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며 여러 가지 계획을 세우고 있으신가요? 올해 이루지 못한 일들을 내년으로 미루거나, 완전히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분들도 있으실 거예요.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하는 새해 다짐은 운동이나 다이어트 등 체력과 몸을 가꾸는 일이었어요. 여기에 독서와 같은 자기 계발을 통해 업무를 업그레이드시키고 싶어 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신년 다짐 중에 저의 눈길을 사로잡은 건 바로 ‘이직’이었어요. 직장인들은 누구나 마음속에 사직서를 품고 다니지만, 현실적인 이유로 실제 퇴사를 실천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죠. 이런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이직’을 통해 환경을 바꾸거나, 직무를 변경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준비 없는 이직은 금물! 이직을 통한 멋진 변화나 연봉 상승을 꿈꾸기 전에 나의 커리어 방향성을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커리어에 정답은 없지만, 나만의 길을 갈고 닦기 전에 참고할 수 있는 인사이트가 함께라면 한결 수월할 테니까요.
오늘은 이런 여러분을 위해 커리어 방향성을 잡아볼 수 있는 셀프 진단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것’만큼은 확실히 알아두세요 🤔
커리어 방향성을 잡기 전에 꼭 알아둬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나 자신’입니다.
진부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정말 많은 사람이 나 자신을 제대로 모른 채로 커리어를 고민하곤 하죠.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본인에 대해 잘 알고 있나요?
나를 되돌아보며 커리어 방향성을 찾을 때, 스스로 이런 질문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이것들이 지난 업무와 어떻게 연결되나요?
어떤 분야에서 일할 때 가장 행복한가요? 또는 어떤 것들이 흥미로운가요?
나의 가치관과 원칙은 무엇인가요? 지난 업무에서 이런 것들이 잘 드러났나요?
나는 탑다운 형 인간인가요? 또는 독립적으로 일하는 것을 더 선호하나요?
나는 리더가 잘 어울리나요? 또는 팔로워가 더 잘 어울리나요?
5년 후에는 어떤 업무를 하고 싶은가요? 10년 뒤에는요?
나에겐 어떤 종류의 교육이나 경험이 필요할까요?
미래의 일자리 트렌드나 성장 가능성이 있는 분야는 무엇일까요?
자신의 성격과 일치하는 직무는 무엇인가요? 어떤 일이 자신에게 더 잘 맞을까요?
어떤 방식으로 사회나 조직에 기여하고 싶나요?
위의 질문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 역량, 성격, 목표 등을 다시 한번 고민하고 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커리어 방향을 재조명할 때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이력서는 나를 가장 잘 ‘세일즈’하는 문서 📝
여러분이 정의하는 ‘세일즈’란 무엇인가요? 프로덕트나 서비스를 잘 팔고 사람들에게 잘 설명하고, 고객의 니즈와 페인포인트를 잘 파악하는 것이죠.
사실 이력서나 포트폴리오도 동일합니다. 대상이 ‘프로덕트나 서비스’에서 ‘나’로 옮겨가는 것 뿐이죠.
그래서, 우선 3가지를 확실히 파악해야 합니다.
1. 시장에서 나의 직무 포지션은 얼마나 수요가 있는지?
2. 시장의 사람들은 나의 직무, 연차에 어떤 것을 바라는지? (니즈)
3. 사람들은 어떤 이유로 나를 채용하려 하는지? (페인포인트)
하지만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이런 내용을 찾아내는 건 쉽지 않은 일이죠. 직접 찾아보고 분석하는 것도 좋은 방식이지만, 현실적으로 부족한 시간이 시작도 하기 전에 포기하기 참 좋은 핑계가 되어버리곤 합니다.
이럴 때 ‘직무 트렌드’를 활용해 보세요! 직무 트렌드는 실제 채용 JD를 분석하여 확인하기 쉽게 리포트로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알기 쉽게 저의 예시를 통해 설명해 드릴게요!
우선 저는 ‘3년 차’의 ‘콘텐츠 마케터’입니다.
직무 트렌드에 위의 내용을 간편하게 클릭하고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체 직군 중에 마케팅은 12% 정도를 차지하네요! 이정도면 계속 마케팅 업무를 진행할 이유가 확실한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 콘텐츠 마케터는 11% 정도의 비율을 보입니다.
그렇다면, 커리어 방향성을 잡기 위한 키워드를 알아봐야겠죠? 3년 차 정도의 콘텐츠 마케터에게는 어떤 역량이 요구될까요?
역시 콘텐츠 마케터에게는 SNS 전략이나 채널 운영, 마케팅 기획과 같은 업무가 요구되네요. 현재 하는 일들과 매치시켜 보니 저는 브랜드 마케팅이나, 캠페인 기획에 대한 부분을 강화하는 것이 이직에 더욱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직무의, 어떤 연차인가요? 직무 트렌드를 통해 빠르게 시장에서의 수요와 요구되는 역량을 무료로 확인해 보세요!
**[그로우앤베터 ‘직무 트렌드’ 서비스 이용하기](여러분은 어떤 직무의, 어떤 연차인가요? 직무 트렌드를 통해 빠르게 시장에서의 수요와 요구되는 역량을 무료로 확인해 보세요! 그로우앤베터 ‘직무 트렌드’ 서비스 이용하기 � 혹시 내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이력서에 바로 녹여내고 싶으신가요? AI 기술을 활용해 나의 이력서를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포폴메이커커’ 서비스도 함께이용해 보세요요! 회사 말고고 나를브랜딩하자자 시장에서 눈에 띄기 위해서는 ‘브랜딩’이 필수적입니다. 나의 커리어도 마찬가지죠. 자신의 역량과 전문성을 다른 사람들에게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을 스스로 찾아봐야 합니다. 나를 브랜드화하는 것은 인스타 팔로워를 늘리거나 검색어 순위에 오르는 것과는 매우 다릅니다. 요즘은 블로그, 브런치,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누구나 자신을 브랜드화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채널을 운영하는 시간에 본업에 더 투자하는 것이 훨씬나을 거란란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세상은 계속해서 바뀌고 있고 그 변화 속에서 어떤 생각과 관점을 가지고 ‘일’에 임하는지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나의 업무와 크게 떨어지지 않은 채널부터 작게시작하는 건건 어떨까요? 오늘 하루의 업무를 정리하거나, 알게 된 인사이트를분석해 보거나나 또는 흥미롭게 봤던 서비스나 광고를캡쳐해서서 올리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직업인의 관점에서 나를브랜딩하는는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본업을잘하기기 위해 크리에이터가 된노션션 크리에이터 노슈니니’와 함께 누구나 나만의 채널을 가지고 브랜딩을 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
혹시 내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이력서에 바로 녹여내고 싶으신가요? AI 기술을 활용해 나의 이력서를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포폴메이커’ 서비스도 함께이용해 보세요!
회사 말고 나를 브랜딩 하자 🔥
시장에서 눈에 띄기 위해서는 ‘브랜딩’이 필수적입니다. 나의 커리어도 마찬가지죠. 자신의 역량과 전문성을 다른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봐야 합니다.
나를 브랜드화하는 것은 인스타 팔로워를 늘리거나 검색어 순위에 오르는 것과는 매우 다릅니다. 그리고 인스타 팔로워가 많을 필요가 전혀 없죠. 요즘은 블로그, 브런치,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누구나 자신을 브랜드화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채널을 운영하는 시간에 본업에 더 투자하는 것이 훨씬 나을 거란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세상은 계속해서 바뀌고 있고 그 변화 속에서 어떤 생각과 관점을 가지고 ‘일’에 임하는지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원래는 이런 마음 가짐을 자기 소개서에 적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이제는 평소에 하는 생각을 모두가 볼 수 있는 채널에 정리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지고 있죠!
나의 업무와 크게 떨어지지 않은 채널부터 작게 시작하는 건 어떨까요? 오늘 하루의 업무를 정리하거나, 알게 된 인사이트를 분석해 보거나 또는 흥미롭게 봤던 서비스나 광고를 캡쳐해서 올리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직업인'의 관점에서 나를 브랜딩하는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본업을잘하기 위해 크리에이터가 된 노션 크리에이터 노슈니와 함께 누구나 나만의 채널을 가지고 브랜딩을 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준비했으니 지금 바로 합류 해보세요!
Edited by 효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