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커리어

프로젝트 단위 채용을 위한 최고의 가이드

그로우앤베터2023.10.31

여러분은 지금 프로젝트 단위의 일자리를 원하시나요? 아니면 프로젝트 단위의 인력을 필요로 하시나요? 당신이 그 어느 쪽이든 상관없습니다. 모두를 위한 최고의 긱 이코노미 가이드를 준비해 두었으니까요!

지금, 이 순간에도 프로젝트 단위의 단기 채용 인력의 공급과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도로 전문화된 기술(예: Python 코딩 )을 갖춘 사람들은 점점 더 임시직 및 계약 기반 업무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점점 더 많은 조직이 프로젝트 단위 채용을 채택하여 중요한 역할을 더 빠르게 수행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보다 다양한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죠. 2020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대기업의 80%가 유연한 프로젝트 단위 인력의 채용을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중소기업은 또한 프리랜서를 활용하면서 얻을 수 있는 많은 이점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하이브리드 인력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죠.

하지만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과연 우리는 채용 전략에서 프로젝트 단위 채용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요?

오늘 준비한 프로젝트 단위 채용 가이드에서는 회사에서 프로젝트 단위 채용을 시작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직원과 고용주 모두의 입장에서 장단점을 다뤄보겠습니다.

< **원문 : The ultimate guide to project-based hiring >


프로젝트 단위 채용이란 무엇일까?

imageAlt프로젝트 단위 채용은 조직이 정규 직원 대신 특정 프로젝트를 위해 직원을 고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에는 작업자가 달성해야 할 명확하게 정의된 목표와 결과물이 있으며, 프로젝트가 완료된 후에 반드시 관계가 지속되어야 한다는 의무나 기대가 없다는 점이 특징이죠.

이를 단기 채용 또는 조건부 채용이라고도 합니다.

회사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프로젝트 단위 채용을 고려합니다.

  1. 신제품 출시

  2. 새로운 곳으로 위치를 옮기는 경우

  3. 광범위한 지역에 걸친 프로젝트(예를 들어, 미국 6개 주의 9개 위치에 새로운 기술이 필요함)

그렇다면 프로젝트 기반 채용은 회사와 직원에게 각각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imageAlt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현대에는 점점 더 많은 회사에서 프로젝트 단위 채용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단위 채용이 비즈니스의 미래일까?

프로젝트 단위 채용은 단기 계약과 프리랜서 근무로 구성된 노동 시장인 ‘긱 이코노미’의 일부입니다.

긱 이코노미는 미래의 인력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Uber, Fiverr, Upwork, Grubhub, Airbnb 등 더 많은 조직이 긱 이코노미 구축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처럼 이미 상승하고 있던 추세였던 시장에 팬데믹이 결정적인 불씨를 지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해고 후 새로운 일자리가 필요했고, 다른 많은 사람들은 불안정한 수입을 보충하기 위해 부업이 필요했으니까요.

오늘날 긱 이코노미를 활성화하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점점 늘어나는 모바일 기반 인력

  2. 원격 근무/디지털 플랫폼에서의 근무 증가

기술이 발전하고 근로자가 새로운 욕구와 요구를 개발함에 따라 이러한 요소는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Z세대의 77%는 업무 공간의 유연성을 우선시하고, 50%는 적어도 일정 시간 동안 프리랜서로 일한 적 있습니다.

imageAlt이미지 출처 : TestGorilla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 채용은 Z세대를 채용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

근로자의 자율성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오늘날의 근로자들은 자신이 일하는 방법, 시기, 장소를 컨트롤 하길 원합니다.

근로자들이 유연한 근무을 원한다고 말할 때, 그것이 반드시 "일주일에 이틀 이상 재택근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유연성을 원하는 대부분의 근로자는 자신의 업무에 대해 더 많은 자율성을 원합니다.


직원을 위한 프로젝트 단위 작업의 장단점

직원의 관점에서 프로젝트 작업의 가장 큰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imageAlt✅ 장점 1. 프로젝트당 더 많은 수입

수요가 많은 기술 보유와 급여 협상 능력의 결합을 통해 프로젝트 작업자는 기존 직원보다 더 많은 돈을 벌 가능성이 높습니다.

급여를 협상한다는 것은 프로젝트 작업자가 자신의 기술이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할 때 급여를 인상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신속하게 완료해야 하는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더 높은 급여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전통적인 의미의 직원(정규직)은 회사에 급여 인상을 요청하여 승인되지 않는 한 자신이 수행하는 프로젝트 유형에 관계없이 매년 정해진 수입을 받습니다.

✅ 장점 2. 업무에 대한 통제력과 자율성

오늘날의 근로자는 자신의 경력에서 자율성과 통제력을 우선시합니다.

"유연한" 근무를 원한다고 말하는 많은 근로자는 사실 더 많은 ‘자율성’을 원하고 있죠.

프로젝트 기반의 직원은 자신이 일하는 방법, 시기, 장소에 대한 요구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근무 시간을 스스로 정의하고, 업무를 자신이 관리하며, 원하는 근무 장소에서 일하길 원하죠.

그들의 '근무지'는 커피숍이나 서점일 수도 있습니다.

✅ 장점 3. 새로운 기회

이들은 프로젝트 단위로 일하기 때문에 수년 또는 수십 년 동안 한 회사에 올인하지 않습니다.

이는 프로젝트 작업자가 새로운 기회를 자주 얻고 이상적인 틈새 시장을 찾거나, 한 번도 경험해 본 적 없는 회사를 경험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https://images.ctfassets.net/vztl6s0hp3ro/51prUCS1m8FXPuvcim4h2o/7deb03b5ab680c9041a34c518f8bf677/project-based-hiring-pros.jpg이미지 출처 : TestGorilla

😈 단점 1. 고용의 불확실성

정규직 직원은 매주(또는 매월) 정해진 급여를 받고 법적으로 다양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기반 직원은 프로젝트 종료 시 계약 연장이 반드시 보장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나 새로운 프로젝트와 관련 채용을 검색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사실, 현재의 프로젝트가 끝나기 전에 미리 검색하는 것이 바람직하죠.) 또는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저글링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슬프게도, 어떤 방식도 100% 안전하진 않습니다.

😈 단점 2. 직원 복지가 없음

비정규직 근로자는 기존 직원의 복지에 포함된 건강 검진 및 지원 혜택, 연금 및 기타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이에 대한 보상을 위해 프로젝트 작업자는 급여에 일정 비율(5~10% 이상)의 금액을 추가할 수 있지만, 여전히 자신의 건강 보험을 찾고 관리해야 하는 귀찮음을 감수해야 합니다.


고용주를 위한 프로젝트 단위 채용의 장점과 단점

이제 고용주의 관점에서 프로젝트 작업자의 가장 큰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 장점 1. 비용 효율성

프로젝트 기반 채용은 몇 가지 관점에서 보면 매우 효율적입니다.

정직원을 고용한다는 것은 세금, 건강 혜택, 휴가 및 기타 특혜를 지불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프로젝트 작업자에게는 이러한 혜택을 제공할 필요가 없죠.

또한, 리소스가 많이 드는 채용 및 해고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괜찮기 때문에 채용 비용도 저렴합니다.

✅ 장점 2. 신선한 관점

조직 외부의 인재와 협력하면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독립 계약자는 다양한 회사에서 다양한 상황에서 근무해 왔으며, 이는 그들에게 광범위한 아이디어와 관점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업계의 경쟁업체로부터 얻은 전문 지식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영업 비밀을 공유한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구현하고 배울 수 있는 새로운 프로세스와 아이디어를 자연스럽게 도입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긍정적입니다.


✅ 장점 3. 새로운 직급에 대한 시험

비정규직 근로자를 활용하는 것은 새로운 직급을 회사에서 완전히 구현하기 전에 빠르게 도입하고 시험해 볼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여러분은 비정규 직원의 고용을 통해 역할의 책임과 요구 사항을 테스트하고 이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프로젝트 단위 작업자에게 해당 직급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다른 복잡한 절차나 별도의 온보딩 과정 없이 팀을 구성하거나 새로운 직급을 기존 프로세스에 빠르게 편입시킬 수 있습니다.


✅ 장점 4. 전문 기술을 프로젝트에 빠르게 적용

프로젝트 단위 채용을 통해, 여러분은 필요에 따라 고도로 전문화된 기술을 갖춘 직원을 빠르게 채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에 기존 인력이 보유하지 않은 전문적 기술이 필요한 경우 기존의 직원을 별도로 교육시키거나 새로운 직원을 고용해야 했습니다.

만약 이 기술이 프로젝트 범위를 넘어 비즈니스 전체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면 두 옵션 모두 이상적이지 않죠. 이때, 프로젝트 단위 채용을 활용하면 기존의 채용 프로세스보다 훨씬 빠르게 단기 프로젝트를 위한 전문 인재를 채용할 수 있습니다.

https://images.ctfassets.net/vztl6s0hp3ro/3cis3p74pqsuWQZ6u7nWV8/dc9f385cbd4651f2a775886c930ae830/Graphic_31.jpg이미지 출처 : TestGorilla

😈 단점 1. 괜찮은 인재를 찾기 어려움

사실, 이 시장에서는 어쩔 수 없이 IT 기술자 등 전문직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이는 시장에 가용한 인재가 부족할 수 있으며, 모든 조건을 충족하고 심지어 회사 문화에 맞는 완벽한 비정규직 근로자를 찾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단점 2. 사내 문화에 악영향

중장기 계약(6개월~1년)은 비정규직 직원이 조직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며 팀원들과 결속을 맺다가 갑자기 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계속 반복된다면, 끊김없이 일을 해야 하는 기존의 직원들에게 힘든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직원들이 몰입하지 못하고 의욕을 잃게 되면서 사내 문화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죠.


그렇다면, 이제 남은 것은 ‘프로젝트 단위 채용’이 우리 조직에 적합한지 확인해보는 것이겠죠?

다음에 이어지는 아티클에서는 우리 조직에 이런 방식의 채용이 적합한지 확인하는 방법과 프로젝트 단위 채용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아티클에서 계속될 예정 >>


🚨 지금, 증명된 인재와 프로젝트 협업이 필요하신가요?

imageAlt



그로우앤베터 회원 전용 콘텐츠 입니다. 회원가입 후 무제한으로 읽어보세요.

#TAG
프로젝트 기획

그로우앤베터

Grownbetter


추천 아티클
추천 프로그램
  • [세미나] 스타트업 피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SEO 치트키
    SEO
    마케팅
    세미나

    [세미나] 스타트업 피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SEO 치트키

    타겟과 키워드를 분석하고 반복되는 비용 지출 없이 오가닉 트래픽을 끌어오는 방법!

  • [세미나] 2시간이면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피그마 속성 특강
    세미나
    기획
    마케팅

    [세미나] 2시간이면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피그마 속성 특강

    제품 개발에서 많이 사용하지만 마케팅, 셀링페이지를 만들때도 많이 사용하는 피그마! 이제 취업한 루키 회사에서 피그마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2시간 속성, 핵심 쏙속 피그마 특강

동일 카테고리 아티클
    (주)더자람컴퍼니  
    대표 천세희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천세희  
    사업자등록번호 : 581-87-02148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강남-03446호  
    서울 강남구 역삼로 175 현승빌딩 5F  
    고객센터 : 02-2135-6992  
    문의 : hello@jaram.one  
    Copyright © 더자람컴퍼니.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