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커리어

커리어를 폭풍 성장시킬 5가지 방법

최용경2022.05.05


1. 당신만의 커리어 '로드맵'을 그려보라

계단식으로 커리어를 성장시키는 '커리어 사다리' 개념은 이제 구식 아이디어이다.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커리어 사다리'의 통념을 벗어던지고, 커리어 개발의 여정을 '암벽 등반', '정글짐', '에스컬레이터'와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라. 종종 당신은 옆으로, 혹은 아래로 향해야 할수도 있다. 그리고, 어떤 역할은 너무 쉽다고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여정에 열렬히 수용하고, 몰입해보아라. 위로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가 바로 저기에 있는데, 내려오는 에스컬레이터를 역으로 오르려고 너무 힘쓰지 말아라.


2.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이직하라

스스로가 최선을 다하고 싶고, 기술과 관심사와 가장 잘 맞는 곳으로 이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만약 당신의 커리어 성장 속도가 너무 빠르다고 느껴진다면, 대기업에서 매니지먼트 혹은 생산 시스템을 배우는데 시간을 할애하는 것도 좋다. 그 다음에 업무 범위를 빠르게 키울 수 있는 회사로 이동해서 그 기술을 활용하라. 당신이 가질 수 있는 기회와 그 곳에서 얻을 수 있는 기술이 무엇일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스스로의 '강점'을 키워라

경력 초기에는 아직 스스로의 강점을 모를 수 있다. 신입 시절에는 '제너럴리스트'로서 경험을 쌓는 것이 나중에 성공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양한 직무와 프로젝트를 경험하는 것은 당신이 어떤 일을 좋아하는지 파악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후에 스킬셋을 키우는데 집중하여, 전문성을 가진 T자형 인재가 되어라.


4. 적합한 '환경'을 찾아야 한다

방갈리(Bangaly)의 프레임워크인 \[임팩트 = 환경 x 능력\]은 스스로가 제어할 수 없는 '환경적 요인'이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역할을 맡기 전에 까다로운 질문을 던져서, 당신의 능력이 대접 받을지, 그리고 괜찮은 팀장이 있을지도 평가해보자.


5. 기회가 왔을 때 '적극적'으로 임하라

스테파니(Stephanie)는 좋은 리더십 포지션 기회가 왔을 때, 소극적으로 행동했던 것이 가장 크게 후회되는 순간이자, 많은 배움이 있었던 순간이었다고 강조한다. 이 뿐만 아니라, 구직 활동을 할 때도 '적극적'으로 임해야한다. 가능한 모두와 이야기 해보아라. 내가 모르는 것,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다고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은 매우 자유롭고 정상적인 행위이다. 또한, 이를 통해 당신의 역량을 키울 수도 있다.


  • (원문) Written by Ryan McCready

  • 번역 : DJ

  • 에디팅 : 최용경


그로우앤베터 회원 전용 콘텐츠 입니다. 회원가입 후 무제한으로 읽어보세요.

#TAG
스타트업

최용경

고객 경험(CX), 콘텐츠 기획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재 웹3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고 있는 10년차 스타트업 기획자


추천 아티클
추천 프로그램
  • [세미나] 스타트업 피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SEO 치트키
    SEO
    마케팅
    세미나

    [세미나] 스타트업 피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SEO 치트키

    타겟과 키워드를 분석하고 반복되는 비용 지출 없이 오가닉 트래픽을 끌어오는 방법!

  • [세미나] 2시간이면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피그마 속성 특강
    세미나
    기획
    마케팅

    [세미나] 2시간이면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피그마 속성 특강

    제품 개발에서 많이 사용하지만 마케팅, 셀링페이지를 만들때도 많이 사용하는 피그마! 이제 취업한 루키 회사에서 피그마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2시간 속성, 핵심 쏙속 피그마 특강

동일 카테고리 아티클
    (주)더자람컴퍼니  
    대표 천세희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천세희  
    사업자등록번호 : 581-87-02148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강남-03446호  
    서울 강남구 역삼로 175 현승빌딩 5F  
    고객센터 : 02-2135-6992  
    문의 : hello@jaram.one  
    Copyright © 더자람컴퍼니.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