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일이라는 단어의 개념은 지난 2년동안 극적인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구직자들은 이런 변화에 따라 시장에 새로운 요구를 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 나서고 있죠. 오늘날 근로자의 40% 이상이 이 변화하는 시장 상황 속에서 일자리를 찾고 있으며, 그들은 기존보다 더 높은 수준의 기회들을 찾고 있습니다. 그들이 이직을 원하거나, 해고 당했거나, 이제 처음으로 노동시장에 진입한 신입이든 상관 없이요!
더불어 글로벌 고용시장에서는 COVID 이후 사업 성장에 필요한 동력을 얻기 위해, 또는 각국의 인구 통계학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그리고 직원들의 이직으로 인한 공석을 메꾸기 위해 다양한 산업군에서 근로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동시장의 변화로 인해 (특정 산업의 채용 및 근로자에 대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직적 노동시장 플랫폼이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주로 특정한 산업군, 직업군에 집중하거나 채용 과정중에 생길 수 있는 갈등 요소를 줄이고 재능 있는 인력풀을 육성하고 있죠. 또한 업무의 절차를 효율화 하고 낭비를 줄일 수 있는 SaaS 도구를 근로자와 회사에 제공하는 형태로 성과를 내고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구직자들은 이제 LinkedIn과 같은 수평적 플랫폼에서 벗어나 특정한 산업군이나 특정한 상황에서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수직적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고 이러한 플랫폼들은 시장의 니즈와 문제를 해결해 가면서 이미 노동시장의 트렌드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노동시장 트렌드
노동 시장의 환경변화
지난 2년간 노동시장은 엄청난 변화를 겪었습니다. 2020년에는 COVID로 인한 격리, 폐쇄 조치로 극심한 수준의 실업률을 경험하기도 했죠. 이는 1930년대 이후로 역대 최대의 수치였습니다. 그 다음 해인 2021년은 대(大)퇴사라는 키워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약 4800만명이 직장을 그만두는 사태가 벌어 졌죠. 2022년에 와서 실업률은 사상 최저치를 회복했지만, 다시 다양한 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해고로 인해 실업률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거시적 흐름과 달리 숙련자 중심의 노동시장이나 특정 산업군에서는 여전히 노동력 공급 부족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출처: Fortune 지, US 노동통계청
지난 몇년간의 경기 부양 및 이로 인한 호황기동안, 회사(고용주)는 노동시장에서 대규모 TAM (Talent Acquisition Management / 인재채용 서비스) 에 의존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구직자들이 이미 자발적인 퇴사와 이직을 통해 충분히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작은 규모의 틈새시장 산업군 조차도 노동 공급과 수요 측면에서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부양기를 지나 경제가 위축되면서, 노동시장은 뛰어난 품질의 후보자와 회사를 연결하는데 집중하는 “컨설턴트”를 이용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양상은 소프트웨어 중심이 아닌 개별 서비스 중심의 움직임으로 노동시장의 유연한 활동에 방해물로 작용합니다.
반면, 수직적 노동시장 플랫폼은 이러한 수요/공급 변동성을 십분 활용하고 극복하여 올바른 채용 후보자를 적절한 자리에 보다 효율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SaaS 툴의 부상
가장 좋은 노동시장 플랫폼은 구직자(노동자)와 회사 사이에 다리를 놓는 중매쟁이 이상의 역할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때, 수직적 노동시장 플랫폼은 SaaS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단순히 중매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수평적이고 단순한 체계의 경쟁업체와 차별화 했습니다. 어떤 기업들은 관리행정이나 노동 규정 준수와 같은 부분을 운영하는데 고충을 겪고 있고, 이런 고충을 해결하는 SaaS도구를 지원할 수 있는 수직적 노동시장 플랫폼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노동시장에서 제공할 수 있는 또다른 서비스 영역은 통합 금융서비스 입니다. 2021년에 2.6조 USD 수준인 노동시장 내 금융거래는 2026년에는 7조달러를 넘어 미국 전체 금융거래의 10%를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수직적 노동시장 플랫폼 중 Workrise와 CareGuide는 급여 관리, 보험 및 임금 지불과 같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추세를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통합 금융서비스의 부상, Dealroom and ABN AMRO Ventures, 2022
수직적 노동시장 플랫폼의 또 다른 성공 요인은 커뮤니티 구축입니다. Shift 와 The Mom Project는 비슷한 환경과 비슷한 직무에 있는 근로자들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Forrester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많은 플랫폼들이 커뮤니티 육성을 위해 힘을 쏟기 시작했고, 기업의 69%가 자기 브랜드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형태의 SaaS도구는 전통적인 형태의 구인/구직 게시판 형태의 사이트를 임베디드(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직적 노동시장 플랫폼으로 변화시킬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SaaS 도구 접목을 통해 소규모 구인/구직 게시판도 대규모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 형태의 서비스도 추가적인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인 노동시장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지식 노동자, 인재 수요 증가
긱 이코노미의 폭발적 성장은 이미 익숙한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5년 사이에 이 시장은 두 배 이상 성장했죠. 지금까지 긱 이코노미의 성장을 이끈 주된 요소는 재화와 정량적으로 쉽게 교환이 가능하고, 차별화 되지 않는 표준화된 노동 형태였습니다. 이를 통해 Uber나 TaskRabbit과 같은 회사는 노동 공급이나 매출 측면에서 플랫폼을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기업들은 기존의 표준화된 노동 공급자를 넘어, 문제를 해결하고 직무를 완수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근로자를 찾고 있습니다.
출처: Sameer Hasija et al. 및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Braintrust에서 분석한 지식노동자 수요지수에 따르면, 지식노동자에 대한 수요는 급증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업들은 지식노동자들을 필요로 하는 일자리를 평균적으로 66개 오픈했고 약 4분의 1의 기업들은 200개 이상의 지식노동자 자리를 고용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자리들은 적절한 노동자를 찾기 어려운것으로 조사 되었는데, 절반 이상의 경우 일자리에 맞는 사람을 찾는데 최소 30일이 걸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고용 절차의 가속화는 지식노동자 고용에 있어서 중요한 개선요소입니다. Uber나 TaskRabbit과 같은 회사들의 성장에 작용했던 핵심가치는 해당 산업의 근로자를 거의 즉각적으로 교대시키고 근로자를 수요자와 연결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일자리를 찾는 개인과 서비스를 원하는 수요자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오늘날엔 비슷한 형태로 지식 및 재능 노동자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면에서 수직적 노동시장은 구직자와 구인자 모두에게 강력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직적 노동 시장은 돌봄 서비스, 간병, 교육 뿐 아니라 기술/엔지니어 직군에 이르기 까지 구직, 지원 및 인터뷰 프로세스를 각각의 특정 산업군에 맞게 조정함으로써 각 특정산업에 존재하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장애물을 제거하면서 이를 통해 중요한 직책에 대한 매칭이나 채용을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교육과 자격증명
어떤 노동시장 플랫폼이 자신의 인재 풀을 다른 회사들의 인재 풀과 차별화 하고 싶은 경우, 플랫폼에 교육 및 자격증명 기능을 포함시키는 전략이 적절합니다. 많은 지식 노동자와 숙련 노동자들에게는 어떤 역할을 완수하기 위한 높은 수준의 역량과 경험이 중요하죠. 플랫폼은 교육을 통해 해당 인재가 최고수준임을 증명하고 드러낼 수 있습니다.
노동시장의 인재들에게 부여된 스킬이나 점수는 해당 분야가 어떤 산업군 인지에 따라 그 가치와 정확도가 크게 변화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정확도에 대한 변화와 혼란을 필터링 할 수 있는 심사기능을 플랫폼이 갖추고 있다면 어떤 회사에겐 해당 서비스가 간지러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줄 수 있는 해결책이 될 것이고 유능한 직원을 고용하기 위해 해당 플랫폼을 이용하는 주요 동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동/고용시장에 교육기능을 포함시키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매우 어려운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1) 일단 인재 풀을 확보해야 하고,
2) 근로자의 숙련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축해야 하고,
3) 근로자와 일자리를 연결하는 마켓 플레이스를 구축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해당 사업은 대대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지만, 이 중 하나라도 실패하면 플랫폼 전체가 흔들리게 됩니다. 이런 인재교육 문제를 해결한 하나의 회사가 바로 Jobwise 입니다. Jobwise는 기술 직군에 대한 교육공급자(학교), 학생, 그리고 회사라는 세개의 카테고리와 접하는 시장을 만들었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활용하여 근로자시장의 품질을 육성하고 회사와 연결시켜 플랫폼에 필요한 3개의 조건을 모두 구축했습니다.
자격을 갖춘 인재 풀을 만드는 보다 쉬운 방법은 자격증명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구직자는 자신의 기술을 홍보할 수 있고, 회사는 고용하기 전에 후보자의 역량을 검증할 수 있으므로 더 나은 매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Triplebyte와 같은 기술분야 노동시장 플랫폼은 온라인 코딩테스트 기능을 플랫폼에 내장해서 잠재적인 고용주들이 후보자를 선별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이 자격증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사실상 지금까지의 긱 이코노미는 표준화된, 비-차별화된 노동력을 활용해서 시장을 구축하고 지배하고 있지만, 향후 몇 년 안에 고품질의 차별화된 노동력으로 구성된 인재 풀을 중심으로 시장이 성장할 것입니다.
수직적 노동시장 플랫폼의 역할이 기대되는 분야
기존의 노동시장은 다음과 같은 특징적인 문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직적 노동시장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각각의 개별 분야에서 이런 문제점들을 잘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받고 있습니다!
● 수요증가 또는 공급 감소로 인한 수급 격차 심화
● 서비스 품질의 편차가 크고 자격증명이 필요함
● LinkedIn과 같은 수평적 노동시장에서의 구직자 부족, 파편화된 개인만 남은 시장상황
돌봄 및 교육분야 / Caregiving and Education
돌봄 및 교육 부문은 수직적 노동시장에 매우 알맞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 분야 중 하나 입니다. 돌봄 및 교육 분야의 모든 직원은 어린이나 노인과 밀접하게 접촉해야 하고, 이는 개인에 대한 신원 보장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직적 노동시장은 이 영역에서 올바른 분류와 정책 및 절차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역량이 출중 하며 신원보증이 되는 성실한 근로자를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돌봄 위기”는 이 분야에서 수직적 노동시장 플랫폼이 고용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것을 방증합니다. 돌봄, 간병위기는 돌봄 도우미에 대한 수요 증가, 부적절한 급여, 공급 감소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노동 통계청에 따르면 COVID 이전보다 돌봄 산업 관련 근로자가 10만 명 이상 감소했음이 밝혀졌고, 적절한 근로자를 찾기가 점점 어려워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수직적 노동시장은 근로자들이 가져야 하는 특정 기술에 집중하여 평가하고, 파트타임, 풀타임 일자리와 그들을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출처: 인구 조사국; Merrill Lynch/Age Wave study
헬스케어 분야도 COVID-19 이후로 마찬가지로 노동력 공급이 감소한 분야지만 돌봄과 교육 분야는 상대적으로 공급 포화도가 더 낮기 때문에 수직적 노동시장이 더 활약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시
Kare: Kare 는 노인간병시설이나 급성 질병치료시설을 위한 고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와 같은 분야는 현재 인력 공급 위기에 직면해있고, 거의 82%의 시설이 인력 충원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EarlyDay: EarlyDay는 커리어 교육기관을 위한 Two-sided 마켓 형태의 노동시장입니다. 교육기관은 웹사이트에 채용정보를 게시할 수 있고 관련 교육자, 강사들은 이런 채용정보에 지원하거나 교육기관에 직접 연락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교육관련 직종은 LinkedIn같은 수평적 노동시장 플랫폼에 대표적으로 공급이 부족한 분야입니다.
장인, 숙련공 시장 / Skilled Trades
숙련공 부문에 속한 근로자들의 근본적인 특성을 고려해보면, 이 분야에서 수직적 노동시장이 큰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요즘 발생하고 있는 인구 구성, 세대 변화는 고용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고연차의 고령 근로자가 은퇴 하면서 공급이 감소하고 있으며, 동시에 젊은 근로자들 사이에선 이러한 숙련공, 장인 직종에 대한 인식이 나빠지면서 신규 노동력 공급도 감소하고 있죠.
여기서 수직적 노동시장 플랫폼은 점점 더 희소해지고 있는 후보자를 찾는데 큰 역할을 해낼 수 있습니다. 플랫폼 안에서 숙련공 커뮤니티는 제각각의 회사와 직무에 대한 품평을 할 수 있으며 이직률이 높은 것으로 악명높은 포지션에 대한 자정적인 검증을 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런 부문의 숙련공들은 보통 온라인 구인/구직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LinkedIn과 GraigList나 Indeed같은 수평적 노동시장에 소량의 트래픽이 있긴 하지만 해당 플랫폼들엔 이 부문에 대한 적절한 검색 필터링이 없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의 지원자는 예정된 면접에 나타나지도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숙련공 시장의 46%는 본질적으로 비효율적일수 밖에 없는 정크 정보들로 가득찬 시장입니다.
예시
Classet: Classet은 건설업 부문에서 숙련공들을 위한 채용 도구, 온보딩 절차, 채용시장,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현재 숙련공 인력 공급 부족에 직면해 있습니다. 89%의 기업, 65만개 이상의 미채용 직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점점 더 악화되고 있습니다. Classet은 이런 어려움을 고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Buildforce: Buildforce는 건설사를 대신해서 전문 숙련공을 식별하고 선별하고 배치함으로써 관리 프로세스를 간소화 시킬 수 있게끔 합니다. 건설사들 연간수익의 평균 40%가 인건비용으로 소요되지만 건설업에 내재된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연간 평균 80%의 이직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Buildforce는 이러한 갈등요인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술 및 엔지니어링 부문 / Technology and Engineering
기술 및 엔지니어링 부문 노동시장은 의미있는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2022년, 미국 기술부문에서 8만5천명의 근로자가 해고되었습니다. 또한 많은 빅테크의 회사에서 발생한 고용동결은 최근 몇 년동안 볼 수 없었던 노동 공급,수요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한편, HR팀을 따로 운용하지 않는 소규모 기술 스타트업들은 초기의 팀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재능 있는 직원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들이 동시에 발생하면서 더 많은 회사가 원격근무가 가능하고 더 저렴한 노동력을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노동력의 출처를 직접 고용이 아닌 아웃소싱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런 역학관계로 인해 고용관리자에겐 기술 및 엔지니어링 부문의 채용이 혼란스럽고 도전적인 분야가 되었습니다.
기술 및 엔지니어링 직군에서 발생하고 있는 새로운 변화들로 인해서 특정한 기술과 배경을 가진 노동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더 많은 회사에서 블록체인 개발자 및 Web3, AI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관련 자격,경력이 있는 엔지니어들에 대한 수요가 몇년 전보다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부문의 배경과 기술을 갖춘 엔지니어들은 시장에서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싶은 스타트업에겐 필수적이죠.
이런 직군이 가진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근로자가 면접 단계까지 가기도 전에 해당 후보자의 작업물들을 먼저 선보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술 / 엔지니어링 관련 근로자는 그들을 위한 전용 플랫폼에서 포트폴리오나 이전 프로젝트들을 손쉽게 홍보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해당 노동시장은 원격 근무 가능성 등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통합된 시장, 대규모 인재채용 관리 시장이 만들어질 수 있는 흥미로운 분야입니다.
이런 분야에서 기술/엔지니어링 근로자를 위한 수직적 노동시장은 후보자의 기술을 인증하고 검증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 선제적으로 기술을 인증할 수 있는 테스트를 제공함으로써 플랫폼은 노동자가 자신의 능력을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입증할 수 있게끔 하고 동시에 기업에게 신뢰할 수 있는 인재풀에 접근할 수 있는 효용을 제공할 수 있죠. 이를 통해 고용되는 직원들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현재 소요되고 있는 채용 절차에 필요한 시간을 (현재 49일 정도) 줄일 수 있는 부가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출처: 기술 인재를 가장 많이 고용하는 분야; Braintrust
예시
Remotebase: Remotebase 는 24시간 내에 바로 작업에 돌입할 수 있는 사전심사를 거친 개발자 팀을 제공합니다. 또한 최근에 출시한 Talenty라는 개발자 고용도구는 지금 필요한 요구사항에 가장 근접한 후보자를 제시하고 바로 인터뷰를 잡을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이런 서비스들을 통해 고용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습니다.
Triplebyte: Triplebyte는 온라인 코딩 테스트와 연계된 기술 인터뷰를 제공하여 예비 고용주를 위해 지원자를 선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용주는 개별적인 작업들을 통해 고용에 드는 리소스를 소비하는 대신 회사와 인터뷰를 원하는 최고 수준의 지원자와 즉시 연락할 수 있습니다.
농업 / Agriculture
농업이 미국 GDP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은 거의 5%로, 이 분야에서 노동자가 가지는 중요성은 매우 높습니다. 농업 분야에서 노동력의 부족은 다 자란 작물들이 제때 수확되지 못하고 썩게 만들고, 매년 총 31억 USD이상의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리스크죠. 따라서, 농업분야에서 숙련 노동력을 보유하는 것은 기업이익을 위해 정말 중요합니다. 여러 농업 기술들이 농업 노동자 수요를 줄여주고 있지만 노동력 수요/공급 격차를 줄이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 분야에서는 향후 10년동안 14만개의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예측됩니다.
농업 분야는 수직적 노동시장 플랫폼 솔루션을 적용하기 매우 좋은 분야입니다. 규정 준수에 대한 부담, 느린 디지털화, 많은 서류작업들로 인해 이 분야의 채용 절차는 느리고 어렵습니다. 수직 노동시장 플랫폼은 이 산업에서 특별히 발생하는 요구사항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법률적 규제와 계절 특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학적인 관계로 변동하는 수요/공급 격차를 해결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Farm Journal Ag Labor Story
농업은 공급자 입장에서 노동자를 구하는데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업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수직적 노동시장 플랫폼이 근로자에게 서비스와 특별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이런 어려움을 경감시킬 수 있다고 믿습니다. 특별 혜택은 의료 혜택에서 교육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와 통합된 수직적 노동시장 플랫폼은 더 많은 근로자를 유치하고 노동력 공급측면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시
Seso: Seso는 농업산업에 특화된 End-to-End 채용 인력관리 플랫폼입니다. Seso는 농장들을 도와 H-2A 임시 농업근로자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규정을 준수하게끔 지원하고 근로자가 안전한 양질의 고용처를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플랫폼에서는 근로자를 고용하는데 드는 비용을 최대 24%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Picktrace: Picktrace 는 농업분야에 특화된 올인원 노동관리 제품군을 갖춘 플랫폼입니다. 플랫폼을 통해 대규모 농장은 근로자를 고용하고 관리하고 임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농장들은 이미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을 경험해왔습니다. Picktrace는 I-9 및 W-4 문서작성과 같은 많은 절차들을 디지털화 하고 자동화해서 노동관리에 투입되는 비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록 - 노동시장 플랫폼 회사 리스트 Company Appendix
회사 | 부문 | URL | 투자단계 |
---|---|---|---|
PackHire | Caregiving | Pre-Funding | |
Rethinkable XYZ | Web3 | Pre-Funding | |
HYVE | Web3 | Pre-Funding | |
Penji | Design | Pre-Funding | |
WFH Team | Technology | Pre-Funding | |
Keylime | Business | Pre-Funding | |
Thirdwork.xyz | Web3 | Pre-Funding | |
Stellar | Creative | Pre-Funding | |
Wanderly | Healthcare | Pre-Funding | |
Engi | Web3 | Pre-Funding | |
Nook | Construction | Accelerator | |
Ladder | Construction | Accelerator | |
Lumina | Business | Pre-Seed | |
Creative Futures Collective | Creative | Accelerator | |
Edizeven | Hospitality | Accelerator | |
Growth Collective | Business | Accelerator | |
Stint | Hospitality | Pre-Seed | |
Limber | Hospitality | Pre-Seed | |
Baristas on Tap | Hospitality | Pre-Seed | |
Hello Subs | Education | Pre-Seed | |
Upkid | Education | Pre-Seed | |
ClockedIn | Hospitality | Pre-Seed | |
ArchSlate | Construction | Pre-Seed | |
Buildstream | Construction | Pre-Seed | |
Greenwork | Energy | Pre-Seed | |
Airwork | Manufacturing | Pre-Seed | |
Manara | Technology | Pre-Seed | |
Werk | Construction | Pre-Seed | |
Gig and Take | Manufacturing | Pre-Seed | |
Hire Runner | Business | Pre-Seed | |
Station Labs | Web3 | Pre-Seed | |
Outdefine | Web3 | Pre-Seed | |
Farm Post | Agriculture | Pre-Seed | |
ParentVillage | Caregiving | Pre-Seed | |
HusslUp | Business | Pre-Seed | |
Ondecare | Caregiving | Pre-Seed | |
Upsmith | Construction | Pre-Seed | |
Technology | Pre-Seed | ||
VanHack | Technology | Pre-Seed | |
Arc | Technology | Pre-Seed | |
Hound | Healthcare | Pre-Seed | |
Climatebase | Environment | Pre-Seed | |
Kleoverse | Web3 | Pre-Seed | |
Fundis | Construction | fundis.co.ke | Pre-Seed |
Grupa | Technology | Seed | |
Classet | Construction | Seed | |
Buildforce | Construction | Seed | |
Medely | Healthcare | Seed | |
DirectShifts | Healthcare | Seed | |
NurseDash | Healthcare | Seed | |
Haul | Shipping | Seed | |
YouCruit/LaneFinder | Shipping | Seed | |
Smartstaff | Manufacturing | Seed | |
MarketerHire | Business | Seed | |
Toptal | Technology | Seed | |
Cluster | Engineering | Seed | |
Bite Ninja | Hospitality | Seed | |
Jombone | Business | Seed | |
Yellowbird | Environmental | Seed | |
Reflex | Retail | Seed | |
Bemlo | Healthcare | Seed | |
Flint | Healthcare | Seed | |
PowerUs | Engineering | Seed | |
SnapShyft | Hospitality | Seed | |
Skillit | Construction | Seed | |
Steady Install | Construction | Seed | |
Pattern | Hospitality | Seed | |
EarlyDay | Education | Seed | |
Worktorch | Hospitality | Seed | |
Remotebase | Technology | Seed | |
Shift | Business | Seed | |
A.team | Technology | Seed | |
Exec | Business | Seed | |
Torc | Technology | Seed | |
Nana | Skilled Trades | Seed | |
Seafair | Shipping | Seed | |
Publicist | Business | Seed | |
Nest Collective | Healthcare | Seed | |
Shiny | Hospitality | Seed | |
Medcase | Healthcare | Seed | |
HireVibes | Web3 | Seed | |
Experfy | Technology | Seed | |
Textoni | Technology | textoni.com | Seed |
Twali | Web3 | Seed | |
LawTrades | Legal | Series A | |
Kevala | Healthcare | Series A | |
Field Nation | Technology | Series A | |
Gale Healthcare | Healthcare | Series A | |
Seso Labor | Agriculture | Series A | |
FactoryFix | Manufacturing | Series A | |
Howdy | Technology | Series A | |
Emi Labs | Retail | Series A | |
Flo Recruit | Legal | Series A | |
Henry | Technology | Series A | |
Veryable | Manufacturing | Series A | |
Kare | Caregiving | Series A | |
Hire an Esquire | Legal | Series A | |
Winnie | Caregiving | Series A | |
Trux | Shipping | Series A | |
Legal | Series A | ||
ZenEducate | Education | Series A | |
Candidly | Creative | Series A | |
Drive My Way | Shipping | Series A | |
CareGuide | Caregiving | Series A | |
Roo | Healthcare | Series A | |
HackaJob | Technology | Series A | |
Fora | Business | Series A | |
Storetasker | Technology | Series A | |
Traba | Manufacturing | Series A | |
Qwick | Hospitality | Series B | |
Incredible Health | Healthcare | Series B | |
Vangst | Cannabis | Series B | |
Dray Alliance | Shipping | Series B | |
Workstep | Manufacturing | Series B | |
Hosco | Hospitality | Series B | |
Upcounsel | Legal | Series B | |
Swing Education | Education | Series B | |
Jobox | Maintenance | Series B | |
PickTrace | Agriculture | Series B | |
Triplebyte | Technology | Series B | |
Technology | Series B | ||
Wellfound | Technology | Series B | |
IntelyCare | Healthcare | Series C | |
Trusted Health | Healthcare | Series C | |
Clipboard Health | Healthcare | Series C | |
The Mom Project | Business | Series C | |
Instawork | Hospitality | Series C | |
Hired | Technology | Series D | |
Turing | Technology | Series D | |
Wonolo | Manufacturing | Series D | |
Workrise | Energy | Series E | |
Nomad Health | Healthcare | Series E | |
Andela | Technology | Series E | |
VipKid | Education | Series E | |
Axiom Law | Legal | Private Equity | |
Vivian Health | Healthcare | Private Equity | |
Gigster | Technology | Acquired | |
Dribbble | Design | Acquired | |
Doximity | Healthcare | IPO | |
Braintrust | Technology | ICO |
Translated by DJ
Edited by 효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