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커리어지앤비 노트

직무 트렌드 리포트 활용법 3가지 : 기업편

그로우앤베터2023.05.25

여러분, 혹시 회사에 일손이 부족하지 않으신가요? 모든 회사가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스타트업은 적은 인원으로 다양한 일을 해야 하다 보니 늘 인력 이슈가 끊이지 않는 것이 특징이죠.

그렇다면 만약 우리 회사, 팀에 새로운 인력이 들어온다면 어떤 직무의 몇 년 차 직원이 필요한지 알고 계신가요? 이 질문에 바로 답할 수 없다면 지금 바로 그로우앤베터 직무 트렌드 리포트를 확인해 보세요. 직무와 연차에 따라 필요 역량을 한눈에 비교, 분석할 수 있어요!

imageAlt

이전에 직무 트렌드 리포트를 개인이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A부터 Z까지 정리해 봤었는데요, 성원에 힘입어 오늘은 ‘기업’이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사용 방법과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잠깐, 이거 3가지는 꼭 알고 가세요❗️

Q. 그로우앤베터 직무 트렌드 리포트는 기업이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1. 비즈니스 트렌드를 분석할 때 활용해보세요! 실제 JD(직무 기술서)를 기반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기업들이 트렌드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우리 팀, 회사와 최고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포지션과 연차를 알아볼 수 있어요.


  3. 팀원들의 업무 설계와 동기부여에 활용할 수 있어요.


직무 트렌드 리포트 어떻게 쓰는 거예요?

✅ Step 1. 내가 확인하고 싶은 직군과 직무, 그리고 연차를 선택한다.

imageAlt

  • 지금 다른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직무 역량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어요.

  • 전체 채용 시장에서 내가 찾는 직군이 차지하는 비중을 확인할 수 있어요.

  • 실제 직무 기술서(JD)를 기반으로 한 해당 직무의 필요 역량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어요.

  • 필요 역량 키워드는 연차별로 달라져요! 우리 회사가 필요로 하는 역량은 몇 년 차부터 요구할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 Step 2. 우리 회사가 필요로 하는 직무들을 선택해 비교 분석한다.

imageAlt

  • 해당 직군의 다양한 직무들을 선택해서 더 활발한 채용이 이뤄지는 직무를 확인할 수 있어요.

imageAlt

  • 직무별 필요 역량 키워드를 비교할 수 있어요.

  • 키워드가 겹치는 경우도 있어요. 우리 팀이 정말 필요로 하는 포지션은 어떤 것인지 비교하면서 분석해 보세요.

✅ Step 3. 키워드별로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받는다.

imageAlt

  • 새로운 사람을 채용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이미 보유한 인력을 회사와 함께 성장시킬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키워드별로 그로우앤베터의 하이 퀄리티 커리어 교육 프로그램을 추천받아보세요.

  • 무료로 공개된 커리어 리더들의 인사이트도 확인할 수 있어요.

  • 여러 키워드를 클릭하면 더 다양한 맞춤형 콘텐츠들을 추천받아보세요!


직무 트렌드 리포트, 기업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어요?

1. 비즈니스 문제 정의와 트렌드 파악

매년 다양한 기업들이 업계 트렌드나 비즈니스에 대한 리포트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모두 알찬 내용을 담고 있지만 우리 비즈니스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지, 할 수 있다면 어떤 식으로 적용해야 하는지 참 모호할 때가 많죠. 다른 회사들은 트렌드를 어떻게 사업에 반영하고 있는지 궁금하기도 하고요.

우리는 이 해답을 직무 트렌드 리포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직무 트렌드 리포트는 실제 JD(직무 기술서)를 기반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기업들이 어떤 포지션을 많이 구하고 있는지, 해당 포지션에 어떤 역량을 원하고 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기업들이 트렌드 변화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직무와 역량을 늘리고자 하는지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그로우앤베터의 직무 트렌드 리포트는 월 단위로 데이터가 갱신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굉장히 최신의, 실시간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로우앤베터의 리포트가 단순 직무 리포트가 아니라 ‘직무 트렌드 리포트’인 이유를 여기서 알아볼 수 있죠!

2. JD(직무 기술서), 채용 공고 제작

많은 회사들이 자신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포지션이나 역량을 알지 못한 채 JD나 채용 공고를 작성하곤 합니다. 심지어 적당히 비슷해 보이는 다른 회사의 채용 공고를 그대로 붙여넣기 하는 경우도 많이 목격되죠.

하지만 우리 팀, 회사와 최고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역량을 파악하는 것은 운영 측면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만약 이런 문서 작성에 많은 시간을 들일 수 없거나 참고할 자료가 필요하다면 직무 트렌드 리포트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직무 트렌드 리포트에서는 관련 직무 여러 개의 역량을 비교하거나 연차별로 요구할 수 있는 역량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회사에 정말 필요한 포지션이 뭔지, 어떤 연차를 채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정표가 되어줄 거예요.

3. 내부 직원의 업무 설계

팀원이 목표치만큼 잘 따라와 주지 못할 때, 무작정 ‘왜 아직 이런 것도 못 하냐?’고 따졌던 시대는 이미 끝났습니다. 이제는 회사의 리더들이 원온원과 같은 지속적 소통을 통해 회사의 비전과 직원의 목표를 동기화하고 함께 방향성을 맞춰야 하죠.

이런 변화에 맞춰 직무 트렌드를 팀원들의 업무 설계에 활용해 보세요. 팀원과의 원온원 시간을 가지고 현재 직무와 연차에 필요한 역량을 함께 확인하며 성장을 위해 어떤 프로젝트를 할 수 있을지 이야기 나눠보는 건 어떨까요? 복지와 같은 혜택도 좋은 동기부여가 되겠지만 커리어 성장 욕구만큼 사람을 열정적으로 만드는 것도 없으니까요.


이렇게 직무 트렌드 리포트를 기업 차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커리어 교육 플랫폼인 그로우앤베터가 제작한 만큼 단순히 정보만 알려주는 리포트에 그치지 않고 실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신경 쓴 흔적이 곳곳에 묻어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 리포트에서는 400여 개의 필수 역량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고 해당 키워드에 따라 맞춤형으로 250개의 아티클과 100여 개의 VOD 프로그램을 추천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월 단위로 데이터가 계속 갱신되는 만큼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계속 늘어날 거예요.

앞으로 더욱 다양하게 쓰일 수 있도록 계속해서 발전시킬 예정이라고 하니 무 트렌드 리포트에서 간단하게 트렌드를 파악해 보세요!

imageAlt


그로우앤베터 직무 트렌드 리포트 확인하기


  • Edited by 효효

그로우앤베터 회원 전용 콘텐츠 입니다. 회원가입 후 무제한으로 읽어보세요.

#TAG
콘텐츠

그로우앤베터

Grownbetter


추천 아티클
추천 프로그램
  • [ENG] [VOD] The J-curve in startups, how to interpret it with data
    C레벨
    투자
    데이터

    [ENG] [VOD] The J-curve in startups, how to interpret it with data

    스타트업의 성장 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알려드려요

  • [세미나] 스타트업 피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SEO 치트키
    SEO
    마케팅
    세미나

    [세미나] 스타트업 피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SEO 치트키

    타겟과 키워드를 분석하고 반복되는 비용 지출 없이 오가닉 트래픽을 끌어오는 방법!

동일 카테고리 아티클
    (주)더자람컴퍼니  
    대표 천세희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천세희  
    사업자등록번호 : 581-87-02148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강남-03446호  
    서울 강남구 역삼로 175 현승빌딩 5F  
    고객센터 : 02-2135-6992  
    문의 : hello@jaram.one  
    Copyright © 더자람컴퍼니.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