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제품 기획

데이터 엔지니어링 필수, 텍소노미를 잘 구현 하는 7가지 방법

그로우앤베터2023.04.10


imageAlt


* 이 아티클은 7 Best Practices for Implementing Taxonomy (원문)을 그로우앤베터에서 읽기 쉽도록 편집하였습니다.


만약 당신이 회사에서 웹사이트, 디지털 마케팅 및 기타 관련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면 이 말이 매우 친숙하게 들릴 것입니다.

### "우리는 경쟁사보다 먼저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업계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잠재 구매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찾지 못하고, 웹사이트 내에서 올바른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없다면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소용없기 마련이죠.

따라서 제품과 서비스에는 콘텐츠를 적절히 분류하고 정리하는 분류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를 텍소노미 라고 부르기로 합니다.


텍소노미란 무엇인가?

원래 텍소노미(taxonomy)라는 개념은 생물학에서 종(species)을 분류할 때 사용하는 분류학의 일종으로, 종속 관계를 나타내는데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웹 시대가 열린 이래 웹 콘텐츠, 데이터 등에도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죠.

웹 사이트에서의 텍소노미는 고객(유저)들이 하는 모든 유의미한 행동(버튼을 클릭하거나, 스크롤을 내리거나, 화면을 전환하는 등)을 특정 규칙에 따라 정의하는 과정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 생태계 관점의 미시적 의미이며, 거시적 의미로는 고객들이 확인하는 콘텐츠를 특정한 분류 체계로 정리하는 프로세스 또는 그 체계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왜 텍소노미가 중요할까? 텍소노미를 활용하는 WCM 솔루션

우리는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구성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웹사이트가 유명한 커머스 기업 아마존(Amazon.com)과 같은 수준의 텍소노미를 사용하지는 않지만, 모든 비즈니스나 조직은 관련 텍소노미를 적용하여 웹사이트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텍소노미를 기반으로 구축된 특정 웹 콘텐츠 관리 솔루션에 대한 몇 가지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 웹사이트: 웹사이트는 위에서 설명한 기능의 전부는 아니더라도 대부분을 사용하곤 합니다. 또한 텍소노미를 활용하면 WCM 시스템 자체에서 관련 콘텐츠를 연결할 수 있으므로 콘텐츠 편집자가 해야 할 일이 줄어듭니다.

✅ 검색 경험: 패싯 검색, 연관 검색 및 기타 유사한 기능을 추가하여 검색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기능은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식 베이스: 텍소노미가 직원이나 고객이 정보를 빠르게 찾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보여주는 또 다른 예로, 지식 베이스는 텍소노미에 따라 구조화되고 탐색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 지원 포털: 고객이 주제나 색인을 탐색하거나 자신이 이해하는 용어로 검색하여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된다면, 셀프서비스가 향상됩니다.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는 방문자가 원하는 제품/서비스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텍소노미의 좋은 예입니다.

콘텐츠 검색 개선, 고객 셀프서비스 향상, 검색 개선, 콘텐츠 관리 감소 등 모든 경우에서 텍소노미의 이점은 분명합니다.


텍소노미를 잘 구현 하는 7가지 방법

텍소노미를 만들고 관리하는 정립된 방법은 없지만, 올바른 길로 안내하는 몇 가지 모범 사례는 있습니다. 

여기 그 7가지를 소개합니다.

1️⃣ 대상 고객 파악하기

텍소노미는 잠재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찾고 궁극적으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 제품/서비스를 누구에게 판매하고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면 고객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분류 체계를 만들 수 없습니다.

2️⃣ 각 대상과 관련된 언어 사용

고객과 잠재고객이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해 이야기하는 방식은 직원들이 이야기하는 방식과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고객이 텍소노미 구조의 언어와 복잡성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조직 전체에서 분류 체계 통합

모든 비즈니스 부서에서 텍소노미를 구축하고 공유하여 공통의 언어와 이해를 확신할 수 있도록 하세요. 고객은 각 사업부를 별개의 독립된 단위로 보지 않고 회사 전체를 바라보며 모든 사람이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길 기대합니다.

4️⃣ 절감에 집중하자

가장 유용한 분류법은 좁고 깊은 분류법이 아니라 넓고 얕은 분류법입니다. 권위와 완전성, 접근성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5️⃣ 확실한 기능적 정렬

당신이 디자인한 텍소노미는 기능을 구동하는 데 필요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분류 체계가 검색, 웹사이트 탐색, 개인화 및 기타 고객 경험, 다른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의 통합을 지원하는지 확인하세요.

6️⃣ 확장성 허용

텍소노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됩니다.

새로운 카테고리와 주제가 필요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추가되고, 새로운 메타 데이터가 개인화와 검색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지원하게 될 것입니다. 기존 구조를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할 계획을 세우세요.

7️⃣ 단계적으로 분류 체계 구현하기

분류 체계가 상당히 광범위하거나 향후 변경 사항에 대비하여 구축하려는 경우, 텍소노미를 단계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 웹사이트에 콘텐츠가 없는 카테고리나 토픽을 만들고 싶지는 않겠죠? 이를 뒷받침할 콘텐츠가 있을 때 텍소노미의 요소를 배포하세요.


Written by Barb Mosher Zinck (원문)

Translated & Edited by Goody (김규동) & 효효


그로우앤베터 회원 전용 콘텐츠 입니다. 회원가입 후 무제한으로 읽어보세요.

#TAG
데이터 관리데이터 수집데이터 처리시스템커머스콘텐츠

그로우앤베터

Grownbetter


추천 아티클
추천 프로그램
  • [사전예약] 갑자기 PM이 되어버린 실무자를 위한 매니징 스킬 3기
    주니어
    기획
    프로젝트

    [사전예약] 갑자기 PM이 되어버린 실무자를 위한 매니징 스킬 3기

    회사이건, 인생이건, '본인에게 주어진 것을 잘 해내는 것'이 진정한 PM의 역할입니다.

  • [사전예약] 프로덕트 베이스 조직으로 성장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프로덕트 전략 6기
    C레벨
    기획
    사업전략

    [사전예약] 프로덕트 베이스 조직으로 성장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프로덕트 전략 6기

    팀장과 임원은 다릅니다. 프로덕트 C레벨 / 임원을 위한 업무 역량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동일 카테고리 아티클
    (주)더자람컴퍼니  
    대표 천세희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천세희  
    사업자등록번호 : 581-87-02148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강남-03446호  
    서울 강남구 역삼로 175 현승빌딩 5F  
    고객센터 : 02-2135-6992  
    문의 : hello@jaram.one  
    Copyright © 더자람컴퍼니.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