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Invalid Date

👀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가장 빠른 그로우앤베터의 글을 받아보실 수 있어요! (구독하기)


안녕하세요. 그로우앤베터 콘텐츠 에디터 Yong(최용경)입니다. 🌴 지난 번 Q&A 콘텐츠에서는 그로우앤베터 슬랙 커뮤니티에서 주고받는 'CX' 관련 질문과 답변을 여러분들께 공유드렸는데요. 오늘은 모든 팀에서 참고할만한 R&R (Roles & Responsibilities) 세팅과 관리법을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중간관리자 급의 포지션에 다다르면, 당연히 팀원들의 R&R을 고민할 수 밖에 없는데요. 어떤 팀원은 "저건 내 일이 아닌데, 내가 왜 하고있지?"라는 생각을 할 수 있고, 또 다른 팀원은 "저건 내 일인데, 왜 다른 동료가 내 실적을 뺏어가고 있지?"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전사 혹은 팀내의 R&R 세팅은 정말 중요하죠. R&R 세팅과 관리에 대해 알고 싶어도 책을 사서 읽어 보기도, 누군가를 찾아서 묻기도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그로우앤베터 슬랙 커뮤니티에서 수강생 S님께서 이를 발제해주셨답니다. 이 질문에 달린 답변들이 정말 유용하고 좋아서, 이렇게 블로그 포스팅을 하게 되었는데요. 💡 그로우앤베터의 비즈니스 리더, 박해주님께서 공유해주시는 [R&R 관리 노션 템플릿]도 블로그 말미에 링크되어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 다시 한 번, 슬랙 내용 공개에 동의해주신 모든 프로페셔널 리더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



Question from 그로우앤베터 수강생 S님

이번에 전사 차원에서 팀원들의 R&R을 설정하려고 하는데 다른 곳에서는 어떻게 설정하고 관리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팀원의 직무 역량을 개발하고 평가에 반영되는 성과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R&R을 설정하려는데 직무가 다양하다보니 어떤 방식으로 기술해야할지 고민이 많네요.

Answers from Professional Leaders

[A1] 김지연 (알리콘 주식회사 플랫폼운영팀장)

전사 차원은 아니지만, 팀 단위로 진행했던 R&R 정리는 팀장을 주축으로 팀원들이 하고 있는 일을 모두 나열해서 재정리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어요. 회사 규모나 팀의 규모, 팀 운영 방식, 팀의 특성에 따라 많이 다를거라 생각합니다. 우선 서비스 운영팀에서 제가 진행했던 방식은 아래 프로세스입니다.

[STEP 1] 팀원들 개별적으로 자신이 하고 있는 업무의 종류를 ‘나열’한다. (팀원이 작업)

[STEP 2] 나열한 업무를 ‘카테고라이징’한다. (팀원이 작업) - 추후에 카테고리가 바뀔 수 있지만\, 처음에는 팀원이 생각하는 해당팀의 업무 카테고리로 반영된다. - 업무의 담당자가 자신의 업무를 어떤 카테고리로 인식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는 해당 담당자가 a. 하고 있는 일을 자신의 업무로 인식하는지\, b. 다른 담당자가 맡아야 하는 업무로 인식하는지\, c. 다른 팀이 맡아야 하는 업무로 인식하는지 파악할 수 있는 요소이다.)

[STEP 3] 나열한 업무의 ‘특성’을 라벨링 한다. (팀원이 작업) - Ex. 기획전략 vs 단순반복 - Ex. 긴급도 & 중요도 - Ex. 빈도\, 루틴

[STEP 4] 팀장이 전체 업무와 카테고리를 확인 후 취합한다. (팀장이 작업) - 업무 특성 파악: 업무별 어떤 역량이 필요하며, 어떤 규칙성과 특징을 갖는 업무인지를 전체적으로 파악 - 카테고리 정리: 우리팀에 가장 잘 맞는 업무 카테고리로 확정 a. 카테고리 외에 타팀과의 조율이 필요한 업무 분류하여 커뮤니케이션) - 리소스 파악: 업무별 필요한 리소스 파악 a. 1인이 담당할 업무인지 분할 필요한 업무인지, 추가 인원이 필요한 업무인지 판단 - 업무분배: 카테고리별 혹은 연관성별로 적합한 업무를 팀원에게 최종 분배 (R&R 배분) a. 너무 다양한 카테고리의 업무가 한 사람에게 분배되지 않았는지 체크할 것 b. 해당 카테고리에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사람에게 업무가 배정 되었는지 체크할 것

[STEP 5] 정리된 카테고리에 맞춰 R&R 공유하고 최종 조율한다. (팀 전체 작업)

[STEP 6] (필요한 경우) 추가 인력&리소스 요청 (팀장이 작업) - 회사에 추가로 필요한 사항들을 요청 - 필요한 경우 타팀과의 업무 분장 진행

<추가로 참고하실 내용> - 운영팀이 워낙에 많은 카테고리로 다방면의 업무를 진행해서 R&R 정리가 안되는게 고질적인 이슈라서 진행되었던 작업입니다. - 정리 후에 새롭게 들어온 업무는 팀장이 다시 업무 카테고리 기준으로 팀원에게 배정하였습니다. - 이후 각자의 업무를 회사 비전과 맞추고 개인 목표(지표\, KPI\, OKR등)를 설정하는 작업을 이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A2] 천세희 (그로우앤베터 대표)

완전 동의합니다. 내용 너무 좋네요. 한 가지만 추가한다면, ‘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과제)’을 분류하여 적도록 해요. 안그러면 혼재 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그로우앤베터 비즈그룹 사례도 공유해주세요. ^^ @쥬

[A3] 박해주 (그로우앤베터 비즈니스 리드)

저희는 상당히 심플해요! 작은 조직이고 여기에 리소스 쓰는 것을 최대한 지양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아래처럼 진행하고 있어요!

[STEP 1] 팀원들이 직접 1-2달에 한 번씩 진행 업무를 업데이트 한다. (고정적인 주기가 정해져있지는 않습니다!) - 이따금씩 리더들이 팀원들에게 업데이트하도록 넛지를 줍니다.

[STEP 2] R&R 노션 페이지에 자신의 (1) 현재 업무 현황, (2) 향후 과제, (3) 조정이 필요한 업무, (4) 우선순위를 적는다. - 특히\, 현재 업무에서 주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할 팀원이 있다\, 해당 팀원의 이름을 꼭 태그하도록 합니다. (다른 팀원들도 함께 보며 더 쫀쫀한 얼라인을 맞추기 위하여)

[STEP 3] 필요 시, 팀 리더와 팀원이 원오원 미팅을 하여 조율한다.

[STPE 4] 팀 리더는 R&R 정돈을 통해 추가 리소스 및 외주 인력 섭외 필요 여부를 체크하고 진행한다.

<추가로 참고하실 내용> - 사실 스타트업의 R&R이라는게 늘 변경되기 마련이기에 노션을 활용하여 손쉽게 접근 및 업데이트 하도록 독려하고 있고\, 주간 위클리 때 한 번씩 체크합니다. - 현재 저희는 원테이블 컴퍼니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다같이 체크가 가능하지만 규모가 조금 더 커지면 어려울 것 같고\, 최근에는 저희도 인원이 늘어남에 따라 그룹별로 팀 리드와 팀원이 원오원을 통해 ‘향후 과제‘와 ‘조정이 필요한 업무’에 대해서는 논의하여 업데이트 했어요! - 저희가 사용하는 R&R 노션 포맷을 참고삼아 공유드립니다.😇 우측 상단에 [복제] 버튼을 눌러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혹시 나중에 잘 사용하시게 되면 예시로 공유 부탁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