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제품 기획

PM의 전문성은 어떻게 찾아갈까요?

최용경2022.03.18

imageAltby Adam Fishman & Keya Patel (번역: 전종현 / 에디팅: 최용경)

안녕하세요, 그로우앤베터 컨텐츠 에디터 Yong(최용경)입니다.

PM분들 주목해주세요! 오늘은 여러분들의 커리어 방향성을 속 시원하게 설명하는 아티클을 들고 왔으니까요. 이 아티클은 Reforge(리포지)의 EIR(Executive in Residence)인 Adam Fishman과 OIR(Operator in Residence)인 Keya Patel이 작성한 <How To Navigate Product Management Specializations?>라는 아티클인데요. 전종현님께서 멋지게 번역해주셔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글이 다소 길더라도, 중요한 내용이 너무 많아 하나도 뺄 수가 없었어요. 전문을 모두 공개하니 찬찬히 읽어봐주세요.

이 시리즈의 첫번째 아티클(The Growing Specialization of Product Management, 번역본)에서 우리는 PM의 전문성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테크 업계에서 디자인, 엔지니어링, 마케팅, 세일즈 직군은 아래와 같은 전문 분야가 늘 있었습니다.”

  • 디자인 : 프로덕트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UI/UX, 리서치, 인터렉션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

  • 엔지니어링 : 프론트엔드, 백엔드, 모바일(iOS, 안드로이드), 웹, 풀스택, 페이먼츠

  • 마케팅 : 브랜드, 콘텐츠, 퍼포먼스, SEO, CRM, 마케팅옵스, 홍보(PR)

  • 세일즈 :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세일즈/비즈니스 개발(SDR/BDR), 광고영업(AE), 테크 세일즈, CSM


하지만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는 아직까지 전문 분야들이 정의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은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프로덕트를 '관리'하는 사람을 PM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우리는 모든 PM의 역할이 동일하고, 최고의 PM은 다양한 유형의 프로덕트 작업/단계를 모두 알고 있는 사람이라고 성급히 가정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는 현실과 매우 다릅니다. 프로덕트의 전문성은 하나로 정리할 수 없을 만큼 여러갈래로 나누어져 있죠. 따라서, 각 PM의 역할이 무엇이며, 다양한 조직에서의 역할이 얼마나 다른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PM을 전문성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정의했습니다.

  1. 코어 PM: '기능 관련 업무'로 고객의 니즈와 페인포인트를 해결하는데 집중하는 PM

  2. 그로스 PM: '비즈니스 지표를 향상'시킨다는 관점으로 고객의 경험을 분석하는 PM

  3. 플랫폼 PM: 비즈니스 규모를 효율적으로 확장시키는 '스케일링' 업무에 집중하는 PM

  4. 혁신 PM: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고 PMF를 확장시키는데 집중하는 PM

https://images.squarespace-cdn.com/content/v1/56f152a22fe131e76648aba3/1632107403897-ROR4MJI9V52RO9PBRDQC/Untitled.png?format=1500w

이러한 전문성은 여러 방면에서 도움이 되지만, 프로덕트 관련 커리어를 쌓아가는데에 여러 질문을 야기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 성공하는 PM은 대부분 어느 분야를 깊게 파고들어야 하는지, 언제/어느 방향으로 폭을 넓힐지를 능동적으로 선택합니다.

  • 프로덕트 전문성이 어느 정도 정형화 되어가는 중에 있다는 것이 업계에도 널리 알려지고 있는 중이지만, 커리어를 위한 최선의 선택을 하는 건 개개인의 역량입니다.


Reforge 멤버들이 주로 하는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저는 전문성을 여러 가지로 갖고 싶은데, 좋은걸까요 나쁜걸까요?

  • PM이 되려고 찾아보는 중인데, 어떻게 하면 전문 특성을 알 수 있을까요?

  • 그로스PM에서 코어PM으로 전향하려 합니다.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 긴 시간의 관점에서, 제 커리어는 어떻게 성장할까요? 저는 프로덕트를 총괄하는 담당자가 되고 싶지만, 다른 PM들의 특성들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지 못합니다.

  • 어떻게하면 사람들을 관리할 필요 없이 나의 전문 지식을 키울 수 있을까요?

  • PM의 전문성은 팀에도 적용되나요? 성장하는 조직에서 PM은 어떤 요소들을 갖춰야 하나요?

이 아티클에선 아래와 같은 핵심 질문들을 파헤칩니다.

Chapter 1. 당신의 PM 전문성은 무엇인가요?

당신이 여러 개의 전문성을 가졌을 때 어떤 것으로 하나를 가져갈지, 프로덕트에 대한 배경이 없을 때 어떻게 전문성을 가질 수 있을지 알아봅니다.

Chapter 2. 당신은 전문성을 바꾸길 원하나요?

다른 영역으로 피봇하고 변화에 맞게 스스로를 포지셔닝 하세요.

Chapter 3.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면, 커리어가 어떤 모습으로 나아갈까요?

프로페셔널한 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계획합니다. 예를 들어 매니지먼트로 나아가든지 혹은 하나에 완전히 특화될지 결정합니다.

Chapter 4. 팀에서는 전문성이 어떤 모습이 되어야 할까요?

프로덕트 팀의 관점에서 당신의 전문성을 생각해 보고, 이에 맞추어 어떻게 채용해야 할지 생각해 봅니다.


Chapter 1. 당신의 PM 전문성은 무엇인가요?

현재 당신과 가장 부합하는 전문성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출발점입니다. 현재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만 앞으로 어디로 나아갈지에 대한 질문에 대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챕터에서는

  1. 당신과 부합하는 PM 전문성을 어떻게 알아내고 평가하는지 알아보고,

  2. 여러 개의 전문성을 가졌을 때의 문제점에 대해 다루고,

  3. 프로덕트 직군을 처음 시작했을 때 PM 전문성을 어떻게 하면 가질 수 있을지 알아봅니다.

현재 당신의 PM 유형을 매핑해보세요.

당신에게 가장 잘맞는 전문성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아래의 질문들에 대답해 보세요.

  • 당신은 어떤 종류의 프로덕트 업무에 매일 집중하고 있나요?

  • 당신이 지적 호기심을 느끼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 당신은 어떤 고유의 능력을 가지고 있고, 그 능력이 어떻게 다양한 유형의 프로덕트 업무들과 얼라인 될 수 있나요?

  • 팀원을 제외하고 누구와 가장 많은 이야기를 하면서 보내나요?

  • 당신의 조직이나 프로덕트는 어느 단계에 속하나요? (단계 예시: PMF 찾기 전, 기능 업무, 그로스 업무, 스케일링 업무, PMF 확장)

이렇게도 해보실 수 있어요.

  • 아래의 차트(그림)을 저장하세요.

  • 당신이 속한 영역, 스킬, 그리고 같이 일하는 동료에 해당하는 칸에 색칠을 하세요.

  • 다른 줄보다 더 많이 색칠 되어있는 줄이 현재 당신의 전문성을 의미합니다.

https://images.squarespace-cdn.com/content/v1/56f152a22fe131e76648aba3/1632108655894-PQAVTQ3F8QYBNSCOSANG/Reforge_PM+Specializations.png?format=1500w

여러 개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 이상의 분야에 대한 경험이 있습니다. 우리의 경험과 능력은 별개로 작동하지 않고, 마치 벤다이어그램처럼 겹치는 부분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특히 이러한 경우는 초기 스타트업인 경우에 많이 발생하는데, 이 때 당신에게는 여러 유형의 업무를 균형 있게 해나가는 것이 요구되곤 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오해는 당신이 특정한 역할에서 많은 것들을 책임져왔다는 이유로 모든 것에 대해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고 오해받는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에 전문성을 가진다는 건 불가능합니다.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수년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는 커리어의 성장을 위해선 당신이 어떤 것에 집중하고 싶은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프로덕트 직군을 처음 시작했을때, PM 전문성을 가지는 방법

만약 당신이 PM이 되고자 하고 있다면, PM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계속해서 치열해지고 있다는 걸 눈치챘을겁니다. PM으로 자리 잡는 한 가지 방법은 조직이나 산업 내에서 어떤 전문성이 비워져있는지 고려해서 그 부분을 공략히는 것입니다.

https://images.squarespace-cdn.com/content/v1/56f152a22fe131e76648aba3/1632108902842-K3P2466FJ52MEAZF9HRQ/Career+Path+to+PM+Specialization.png?format=1500w

아래에 특정 PM 전문성과 직군을 매칭했습니다. 우리는 본인이 가진 어떤 능력과 과거의 경험이 PM을 하는데 쉽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따라 이를 정리했습니다. 확실하게 밝히자면 이는 정확히 들어맞는 리스트는 아니고, 다른 직군에서 PM으로 전환한 사람들의 일반적인 예시들을 나열한 것입니다.

  1. 코어 PM으로의 커리어패스

    • 테크 직군 : 유저 리서치, 디자인, 서포트, 마케팅/PR, CEO 스태프, 콘텐츠/커뮤니티 운영자, 파트너십

    • 비 테크 직군 : 컨설팅, 교육자, VC, 심리학자, 군인, 사회학자, 브랜드 관리자


  2. 그로스 PM으로의 커리어패스

    • 테크 직군 : 데이터, 파이낸스, 세일즈, 퍼포먼스 마케팅/SEO, 비즈옵스

    • 비 테크 직군 : 학문 연구자, 수리/논리 백그라운드 소유자, 행동 심리학자, 분석가, 특정 상황에서 빠른 결정을 내리는 역할, 전략 컨설팅


  3. 플랫폼 PM으로의 커리어패스

    • 테크 직군 : 데이터, 엔지니어링, 법률, 보안

    • 비 테크 직군 : 엔지니어링, 시스템/인프라 설계자, 오퍼레이터, 물류, 제조, 정보 과학, 문서화를 좋아하는 사람


  4. 혁신 PM으로의 커리어패스

    • 테크 직군 : 창업자, 스타트업에서 5~10번째 직원, CEO 스태프, 비즈옵스, 임원, 유저 리서치

    • 비 테크 직군 : 리서치, 디자인, R&D, 기업가, 남는 시간에 생각하길 좋아하고 아이디어를 만들고, 테스트하고, 입증하는 것을 사랑하는 사람들


Chapter 2. 당신은 전문성을 바꾸길 원하나요?

이번 챕터에서는 (1) 언제 전문성을 바꾸는 것이 좋을지, (2) 전문성을 바꾸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하며, (3) 어떻게 포지셔닝 해야할지를 이야기합니다.

언제 전문성을 바꾸는 것이 좋을까요?

전문성을 바꾸기 괜찮은 몇 가지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들의 공통점은 당신의 커리어에 부스터를 달아주어, 다음 레벨로 올라가도록 돕습니다.

 

1. 당신의 역량과 흥미를 찾았을 때

PM들이 프로덕트 관리를 위해 모든 업무를 하는 경우는 허다합니다. 이 말은, 당신의 프로덕트 업무가 당신의 역량과 흥미와는 맞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다양한 업무에 노출되다 보면 당신은 특정한 유형의 프로덕트 업무에 유독 끌리는 자기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타고난 흥미와 역량을 맞추는 건 당신의 커리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궁합을 찾는 데 몇 년의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2. 어느 정도 깊이있게 파고든 후, 업무의 폭을 넓힐 때

당신의 프로덕트 커리어의 폭을 넓히는 것도, 어느 정도의 깊이를 가진 후여야만 의미가 있습니다. 문제는 깊이의 의미를 과소평가하기 쉽고, 너무 폭을 넓히는데만 집중하다 보면 많은 것들에 대해 OK를 외치지만 사실은 어떤 분야에도 자신감이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현재의 전문성을 어느정도 레벨까지 성취했다고 느껴지고 그것을 입증하는 결과물까지 냈다면, 전문성을 바꿀만한 적합한 시기일 수 있습니다. 당신이 주도한 이니셔티브와 대해 성취감을 얻는다던가, 그 효과를 입증하는 결과를 얻어내거나, 당신의 조직 내부적으로 트랙 레코드가 어느 정도 쌓였을 때 전문성을 바꾸면 됩니다.

 

3. 새롭게 떠오르는 전문 분야에 베팅할 때

이전 아티클에서, 우리는 새로운 전문성의 탄생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당신의 커리어를 성장시키는 방법 중 하나는 공급은 적은데 수요는 늘어나는 곳으로 스스로를 포지셔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한 가지 방법은 하나의 핵심 전문성은 확실하게 가진 채로, 새롭게 탄생하는 전문성에 베팅하는 것입니다.

만약 해당 전문성에 대한 시장에서의 니즈가 커지면, 당신은 앞설 수 있습니다. 3~5년 전의 '프로덕트 그로스'가 대표 사례입니다. 그러나 새로운 분야의 수요가 어느 정도로 커질지는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리스크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면 전문성을 바꿔서는 안될 때는 언제일까요?

전문성을 바꿨음에도 PM들의 커리어가 성장하지 않는 공통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1. 혁신 신드롬 (Shiny Object Syndrome)

Impact = Environment X Skills: How To Make Career Decisions 에서, Bangaly Kaba (ex-Reforge EIR, Head of Growth at Instagram)는 혁신 신드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새로운 업무를 맡는 PM들에게 어떤 업무를 선택할 것인지 물었을 때 “새로운 프로젝트를 작업하고 싶습니다. 멋질 것 같거든요."라는 대답을 많이 듣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어떤 프로젝트가 조직 안에서 "멋지게" 보인다고 해서 그것이 커리어를 성장시키는 최선의 방법임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사람들은 쿨한 프로젝트는 그들을 돋보이게 만들어주고, 이를 통해 이력서가 풍성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하지만 매니저가 당신에게 일을 해낼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거나, 당신의 팀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팀이 아닌 경우에 쿨함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계속해서 능동적으로 스스로를 평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커리어를 성장시키기 위해 진짜로 필요한 것에 집중하지 못하고, 대신 겉으로 좋아보이는 무언가를 과대평가하게 됩니다.

 

2. 임팩트를 만들기가 갈수록 어려워질때 (Creating Impact is Getting Harder)

당신의 전문 분야가 깊어길수록 문제의 범위가 커지고 복잡해지며, 이는 임팩트를 만들어내기가 더욱 어려워진다는 감정을 자주 받게 만들곤 합니다. 그러나 이 때가 바로 당신이 린인(lean in) 해야하는 정확한 시기입니다. 어떻게 크고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할지 배우는 것은 전문성의 깊이를 늘리고 당신을 훌륭한 PM으로 만들어줍니다.


전문성을 바꾸는법

이제부터, 당신이 전문성을 바꾸겠다고 결정한 상태에서 도움이 될만한 몇가지 팁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첫번째로, 당신의 현재 업무를 계속해서 유지하면서 새로운 영역에서의 프로젝트를 시작해봅니다.

이는 당신이 새로운 영역을 좋아하는지 확인하고 당신 스스로 해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이는 당신이 직접 활동에 뛰어들 수 있도록 유도하지만, 한편으론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조직이 내가 움직이도록 유도해주기도 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거나 마무리할 때, 장기적인 목표를 떠올리고 왜 전문성을 바꾸는게 목표에 도움이 될지 생각해봐야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B2B회사에서 플랫폼 PM으로 일하고 있는 당신이 모두가 알고있는 B2C회사의 코어 PM이 되는걸 원하고 있다면, B2B회사의 플랫폼 PM에서 B2B 회사의 코어 PM으로 바꾸는게 목표에 한 걸음 가까워지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이 조직에 머물면서 전문성을 바꾸기를 원한다면

  1. 변화를 현실적으로 어떻게 만들어낼지, 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타임라인에 대해 당신의 매니저, 리더, 멘토와 대화를 나누십시오. 만약 당신이 코어 PM이라면 그로스 PM능력이 요구되는 프로젝트에서 어떻게 일했는지 설명하고 재밌었다며 이야기를 꺼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엔 현재 작업 중인 핵심 기능에 그로스 전략을 적용하거나, 다음 프로젝트를 위해 그로스에 보다 익숙한 사람들과 협력하는 것이 괜찮을지 물어볼 수 있습니다. 좀 더 나아가서 다른 사람들이 전문성 변화를 성공한 경우에 대해서 변화할 때 방향성은 어떻게 할지, 타임라임은 어느식인지에 대해 보다 진지하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2. 해당 전문 분야의 다른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를 요청하여 당신이 전문성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주세요. 예를 들어, 시장 리서치나 지엽적인 새로운 프로덕트 아이디어에 대해 보다 폭넓게 생각해서 혁신 PM의 관점으로 코어 PM의 역할을 해볼 수 있습니다.


  3. 그들이 매일마다 하는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 해당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을 따라다니세요. 그들의 역할에 대해 배우고 싶다고 말할 수도 있고, 또는 전문성을 바꿀 기회를 찾고 있으며 나와 당신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고 있다고 솔직하게 말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당신이 조직도 바꾸면서 전문성을 바꾸기를 원한다면

  1. 당신의 프로젝트가 어떻게 새로운 전문성과 연관되는지, 그리고 당신이 현재 가진 전문성이 어떠한 가치를 제공하는지 분명히 설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2. 작은 사이드 프로젝트를 해서 새로운 전문성을 배우는 것에 열의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이는 새로운 조직과 기회에 있어 전문성을 분석하는 활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3. 당신이 사용하는 제품을 갖고 싶은 당신의 전문성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희망하는 전문성과 관련 있는 질문을 던져보며 관련 지식을 계속 쌓아가세요. 예를 들어, 그로스 PM에 관심이 있는 경우 어떻게 하면 가입자수를 늘릴지 고민해보고, 플랫폼 PM에 관심이 있다면 API 개발 측면에서 고민해 보세요.


  4. 조직까지 바꾸면서 전문성을 바꾸는 것은 조직 내에서 바꾸는 것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이를 성공적으로 해내는 사람들은 (1) 새로운 조직에 이미 연결점이 있거나 (2) 조직이 기꺼이 리스크를 짊어질 준비가 되어있거나 (3) 새로운 조직이 다양한 유형의 프로덕트 업무가 있다는걸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에 속합니다.


Chapter 3. 장기적 관점에서, PM 커리어는 어떻게 성장해야 할까요?

이전 챕터에서, 우리는 당신이 커리어를 성장시키기 위해 새로운 전문성을 가지는 것이 좋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야기했습니다. 더 나아가서 이번 챕터에서는 다른 방법으로의 커리어 성장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Crossing the Canyon: Product Manager to Product Leader>에서 시작하여, 당신의 업무 폭과 경험을 확장시켜 여러 전문성을 가진 팀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그 다음, 당신이 매니저가 아닌 스페셜리스트로서 나아가길 원한다면 어떠한 접근을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PM으로서 성장하기 위해: 깊이 → 폭

아티클에서 우리는 전통적인 PM들의 진화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프로덕트 매니저(APM, PM, Sr PM)에서 프로덕트 리더(Lead PM, Group PM, Director PM, VP Product, CPO)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4가지의 변화를 언급해보겠습니다.

  1. 한 가지 유형의 업무를 깊이 있게! → 다양한 업무로 폭 넓히기

  2. 주어진 일 잘하기 → 다른 사람을 성장시키기

  3. 당신이 가진 리소스로 해결해보기 → 리소스를 분배하고 다른 사람을 통해 해결하기

  4. 개개인을 잘 살피기 → 조직 단위까지 생각하기


PM의 전문성을 생각할때 ‘깊이→ 폭’이라는 첫번째 요건은 '프로덕트 리더'가 되는데 특히 중요합니다.

매니저로서 최고의 피드백은 내가 팀원을 올바른 방향으로 가도록 도와주고 있다는 것조차 팀원들이 눈치채지 못할 때 입니다. 이것이 '프로덕트 리더' 역할의 본질입니다.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지, 어떤 결과가 나와야 하는지를 이해하고, 어떻게 맞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지 빨리 파악하는 것이죠. - Bangaly Kaba

이러한 리더십 역할로 성장하는 ‘깊이→폭’의 변화는 다양한 직군(디자인,엔지니어링,마케팅 등)에도 존재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 전문성을 가진 마케팅 담당자는 프로덕트 마케팅과 브랜드 마케팅에 어떻게 최적의 리소스를 분배할지 알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6년 Patreon에서 일을 시작했을때, 저는 프로덕트 그로스와 마케팅 직군을 리드했습니다. 저는 Lyft와 Wyzant에서 그로스를 리드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 당시 저의 전문성은 명확하게 '그로스'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혁신 기회를 찾아내고, 핵심 프로덕트와 플랫폼 투자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는 프로덕트 책임자의 역할을 요구받았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는 새로운 크리에이터 경험, 크리에이터 매출, 머천다이징 및 해외 담당 팀을 추가하였습니다.

저는 아직도 여전히 '제 본연의 역할을 그로스'라고 생각하지만, 핵심 프로덕트, 플랫폼, 그리고 혁신 능력을 기른 덕에 CPO 같은 시니어 역할에 한발자국 가까이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Adam Fishman


미래 PM 업무에 대해 생각해보기

만약 당신이 현재 새로운 프로덕트를 만들어내는 혁신 PM이라면, 당신은 미래에 제품 기능과 스케일링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 PM식 접근 방식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Crossing the Canyon>에서 가져온 문장입니다.

"많은 프로덕트 전문가들은 근본적으로 다른 유형의 프로덕트 업무가 있다는걸 인지하지 못합니다. 이는 자신이 친숙한 방법론에만 너무 의존하게 합니다."

프로덕트 리더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프로덕트 문제점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다는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고,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하게 문제를 해결하도록 팀을 리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본인의 커리어의 미래를 생각할때는, 한 분야에만 너무 깊게 파고들지 말고 다양한 유형의 PM 업무에 대한 지식을 쌓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은 팀이 다루는 전반적인 작업에 대해서 깊게 이해해야하고, 팀이 유저와 비즈니스 목표에 대해 어떻게 기여하는지 깊게 생각해야합니다. 이는 단순히 당신이 가지고 있는 프로덕트에 대한 관심이나 성공이 아니라, 다양한 프로덕트 이니셔티브간의 연결과 성장에 관한 것입니다. 이는 Reforge Product Strategy 프로그램이 프로덕트 리더들을 키우기 위해 집중하는 것들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 차원에서 이에 대해 생각해보는 한가지 방법은 나무를 시각화해보는 것입니다

  • 나무의 몸통: 당신이 전문화된 PM으로서 가지고 있는 기초와 기본을 이야기합니다. 이는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신입 때는 나무의 몸통 부분을 강화하는데 최대한 집중해야 합니다.


  • 큰 나뭇가지: 몸통에는 큰 나뭇가지가 붙어있습니다. 당신이 프로덕트 영역을 정의하고 실행하려면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해야만 합니다. 프로덕트 리더로서 당신은 나뭇가지들과 몸통이 프로덕트 전략과 회사의 성장이 얼마나 핏하게 들어맞는지에 대해 비전을 가져야 합니다.


  • 작은 나뭇가지: 큰 나뭇가지에 붙어 자라는 작은 가지들은 계속해서 자랍니다. 이는 보통 당신이 중요성을 알고 어떻게 우선순위를 잡을지도 알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해야 할지 모르는 영역입니다. 당신은 이 영역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전문가를 고용하고 그들에게 도움을 구해야 합니다.


현재 당신이 혁신 PM이라는 위의 예시로 돌아가서 생각해본다면,

  • 나무의 몸통

    초기 PMF에 도달하기 위해 프로덕트를 개발한다 (혁신 PM)


  • 큰 나뭇가지

    - 프로덕트 기능 업무 (코어 PM)

    - 새로운 유즈 케이스를 개발하고 PMF를 확장하기 위한 프로덕트 만들기 (혁신 PM)

    - 프로덕트 가격 책정을 위해 테스트 (그로스 PM)


  • 작은 나뭇가지

    - 가격 책정 테스트를 위한 실험 도구 만들기 (플랫폼 PM)

    - 유저 피드백을 기반으로 프로덕트 기능 최적화 (코어 PM)

    - 데이터로 대시보드화를 진행하고 수치의 정의 이해 (플랫폼 PM)

    - 유저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보안 단계들을 챙기기 (플랫폼 PM)

    - 프로덕트 이슈를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들을 만들기 (플랫폼 PM)

    - 외부를 거치지 않고, 인하우스로 결제 인프라를 만들도록 결정하기 (플랫폼 PM)

https://images.squarespace-cdn.com/content/v1/56f152a22fe131e76648aba3/1632110199024-C14K6XBOKN1285Z8OIAA/Tree+Visualization.png?format=1500w

전문성을 가진 PM이란 혹시 함정은 아닐까요?

전문성에 관하여 흔하게 가지는 두려움중에 하나는 그 전문성에 갇히게 된다는 두려움입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전문성을 가진다는건 당신이 대단해진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커리어 여정에서 전문성을 가진다는 것은 100% 좋은 일입니다. 이는 당신이 특상위 몇 퍼센트가 될 수 있는 방법이고, 공급이 적고 수요가 많은 상황에 자신을 위치시키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알아둬야 할 것은, Staff/Principal/Distinguished PM 혹은 VP/C 레벨과 같은 직군들이 존재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큰 회사들에서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전문성의 '폭'을 넓히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프로덕트 직군에서 C 레벨을 하고 싶다면, 어느 시점에서는 폭을 넓혀야만 합니다. 하지만 폭을 넓히는건 타이밍의 문제입니다. 가장 흔하게 저지르는 실수는 한 영역에 깊이 들어가 더 큰 범위의 더 복잡한 문제를 처리할 기회를 갖기도 전에(커리어 초기에) 폭을 넓히려고 하는 실수입니다.


Chapter 4. 조직이 성장할때, 팀 차원에서는 전문성을 어떻게 찾아야할까요?

지금까지 개인적 차원의 PM 전문성을 어떻게 찾아가야 할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렇다면 조직적인 차원에서는 어떻게 찾아가야 할까요?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프로덕트 팀은 기능, 그로스, 스케일링, 그리고 PMF 확장을 넘나들며 더 광범위한 프로덕트 포트폴리오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많은 프로덕트 팀들이 한 가지 타입의 일을 너무 많이 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프로덕트 성장의 한계를 접하게 됩니다.

회사마다 모습은 다양하겠지만, 프로덕트 팀은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이 발전합니다.


https://images.squarespace-cdn.com/content/v1/56f152a22fe131e76648aba3/1632110217452-MCWZ92KYXYVEDVDBDXAI/PM+Team+Spectrum.png?format=1500w

단계별 PM팀의 모습

GENERALIST PM팀

  • 1~3명의 PM으로 이루어진 초기 단계의 조직 (pre-seed, seed, Series A)

  • 전략이나 프로덕트가 자주 바뀌기 때문에 적응하기 위한 능력과 유연한 전문성이 많이 필요합니다.

  • 이 단계의 PM들은 보통 초기 단계의 조직에서 다양한 PM 전문분야에 걸쳐 어느 정도 오퍼레이션의 경험이 있습니다.

  • 이 팀의 사람들은 여러 종목을 뛰는 스포츠 선수와 같습니다. 비록 그들이 한가지 종목을 선호할 순 있지만, 그들은 다른 분야들(ex: 트라이애슬론, 현대 5종)에서도 높은 수준의 경기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VARIED PM팀

  • 보통 스케일링 조직(Series B, Series C)을 운영하는데 가장 안전한 조직으로, 대부분의 PM들이 이에 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지만 유연성이 필요할때 하위 전문 특성(sub-specialty)으로 피봇할 수 있습니다.

  • 프로덕트에서 꾸준하게 중요한 부분들(보안 등)에 매우 전문화된 PM들이 있습니다.

  • 이에 대해 생각하는 다른 방법은 프로덕트 기능 선택지들 중 하나에 속하는 사람을 정의하고 고용하는 것입니다 (선택지: 기능 업무, 그로스 업무, 스케일링 업무, PMF확장 업무)

  • 그들은 전문성 전반의 이니셔티브를 초기에 이해하고, 범위를 정하고, 실행할 수 있으며, 보다 전문화된 PM을 고용해야할 때를 압니다.

  • 이 팀의 사람들은 하나의 종목을 뛰는 스포츠 선수와 같습니다. 예를들어 그들은 다양한 종류의 달리기 종목(100m, 400m, 릴레이 경주)들은 정말 잘하지만, 달리기 외 다른 분야로는 쉽게 바꿀 수 없습니다.


SPECIALIZED PM팀

  • 각 부서들이 설립된 후기 단계의 조직 (Series D+)

  • 급격한 변화가 없는 1~5년의 회사/팀 전략

  • 세세한 지식과 리소스가 필요. 각 전문 분야를 가진 디렉터를 찾기 시작하는 단계.

  • 일반적으로 조직적인 스케일링이 완성되었고, YoY 성장 또한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

  • 이 팀의 사람들은 마치 한가지 종목에 몰두해야해서 다른 종목은 건드리지 않는 올림픽 선수와 같습니다. 그들은 최적의 성과를 내기 위해 역량을 키우고 그들의 강점에만 집중합니다.





전문성을 가진 PM을 외부에서 고용해야할까요, 내부에서 선발해야할까요?

채용을 담당하는 매니저들은 아래와 같은 질문을 자주 던집니다

  1. 혁신 PM 조직에 필요한 인원 수를 물어봐야할까요?

  2. 그로스 PM을 뽑기에는 아직 이를까요?

  3. 플랫폼 PM이 필요한데 외부에서 뽑아야할까요, 아님 팀원 내에서 누군가를 선발해야할까요?

https://images.squarespace-cdn.com/content/v1/56f152a22fe131e76648aba3/1632110497844-33INLQGU9JFZM6I4KB2N/Hire+Specialized+PM.png?format=1500w

전문성을 가진 PM을 채용하는데 있어 이러한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음의 것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해당 전문성이 이미 필요한가요?

  2. 당신이나 팀의 멤버 중에서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걸 좋아하는 사람이 있나요?

  3. 팀에서 누군가가 개인적으로 그 역할에 흥미를 가지고 있나요?


그 전문성이 당장 필요한가요?

  • 네 → 전문성을 가진 PM을 뽑아야 합니다. 이 케이스는 조직에 크리티컬한 상황이거나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상황인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 아니오 (미래에 필요한 경우) → 해당 프로덕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여부를 알기 위해 전문 분야에 대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있는지 내부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당신이나 팀의 멤버중에서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걸 즐기는 사람이 있나요?

  • 네 → 회사 내부의 상황을 알고 과거의 결정들을 이해하는 사람을 선택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특히 이 사람은 어느 정도의 경력을 쌓게 되면 전문성에 대한 멘토가 되어줄 수도 있습니다.


  • 아니오 (+ 가르치기엔 당신의 시간이 부족한 경우) → 지식 습득을 위해 외부에서 고용하고, 해당 PM의 업무를 내부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교육하도록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팀에서 누군가가 그 역할에 대해서 흥미를 가지고 있나요?

  • 네 → 특히 아예 다른 전문 분야이거나 완전히 새로운 기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 이 분야를 스스로 배울 만큼의 동기가 충분한지를 평가해야 합니다.

    벽에 부딪힌다면 무엇을 할지 물어보세요. 창의적인 해결책을 생각하고 있나요? (다른 조직의 동료 PM과 연결 요청, 업계 기사 리뷰, 해당 조직에 대한 모든 과거 문서 살펴보기 등)

    또한 이 분야를 직접 학습하고 조사하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조직의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기 위해 당신이 얼마나 이 사람이 필요할지를 생각해보세요. 그들은 여전히 이전 PM 역할을 분담해야 할까요? 그들은 하루 종일 회의를 해야 할까요?


  • 아니오 → 2번 질문과 마찬가지로, 지식 습득을 위해 외부에서 고용하고, 해당 PM의 업무를 내부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교육하도록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 참고 : 이전 아티클에서 설명한 것처럼 4가지 큰 맥락의 PM 역할이 아닌 UX PM, 커뮤니티 PM 등의 비교적 작은 역할은 조직의 기존 PM이 시작합니다. 이 후에 프로젝트가 발전하거나, 더 복잡해지거나, 새로운 팀/이니셔티브가 생기면 바로 그 때 전문 PM을 채용해야 합니다. 

https://images.squarespace-cdn.com/content/v1/56f152a22fe131e76648aba3/1632110532476-UMOCUY8POW48J9DBVICJ/Sub-Specialization+Examples.png?format=1500w

자, 이제 자신에게 맞는 PM 전문성을 찾아봅시다.

  • 우선 당신의 전문성이 무엇인지(혹은 무엇을 원하는지) 매핑부터 해보세요.

  • 그 다음 당신이 언제 전문성을 바꿔야 할지 생각해 보고, 전문성을 바꾸는 데 있어 쉬워지는/어려워지는 조건들을 따져 봅시다.

  • 전문성을 발전시키면 커리어가 어떻게 성장할지 생각해 봅니다. 타 직군도 마찬가지이지만, 커리어를 성장시키는 것은 경험의 폭을 넓히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프로덕트 직군도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들을 매니징 하거나 리더십 차원에서 정치적으로 관여하고 싶지 않다면 전문성을 키워가는 선택을 하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팀적인 차원에서 전문성을 가진다는건 어떠한 모습이고, 조직이 시드 단계에서 시리즈D+로 나아감에 따라 이것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리뷰해 봅니다. 그리고 이것은 전문성을 가진 PM을 외부에서 데려올지, 혹은 내부에서 선발할지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4가지 유형의 PM과 PM으로서 커리어를 만들어가는 방향성에 대해 꼼꼼하게 소개해 드렸는데요. PM 관련 업무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이 어느 유형에 속해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알고 있는 다른 PM 동료나 유명한 PM의 사례도 4가지 유형에 넣어보며, 커리어를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비교적 연차가 적을 때는 전문성에 적당한 깊이를 만들고, PM 리더로서의 커리어가 가까워질 때에는 나만의 '무기(전문성)'의 폭을 넓혀 더욱 다양한 사람을 리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는 관점도 정말 중요한 포인트였어요.

PM의 리더급으로 성장하는데 고민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그로우앤베터에 문의 주세요. 저희가 최선을 다해 여러분들을 도와드리겠습니다.

imageAltimageAlt



그로우앤베터 회원 전용 콘텐츠 입니다. 회원가입 후 무제한으로 읽어보세요.

#TAG
의사결정

최용경

고객 경험(CX), 콘텐츠 기획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재 웹3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고 있는 10년차 스타트업 기획자


추천 아티클
추천 프로그램
  • [사전예약] 갑자기 PM이 되어버린 실무자를 위한 매니징 스킬 3기
    주니어
    기획
    프로젝트

    [사전예약] 갑자기 PM이 되어버린 실무자를 위한 매니징 스킬 3기

    회사이건, 인생이건, '본인에게 주어진 것을 잘 해내는 것'이 진정한 PM의 역할입니다.

  • [사전예약] 프로덕트 베이스 조직으로 성장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프로덕트 전략 6기
    C레벨
    기획
    사업전략

    [사전예약] 프로덕트 베이스 조직으로 성장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프로덕트 전략 6기

    팀장과 임원은 다릅니다. 프로덕트 C레벨 / 임원을 위한 업무 역량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동일 카테고리 아티클
    (주)더자람컴퍼니  
    대표 천세희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천세희  
    사업자등록번호 : 581-87-02148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강남-03446호  
    서울 강남구 역삼로 175 현승빌딩 5F  
    고객센터 : 02-2135-6992  
    문의 : hello@jaram.one  
    Copyright © 더자람컴퍼니.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