객시선강탈자, 공간경험설계자, 커뮤니케이션아티스트, 글로벌 슈퍼팬덤마케터, 신유통창시자)


2)올해 안에 커리어 목표는? 꼭 이루고 싶은 과제는?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과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묘사해주세요. 그 순간 본인의감정과 느낌을 세세하게 표현해 주세요.



2.Reality(현재상황파악하기)


1)Self-Awareness(자기 인식) : 나의 현재 위치는 어떠한가요?


2)현재의 상황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겠어요?


3)내게 부족한 것들은? 개발해야 할 역량, 지원이 필요한 자원 등


4)주변에 지인(가족, 친구 등)의 시각으로 본다면 어떤 설명이 가능할까요?



3.Options(대안탐색)


1)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플랜과 대안이 가능한가?


2)당신의 힘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3)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방법들을 내일부터 실행으로 옮겨 볼 수 있을까? (습관 개발 등)



4.Will(실행의지확인)


1)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나의 의지 상태는? (몇 %인지 숫자로 표현해 주세요.)


2)내가 오늘부터라도 구체적으로 변화시킬 단 하나의 행동이 있다면? (실천 과제 도출)


3)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측정 방법 도출)


4)이 계획을 실행하면 어떤 느낌이 들겠습니까?



5.추가적인의견


1)더 나은 조직문화와 개인 역량개발을 위한 제언? 부탁은? (진솔하게)


2)일하면서 힘들어서 도움이나 배려가 필요한 부분은? (업무강도, 인간관계, 가정사 등등)


3)장래 커리어 개발을 위해서 역할을 확장한다면 어떤 영역이 될까요? 그 영역의 업무를 진행하는 시점은 언제인가요? (조직 내에서의 역할 변화 및 조직 안에서의 업무 이동도 포함)




Written by 김윤경 프로페셔널 리더

Edited by 레아

imageAlt

이유 있는 성장을 이끄는 마케팅 리더 실전 2기



마케팅
리더
그로스
인텐드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