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by
Invalid Date

👀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가장 빠른 그로우앤베터의 글을 받아보실 수 있어요! (구독하기)



크립토(Crypto) 입문서

(원문 / 번역: DJ)

* 이 게시물은 web3, 블록체인, 토큰, NFT, DAO 와 관련된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다섯살 짜리에게 설명해봐” 같은 종류의 설명서입니다.

 

구독자에게, 저는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그 사람들이 사랑하고 하길 원하는 일을 하면서 살길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이유로 바로 crypto가 이러한 방식의 삶을 현실화 시키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Crypto는 그 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하나의 특징인 '신뢰'를 가지고 있다.

- Ben Horowitz

만약 신뢰라는 것이 coding으로 인해 생성될 수 있다면, 크리에이터는 더이상 미들맨(중간에서 일정 형태의 신뢰에 기반한 일을 대행해주고 안전을 담보해 주는 주체)에 의존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 크리에이터는 신탁에 의존할 필요도 없고

  • 크리에이터는 신탁의 변호사에게 계약서 작성을 위한 비용일 지불할 필요도 없고

  • 크리에이터는 먹고살 일을 하기 위해 소셜 네트워크에 빌붙을 필요가 없습니다.

신뢰는 오너십과 함께 등장합니다. 미들맨에 의해 소요되는 세금비용을 줄임으로써 결국 크리에이터와 그 크리에이터의 팬들은 (수요자들은) 그들의 창조적인 일에서 오는 과육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목적은 아래와 같은 목록들을 다섯살짜리 꼬마도 이해할 수 있을정도로 쉽게 설명하는 것입니다.

  1. Web 3

  2. Blockchain

  3. Fungible and non-fungible tokens

  4. Bitcoin and Ethereum

  5. NFTs

  6. DAOs

때로는 전문용어를 남발하는 업계 관계자보다, 호기심에 가득찬 초심자로부터 배우는 것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럼 함께 토끼굴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로 들어가봅시다!



Web 3

Web3를 설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방법은 Web2와 비교하는 것이다.


Web2: 오늘날의 인터넷, 몇몇의 tech giants에 의해 지배되는 형태.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관계로 이루어진 형태로, 유저는 클라이언트, 회사는 서버의 형태로 정의된다. 이 경우 회사는 창조자(크리에이터)와 사용자(유저) 중간에서 생성되는 가치를 가로챈다.

Web3: Crypto에 의해 선구자처럼 나타난 형태로, P2P네트워크에 기반하며,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중개자 없이 개체간 직접 소통이 가능하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여러개의 컴퓨트로 이루어진 네트워크에 저장되는 거래명세서의 일종이다.

블록체인은

  1. 탈 중앙화: 명세서는 여러개의 컴퓨터로 이루어진 네트워크(엄밀히 말하면 node)에 저장된다.

  2. 불변성: 명세서는 일단 블록체인에 저장된 이후로는 변경될 수 없다.

  3. 개방성: 명세서는 누구도 열람 가능하다,


각각의 블록은

  1. 변경사항(명세)에 대한 목록,

  2. 블록에서 형성된 hash value (무작위적으로 이루어진 긴 문자열)

  3. 이전블록의 hash정보(이 방법으로 블록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를 담고있다.

이제 이 명세서들이 어떻게 블록체인 안에서 작용하는지 들여다 봅시다!

 

자세히 알아보기 >>



블록체인:지갑과 열쇠

✅ 철수가 영희에게 비트코인 1개를 보내고 싶다고 하자. 먼저 철수와 영희는 암호화폐 지갑이 필요할 것이고, 이 지갑은 어떤 형태의 소프트웨어 일 것이다. 암호 화페 지갑은 실제로 어떤 자산을 저장하는 것이 아니다. 그 지갑은 두 가지 "값"을 저장한다. 그 값의 하나는 공개키(Public Key)이고, 다른 하나는 비공개 키(Private Key)이다.

  • 공개키는 일종의 e-mail 주소와 같은 것으로 거래의 정보를 보내고 받는 주소와 같다.

  • 비 공개키는 위와 같은 공개키를 가진 사람이 실제 이 토큰을 소유하고 있다는 증명이다. (e-mail주소의 암호와 같이 생각할 수 있다.) 이 비 공개키는 기억하기에 힘들기 때문에 보통 암호화폐는 사용자에게 12-24 문자열로 된 암호를 만들어서 필요시 비공개키를 도출해내는데 쓰이는 재료로 사용하기를 요구한다.


  1. 철수는 송신을 시작한다.

  2. 비트코인을 전송한다.


    From : 철수

    To: 영희

    철수의 서명 (철수의 비공개키로부터 도출됨)

  3. 이 전송정보가 블록에 기록된다


    Hash 값 : 456

    이전Hash : 123

  4. 이 블록 정보가 블록체인안으로 병합된다

  5. 이 거래 명세가 확인되고, 영희는 비트코인 1개를 수신한다.

철수는 아래와 같은 세가지 단계를 통해 영희에게 비트코인 1개를 전송할 수 있다.

  1. 철수는 암호화폐 지갑에 다음과 같이 요청한다 “나는 비트코인 1개를 철수의 공개사서함에서 영희의 공개 사서함으로 보내고 싶어” 그럼 철수의 암호화폐 지갑은 이 거래를 위한 디지털 사인을 그의 비공개키를 이용해서 생성한다. 이 사인은 철수가 실제로 이 비트코인 1개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2. 철수의 암호화폐 지갑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이 명세 정보를 전송한다. 이 네트워크가 철수의 사인과 공개키를 검증해준다.

  3. 하나의 네트워크 노드가 이 거래명세를 다른 기타 거래명세와 함께 묶어서 블록 안으로 통합시킨다. 다른 블록 노드들의 확인 하에, 이 거래는 명화화 되고, 공식화되어 블록체인 안에 기록된다.

이 일련의 행위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 당신은 당신의 공개키를 타인에게 공개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다.

  • 당신은 초기 단계에서 당신의 비공개키를 공유해야 할 필요가 절대 없다. 블록은 여타 다른 네트워크 노드(node)들의 합의 하에 기록되고 공식화 될 수 있다. 이제는 각각의 노드가 어떻게 이와 같은 합의에 이룰 수 있는지 보자.

자세히 알아보기  >>



블록체인:합의 메커니즘

미들맨(중간자) 없이 거래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네트워크 노드들이 어떤 합의점에 다다를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한데, 이를 위한 유명한 두 가지 방법이 있다.


Proof of work 방식

  1. 채굴자라 불리우는 네트워크 노드들이 “brute force”라는 방식(올바른 숫자를 도출해내기 위해 수 천번 주사위를 던지는 방식)을 이용해 수학적 문제를 풀기 위해 경쟁한다.

  2. 이 문제를 푼 첫 번째 노드가 블록을 생성한다.

  3. 다른 노드들은 이렇게 생성된 블록이 유효한지 검사하고, 이 유효성이 검증되면 해당 채굴 노드는 암호화폐를 보상으로 받는다.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을 경우 해당 노드가 투입한 시간과 에너지는 아무 효용 없이 사라진다.

  4. 모든 노드들은 새롭게 생성된 블록 정보를 각각 노드가 갖고 있는 블록체인 정보에 추가로 기록한다.

Proof of work 방식은 일주일 24시간 돌아가는 머신을 작동시키기 위한 에너지를 항상 사용한다.

 

 

Proof of stake 방식

  1. 노드들은 검증자(Validator)로 간주되며. 일정 정도의 암호화폐를 지불한다. 검증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경우와 같다.(나는 이 거래를 성사시키는데 필요한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일정 정도의 암호화폐를 지불하겠소)

  2. 더 많은 암호화폐를 내건 검증자(node)들이 (보장할 순 없지만) 이 거래를 진행하고, 이 거래정보와 관련된 블록을 생성할 수 있는 주체로 선택된다.

  3. 다른 검증자들은 이 블록이 유효한지 검사한다. 이 과정에서 참여하는 검증자들은 거래 수수료를 얻게되는데, 만약 이러한 거래 수수료를 얻지 못할경우, 블록 생성 주체로 선택된 검증자(node)는 그들의 몫을 얻지 못할 수 있다.

  4. 모든 노드들은 새롭게 생성된 블록을 각자의 블록체인 정보에 기록한다.

이러한 Proof of stake 방식은 기술적 성숙도가 낮은 편이지만 Proof of work 방식보다 적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비트코인은 Proof of work방식을 사용하고 이더리움은 현재 Proof of work방식에서 Proof of stake방식으로 변경중이다. 이제 블록체인의 원리에 대해 알았으니 토큰으로 넘어가보자.

 

더 자세히 알아보기 >>



대체 가능한 vs. 대체 불가능한 토큰

토큰은 어떤 자산의 소유권을 증명하는 기록이다.


 

토큰은 대체 가능할수도 있고, 대체 불가능할 수 있다.

  • 대체 가능한 토큰들은 비트코인 또는 이더넷 등이다.

  •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유일하다. (예술작품처럼)

예를들어, 포트나이트나 로블록스같은 게임을 생각해보자

  • 대체 가능한 토큰은 게임안에서 사용되는 가상 화폐이다 (Vbucks 또는 Robux)

  •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게임 캐릭터 스킨, 이모지 등이다.

가장 유명한 대체가능토큰은 아마도 비트코인, 이더리움 일것이다.


 

자세히 알아보기  >>



비트코인

비트코인은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상에 의해 P2P 전자 화폐 시스템이라는 형태로 창조되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비트코인이 어떤 형태로 가치를 저장한다고 생각한다 (마치 디지털 금화처럼)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고, 그러므로 탈 중앙화 되어있고, 불변하고, 개방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1. Hard capped (유한하다) – 21 M bitcoin이라는 유한성이 전제되어 있다.

  2. 목적이 분명하다. 많은 보유자들이 비트코인을 어떤 가치를 저장하는 디지털 토큰처럼 생각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이 개념에 동의하지는 않는다. Stacks나 Lightning같은 프로젝트들이 비트코인의 가능성을 확대하기 위한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트코인의 변화를 바라지는 않는다. 결국 비트코인은 전 세계 사람들이 가치를 저장하고 전송하기 위한 최상의 방법이 될 것이며 이 방면으로 이미 많은 증명이 이루어졌다. 비트코인은 암호화폐와 관련된 다양한 개발들이 이루어지는 핵심 분야는 아닐지언정, 활발한 개발이 이루어지는 배경이 된다.

 

자세히 알아보기  >>



이더리움

이더리움은 Vitalik Buterin에 의해 2013년 창조되었으며 탈 중항화된 스마트 계약형태를 보조하기 위함이다.

대체 이말이 무슨말인지 알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려보자.


  1. 에테르 (Ether): 에테르는 이더리움의 디지털 토큰의 형태이다. 에테르는 비트코인과 같이 어떤 가치를 저장할 수 있지만, 이것의 주 목적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안에서 어떤 거래를 성사시키는 노드들에 대한 보상을 주기 위함이다.

  2. Gas: 어떤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에테르의 양

  3. 스마트 컨트랙터 (Smart Contractor)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안에서 실행되는 코드이며, 이 코드들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탈 중앙화 (네트워크의 모든 노드에 걸쳐서 저장되어 있음)

    • 불변성 (블록체인에 한번 편입되고나면 변경불가능)

    • 개방성 (어떤 사람도 해당 코드를 열람하고 사용할 수 있다 – Open API처럼)

  4. 탈 중앙화 앱 (Decentralized app - dapp) front end의 UI가 back end의 스마트계약과 연동되어 있다.

Dapp암호화폐 기술 안에서 이루어지는 행위며 대부분 이더리움의 기술을 기반으로 발전되어져 왔다. 예시는 아래와 같다.

  • OpenSea 디지털 자산을 사고 팔기 위한 플랫폼.

  • Uniswap 디지털 토큰을 스왑하기 위한 플랫폼

  • Decentraland 3D 디지털세계의 영토를 소유하기 위한 플랫포

이러한 예들의 dapps들은 운영을 위한 gas를 소비해야하며, 이러한 이유로 이더리움은 eth 2.0 로 업그레이드를 (proof of work에서 proof of stake로의 변화를 통해 소비되는 에너지를 줄이고, 네트워크의 규모를 확대하기 위함) 준비하고 있다.

 

자세히 알아보기  >>



다른 크립토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60%의 마켓셰어를 가지고있지만 Solona와 같은 기타 암호화폐들이 부상하고 있다. 이 지문에서 그와 같은 부상들을 주목하진 않을테지만, 언급해야 할 중요한 사항들이 있다.

보통 네트워크의 규모, 보안, 탈 중앙화는 서로간에 트레이드 오프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 Solona의 평균 거래당 비용은 1000개의 검증자 노드들을 사용하며, 0.00025 달러이다.

  • 이더리움의 평균 거래당 비용은 10000여개의 검증자 노드들을 사용하며 3.8 달러이다.

더 적은 노드들이 검증자로 작용할수록 보안적으로는 취약하다. 이 게시물은 어떤 암호화폐가 더 우월한가에 대한 내용이 아니다. 다만 거기엔 어떤 트레이드오프가 존재함을 주목하기 위함이다.

 

자세히 알아보기  >>



NFTs (대체 불가능한 토큰)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어떤 유일성을 가진 자산에 대한 소유권의 기록이다.

이 소유권의 기록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 탈 중항화 되어있고(컴퓨터의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가 저장됨),

  • 불변하며(한번 기록된 후에는 변경 불가능),

  • 개방적(누구든 거래, 변경 명세서를 열람할 수 있다) 이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종류

왜 사람들이 NFT를 구매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몇몇 유명한 NFT 들이 어떤것인지 보자.


1/1s : 하나의 자산을 통으로 거래하기 위함. 비플의 아티스트들은 1/1 NFT를 크리스티 경매에서 69M$에 판매했다.

Collectibles: 자산수집형태의 거래. 유명한 자산거래 플랫폼으로는

  • Sports. Profile picture (PFPs)Generative art, Lego blocks , Play-to-earn games 들이 있다

사람들은 왜 NFT를 구매할까? BAYC (Bored Ape Yacht Club)의 예를 한번 살펴보자. 사람들은 이 Bored Ape에 기꺼이 100000 $ 이상의 금액을 지불하려고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1.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싶기 때문이다: Ape소유자들은 사적인 네트워크에 참가할 수 있게 되며 공짜 NFT나 개인이벤트, 여러 디지털 경험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2. 뽐내기 위해: 소유자들은 그들의 프로필 사진을 Bored Ape로 변경하는 것을 통해, 그들이 이러한 매우 배타적이고 특권적인 커뮤니티의 일원이라는 것을 뽐낼 수 있다.

  3. 예술에 대한 감탄: 소유자들은 그저 어떤 예술성에 대한 감탄과 경외로 구매하기도 한다.

  4. 영리추구: 소유자들은 커뮤니티가 확장되고 그 영향력이 늘어감에 따라 ape를 재판매하는 방식으로 이윤을 남길 수 있다. 예술작품이나 수집물들, 게임같은건 NFT가 최초로 적용된 몇개의 카테고리들이고 NFT는 곧 더 넓은 범위로 확장될 것이다. 나는 나의 집에 대해 NFTing하는 순간을 고대하고 있다.



DAOs

DAO는 어떤 형태로건 그 멤버들에 의해 특정 자산을 소유하고 있는 커뮤니티로, 회사(company)와 비교하자면 아래와 같이 기술될 수 있다.


아래는 DAO의 예시이다.

  • Friends with Benefits: FWB 는 IRL(In Real Life) 비공개 이벤트 상품을 만들고 제안하는 비공개 소셜클럽이다. 이 클럽에 조인하기 위해선 75 $FWB  (~8000$) 상당의 토큰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 Flamingo DAO: Flamingo는 NFT투자하며, 커뮤니티가 그 NFT를 공동소유한다. 2021년 1월에 Flamingo는 매우 희귀한 Cryptopunk를 605 eth (~$761000).에 구매했다

  • Uniswap DAO: Uniswap DAO는 사람들이 토큰을 교환할 수 있게끔 하는 규약이다. 2020년에 이들은 그들 자체의 UNI토큰을 발행해서 그 커뮤니티 멤버들이 이 규약을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킬지에 대한 방향성을 투표할 수 있게끔 했다.

내가 DAO가 어떤 단어의 약어인지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 탈중앙화된 자동 조직) 언급하지 않고 지금까지 설명해온 이유는 이것이 유효하거나 유용한 정의가 아닌 것 같아서이다.

여기 DAO의 핵심 요소가 있다.

  1. 제안들은 다른 토큰 보유자들 또는 위계적인 관리체계에 의해 승인 받는다.

  2. 사람들은 DAO를 돕는 어떤 행위에 대한 보상으로 토큰을 받는다.

자세히 알아보기 >>



제대로 파헤치는 NFT 속성 과외 VOD 다시보기

NFT
스타트업
크립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