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조직 운영 사업 전략제품 기획

스타트업 CEO에게 추천하는 6가지 인사이트 콘텐츠

그로우앤베터2024.03.10

스타트업은 ‘인사이트’의 전쟁입니다. 얼마나 빨리, 제대로 트렌드를 반영하는지에 따라 다른 결과를 마주하게 되죠. 때문에 스타트업의 대표들은 시장 동향과 소비자의 기호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며,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전략을 발전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죠. 다양한 변화의 바람에 가슴 졸이기도, 설레이기도 하면서요.

이처럼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니즈를 반영하듯, 시장에는 스타트업인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가 즐비하고 있죠.

하지만 진정으로 리더와 CEO를 위한 콘텐츠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이론적인 내용이 아닌 실제 사례나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가까운 인사이트를 원한다면 더욱 힘든 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타트업 대표들을 위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인사이트 수집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다른 회사의 CEO들은 어떻게 효과적으로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아이디어를 발굴하며,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을까요?

언제나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직무교육 플랫폼 그로우앤베터가 추천하는 6가지의 콘텐츠를 함께 살펴보면서 그 실마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트업 CEO를 위한 6가지 콘텐츠

imageAlt1.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https://www.hbrkorea.com/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 HBR) 뉴스레터는 경영, 경제, 기업 전략, 리더십 등 다양한 비즈니스 주제에 관한 최신 정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뉴스레터 서비스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경영 전문지이며,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새로운 아이디어와 리서치를 제공하고 있죠.

단순히 사례 소개나 이론적인 내용 뿐 아니라 기사, 논평, 분석, 인터뷰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전 세계의 비즈니스 리더들은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성공적인 전략을 구상하며, 리더십에 대한 인사이트를 발굴하는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뉴스레터의 경우, 정말 많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만큼 특정 주제나 관심사에 맞는 커스텀 구독도 가능합니다.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큰 언어의 장벽 없이 구독 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죠!


imageAlt2. 리포지 (Reforge)

https://www.reforge.com/blog

리포지는 테크 산업에서 전문적인 성장과 교육에 중점을 두는 회사입니다. 외국의 ‘그로우앤베터’라고 할까요?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그로스 마케팅, 리더십과 같은 분야에서 전문성을 기를 수 있도록 프로그램, 워크샵 및 리소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리포지는 매우 데이터 중심적이고 실용적이며, 업계 최고 실무자와 전문가의 통찰력과 사례 분석을 제공하며 업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전략을 제공합니다. 강의, 그룹 토론, 실습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전세계의 스타트업 피플들을 사로잡았는데요!

이런 라포지의 인사이트는 블로그와 무료 구독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교육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인사이트인 만큼,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으니 주간 회의 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mageAlt3. 레니의 뉴스레터

https://www.lennysnewsletter.com/

실리콘밸리에서 매우 유명한 프로덕트 뉴스레터죠? 바로 Lenny’s newsletter입니다. 그로우앤베터 CEO인 천세희 대표님의 최애 뉴스레터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현재 약 57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레니의 뉴스레터는 팟캐스트도 함께 운영하며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주 2개의 에피소드를 공개하고 프로덕트 부문의 유명 리더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며 실제 업무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조언을 공유하고 있죠.

“시중에 수 많은 콘텐츠가 있지만 정말 필요한 콘텐츠는 많지 않다.” - 레니 래치스키


imageAlt4. 투센츠 (TWO CENTS)

https://twocents.hur.xyz/

투센츠는 그로우앤베터의 리더이자, 창업부터 엑싯까지 모두 경험한 투자자 ‘허진호’님이 운영하는 뉴스레터입니다.

테크, 스타트업, VC 분야의 흐름에 대해 직접 생각하고 읽고 이해한 것들을 공유하는 인사이트 뉴스레터로 최신 트렌드 중심보다는 기술과 산업의 흐름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국내 자료 뿐 아니라 해외 자료도 다수 포함되어 있고 다소 난이도가 높은 인사이트로 알려져 있으니 심도 깊은 분석이 필요하다면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최근에는 Generative AI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가 주로 작성되고 있습니다.)


imageAlt5. 혁신의숲 뉴스레터

https://innoforest.stibee.com/

혁신의숲은 마크앤컴퍼니에서 운영하는 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건강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들고 성장 가치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8천여개 스타트업의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런 혁신의숲에서는 매주 다양한 주제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투자 정보, MAU, 소비자 거래액, 소비자 데이터, 매출, 고용 등의 인사이트를 함께 공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제가 매우 명확하고 흥미로운 것이 특징인데요.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HOT 7’, ‘23년 3분기 MAU 월평균 성장률 150% 이상의 스타트업’, ‘AI 기반 에듀테크 플랫폼 성장 분석’ 등 최신의 트렌드를 반영한 주제로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다른 스타트업들의 상황을 살펴보고자 한다면 혁신의숲 뉴스레터는 절대 놓치지 마세요!


6. 썸원의 SUMMARY&EDIT

https://somewon.notion.site/ABOUT-SUMMARY-EDIT-4d5eb4de31d54ecb8a07c6a27b797b52

인사이트에 진심인 사람이라면 아마 잘 알고 계실 ‘프로젝트 썸원’의 썸원님이 운영하는 뉴스레터입니다. 이 뉴스레터는 독특한 형식으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인데요.

위에 소개된 다른 콘텐츠들과 달리 한 가지 오리지널 콘텐츠에 집중하는 형태가 아닌, 일주일간 썸원님이 직접 읽은 콘텐츠를 골라 리뷰, 분석하는 형식으로 주1회, 주말에 발송됩니다.

아티클을 물론, 도서 리뷰도 함께 포함되어 있어 짧은 시간안에 다양한 인사이트를 읽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어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뉴스레터 중 하나입니다. 문제 또한 간결하고 다정함이 묻어나는 분위기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40%의 오픈율을 자랑합니다.

그로우앤베터 회원 전용 콘텐츠 입니다. 회원가입 후 무제한으로 읽어보세요.

#TAG
계획 수립기획력의사결정전략 수립

그로우앤베터

Grownbetter


추천 아티클
추천 프로그램
  • [세미나] 중간관리자를 위한 피플 리더십 세미나
    세미나
    HR
    리더십

    [세미나] 중간관리자를 위한 피플 리더십 세미나

    위기의 조직을 구원하는 핵심 리더십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중간관리자, 팀장, 리더라면 놓치지마세요!

  • [ENG] [VOD] Setting the vision and direction of the service for PO leaders
    리더
    기획
    서비스

    [ENG] [VOD] Setting the vision and direction of the service for PO leaders

    비전과 방향이 있어야 리딩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 어떤 방법으로 서비스의 방향성이나 제품의 비전을 설정해야 할까요?

  • [ENG] [VOD] Marketing Leadership with Yoon Kyung Kim
    리더
    마케팅
    브랜딩

    [ENG] [VOD] Marketing Leadership with Yoon Kyung Kim

    기업의 철학과 가치관, 브랜드 세계관을 구축하고 전파하는 방법!

동일 카테고리 아티클
    (주)더자람컴퍼니  
    대표 천세희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천세희  
    사업자등록번호 : 581-87-02148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강남-03446호  
    서울 강남구 역삼로 175 현승빌딩 5F  
    고객센터 : 02-2135-6992  
    문의 : hello@jaram.one  
    Copyright © 더자람컴퍼니.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