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과제를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고 있는 스타트업들이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죠? 바로 ‘연구노트’ 작성입니다. 모든 국가연구개발 사업에는 연구노트 작성이 필수이고, 연구원으로 등록된 인원은 모두 연구노트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죠.
만약, 연구노트를 불성실하게 작성하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연구비 환수’라는 최악의 악몽과 마주하게 됩니다.
이렇게 중요한 연구노트… 잘 작성하고 계신가요? 혹시 연구노트 작성도 ‘벼락치기’하고 계시다면, 오늘의 아티클을 주목해주세요.
정부과제를 진행하고 있는, 또는 진행하고자 하는 모든 스타트업들을 위해 연구노트 작성 방법을 전자연구노트 구노와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 원문 : R&D 정부과제, 연구노트가 왜 필요할까? / [SW 개발 스타트업의 연구노트 작성법] 요약본
정부과제, 연구노트가 왜 필요할까?
📝 연구노트의 중요성
시작하기에 앞서 연구노트는 R&D 정부과제에서 연구개발 과제 수행의 최종 평가에 활용됩니다.
최종 평가는 성과평가와 과정 평가의 종합으로 결정이 되는데, 이 중 ‘연구 수행 방법 및 과정의 적절성’을 보는 과정 평가에서 연구노트를 필수적으로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개발 과제의 성과가 성공적이라 하더라도 과정이 적절하지 못하다는 판정될 시, 최종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연구노트, ’이렇게’ 작성하면 안됩니다.
실제로 연구노트 미흡 및 전체 참여 연구원의 연구노트 미작성으로 ‘불성실 수행 및 실패’ 판정을 받아 연구비 환수 및 3년간 과제 참여 제한된 판례가 존재합니다.
한편, 연구노트를 성실하게 작성하고 제출하여 평가에서 ‘실패’ 처리된 과제도 ‘성실수행’을 인정받아 연구비 환수 및 참여제한의 위기에서 극복한 국내 판례가 있죠.
이처럼 연구노트는 정부과제의 ‘성실성’, ‘성패’ 여부를 가르는 중요한 증거 자료가 되기 때문에 법령에 따라 최대한 자세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연구노트와 관련된 법령
연구노트는 국가연구개발사업 내 작성에 대한 법령이 존재하며, 해당 법령을 근거로 유효성이 판단됩니다. 자세한 법령은 아래 ‘국가연구개발사업 연구노트 지침’ 각 항목을 확인해주세요.
국가연구개발사업 연구노트 지침
제6조
연구자는 참여하는 연구개발과제를 수행하는 연구개발기관의 자체규정에 따라 연구노트의 작성 및 관리 등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한다.
제3조, 제1항
모든 국가연구개발 사업의 연구개발과제는 연구노트를 작성해야 한다.
제8조, 제6항
연구노트를 작성할 때 내용의 위/변조없이 객관적인 사실을 기록하고, 제 3자가 연구개발 수행과정과 결과를 재현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제8조, 제5항
연구개발기관의 장은 자체규정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연구자별로 연구노트를 각각 작성하게 하거나, 하나의 연구노트를 다수의 연구자가 공동으로 작성하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모든 연구자는 연구노트를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연구노트는 서면, 전자형식으로 각 법령에 따라 요구하는 필수 조건(*법령 불충족 시 연구노트로 인정되지 않음)이 다르니, 우리 기업에 어떠한 형식이 적절한지 판단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사내 연구노트 규정’을 생성하여 보다 편리하게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타트업의 연구노트 작성을 위한 완벽한 지침서
그렇다면 연구노트를 제대로 작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SW 개발 직군에서의 연구 노트 작성방법을 중심으로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자료는 전자연구노트 서비스 구노를 개발하고 7차례 이상의 정부 R&D 과제를 진행한 레드윗에서 제공해주셨습니다.)
정부과제에서 '연구노트'는 어떤 의미일까?
📝 연구노트의 정의
연구노트는 말 그대로 연구 과정에서 발생한 모든 기록물을 의미합니다. 보통 R&D 과제를 진행하거나 기업부설연구소를 운영하는 경우 연구노트 작성이 필요합니다.
📝 연구노트 작성의 목적
R&D 과제나 기업부설연구소 운영 시 작성되는 연구노트는 국가연구개발혁신법에 의거해 작성 및 관리하게끔 되어 있어요. 그래서 반드시 이 법령에 맞는 요건을 갖춰서 연구노트를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연구노트는 연구를 성실하게 수행하는지 그 과정을 평가하는데 사용이 되기 때문에, 과제와 관련된 실제 연구사항을 성실하고 객관적이게 기재해야 합니다.
정해진 형식이나, 주기는 없으나 제 3자가 연구를 재현할 수 있을정도로 자세히 작성되어야 하죠. 또한 연구의 내용 및 결과에 위변조가 있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연구개발계획서에 따라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연관된 연구개발을 진행해야하죠.
연구노트는 연구원으로 등록된 모든 연구원이 작성해야 하고, 개발계획서에 따라 각자 맡은 업무에 의거해서 연구노트를 작성하면 됩니다. 개발자나 기획자, 디자이너는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출물들을 연구노트화 하시면 되겠습니다.
개발자의 연구노트 내용
기획자 & 디자이너의 연구노트 내용
위와 같이 각 직군별로 만들 수 있는 산출물들이 있는데요, 이런 내용들이 그대로 연구노트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이런 산출물들은 전자적인 형태로 작업이 되기 때문에 수기 작성보다는, 전자연구노트를 활용하시면 좀 더 쉽게 연구노트화 할 수 있습니다.
전자연구노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배너를 눌러 전자연구노트 서비스 구노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 [G&B 세미나] 우리 회사의 정부과제, 성실 성공으로 끝내는 법?👇
Edited by 효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