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로그인

성장하는 마케팅 리더에게 필요한 스킬은?

by 그로우앤베터
12/16/2022

그로우앤베터의 대표 프로그램 중에는 마케팅 리더를 위한 '이유 있는 성장을 이끄는 마케팅 리더 실전' 이라 인기 프로그램이 있어요. 저는 지난 2기 운영자로 이 수업에 함께하게 되었는데요. 고객의 의도를 고려하는 '인텐드 마케팅'과 이 분야의 명사인 김윤경 본부장의 강의에 함께 한다는 걸 넘어, 저에게 모든 수업의 과정 중에 뜨거운 에너지를 뿜어주시던 한 분이 더 기억에 남았습니다.

바로 수업의 '러닝메이트'로 함께 해주신 어센트코리아의 한초롱 매니저님이세요. 1기에서는 우수수강생으로 그리고 2기에는 러닝메이트로 많은 프로님들의 성장 욕구를 더욱 북돋아 주셨어요. 그래서 초롱님이 가진 에너지와 앞으로가 더욱 궁금해져 시간을 쪼개 서면인터뷰를 진행했어요!


Q. 초롱님에 대해, 그리고 현재 하고 계신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인텐트 브랜딩 팬더마이저(Intent Branding Fandomizer)’ 한초롱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건 저의 브랜드 네임입니다. 고객에 대한 진정한 관심, 인텐트 데이터 기반의 브랜딩을 통해 강력한 브랜드 팬덤을 구축하는 사람의 의미를 담고 있어요. 이 이름 속에 제가 하는 일의 방향과 목적이 담겨있어요. ​현재는 검색 데이터로부터 고객 인텐트를 발견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마테크 기업, 어센트 코리아 마케팅팀의 매니저로 일하고 있어요. 모든 기업과 마케터들이 고객과 깊은 관계를 통해 우리 브랜드만의 강력한 팬덤을 구축하고자 하는 목표가 가지고 있을거에요. 저는 마케터들에게 가장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고 고객 관점에서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인텐트 마케팅 무브먼트’를 만들어가는 일을 하고 있어요.

Q.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

저는 이미지 컨설턴트로 커리어를 시작했어요. 모든 사람이 저마다 갖고 있는 ‘자기다움’을 발견하고 이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었죠. 당시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단순히 눈에 보이는 이미지가 아닌 차별화된 자기다움에서 시작해야 진정한 퍼스널 브랜딩을 할 수 있다는 것이었죠. 이와 연결해 저의 강점을 기반으로 저 자신을 브랜딩하고 마케팅하는 일이 중요했어요. 그렇게 퍼스널 브랜딩 업무를 이어오다보니 제가 해온 많은 활동들이 마케팅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던 것 같아요. 이후 교육, 뷰티 산업을 거쳐오며 다양한 마케팅 경험을 쌓아왔고요. 지금은 목적이 있는 브랜드, 팬덤 마케팅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Q. 목적이 있는 브랜드, 그리고 팬덤 마케팅과 현재 계신 어센트코리아의 방향성이 일치한다는 생각이 들어요. 어센트코리아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현재 어센트 코리아 마케팅 본부를 총괄하고 계시는 김윤경 본부장님 덕분이에요. 어센트 코리아로 오기 전에 저의 가장 큰 관심사는 바로 고객 여정 지도를 그리고, 그 안에서 고객 경험을 통해 팬덤을 강화시키는 일이었어요. 당시 그 부분에 있어서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시는 본부장님께서 데이터 기반으로 CDJ를 구축하는 어센트 코리아를 가장 먼저 저에게 소개해주셨고,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합류하게 되었어요.

Q. 마케팅 리더이신 김윤경 본부장님과의 인연이 깊으신데, 관련된 좋은 에피소드를 말씀해주시겠어요?

김윤경 본부장님과는 그로스해킹 교육에서 인연이 시작되었어요. 그 당시 같은 조였던 멤버 그대로 벌써 4년째 서로의 성장을 독려하며 스터디 모임을 하고 있어요. 저희 모임 이름조차도 ‘GP, Growth Promoter’에요. 성장 촉진자들! 현재 모습에 안주하기 보다는, 끊임없이 성장하기 위해 배우고, 그 배움을 나누고, 누구보다 치열하게 일의 의미를 고민하죠. 그러다보니 좋은 에피소드가 너무 많아요. 무엇보다 본부장님과의 1:1 GROW 코칭이 있었고요. 특별한 하나를 꼽기가 어렵네요. 지금까지 함께 해온 성장의 여정에서 끊임없이 영감을 주시는 순간들이 모두 인상깊은 에피소드가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김윤경 본부장님과는 자칭 ‘워크소울메이트’로 부르고 있어요.

imageAltQ. 1:1 GROW 코칭은 마리더 수업 중에도 말씀해주셨는데요. 리더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코스 혹은 계기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코칭 이후 리더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계속하고 있는고민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하면 더 잘 할 수 있을지, 더 성장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하고 있어요. 그리고 개인과 조직의 성장이 지속가능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있어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게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개인적으로는 유연한 사고와 균형감각을 꼽아요. 그리고 조직 측면에서는 같은 목표와 방향성을 가지고 원팀으로 일할 수 있는 조직문화에 대한 고민이 있어요.

Q. 뛰어난 마케팅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어떠한 역량과 스킬이 필요할까요?

‘열정’, ‘문제해결능력’, ‘커뮤니케이션 스킬’ 그리고 ‘독기’?! 일을 하다보면 늘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럴 때 자기자신과 타협하고자 하는 관성에서 벗어나 집요하게 돌파구를 찾아내고, 더 나은 성과를 만들어낼 때 진짜 성장하게 되더라고요. 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너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최근 제가 생각하는 정말 뛰어난 리더는 함께 일하는 팀을 원팀으로 일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가는 설득의 힘을 가진 리더라고 생각해요.

Q. ‘마케팅 리더실전’의 우수수강생에서 러닝메이트까지 참여하면서 얻게된 인사이트가 있으실 것 같아요. 현업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계시나요?

마케팅 리더 실전 과정은 현업에 바로 적용해서 제출해야 하는 과제가 매주 있었기 때문에 배운 내용을 바로바로 적용해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제출한 과제에 대해 본부장님의 피드백을 직접 받아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그러다보니 함께 수업에 참여한 다양한 산업의 마케터들의 고민들을 함께 나눌 수 있다는 것도 정말 소중했어요. 특히나 인텐트 마케팅 무브먼트를 만들어가는 저로서는 마케터들의 고민이 곧 저희가 함께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기도 하니까 수업 중 나누는 질의응답에서 다양한 사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마케팅 리더 실전' 강의를 수강하실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이 있다면?

처음 인사를 드리며 제 브랜드 네임을 ‘인텐트 브랜딩 팬더마이저’ 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만큼 저는 진정성을 가지고 고객 관점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만들고, 나아가 브랜드 팬덤을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저에게 마케팅 리더 실전 강의는 앞으로 제가 나아가야 하는 ‘방향성과 실행방안’을 뚜렷하게 제시해주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현재 마케터로서 수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면, 이 강의를 통해서 김윤경 본부장님과 또 함께하는 수강생들과 나누며 얻게 되는 인사이트로 그 해결방안을 찾아가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함께 성장하는 마케팅 조직을 이끌어가는 마케팅 리더가 되고 싶다면 강력 추천드려요.

imageAltQ. 여담으로, 지난달 열린 첫 지앤비데이 네트워킹 파티에 참여해주셨는데요. 어떠셨나요?

우선, 온라인으로만 뵈었던 열정가득한 그로우앤베터 직원분들과 인사나눌 수 있어서 좋았어요! (마케팅 리더 실전 과정 담당자인 레아님, 반가웠어요!) 그리고 그로우앤베터에는 정말 성장에 대한 열정이 가득찬 분들이 모여있는 만큼 다양한 산업과 직무에 계신 분들과 인사나눌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특히 아이스 브레이킹 시간에 한 네트워킹 빙고 게임에서는 1등까지 해서 더더욱 좋았을까요? :) 이 때 선물로 받은 수강권으로 듣게 될 다른 강의도 많이 기대하고 있어요!


  • ​​Interview with 한초롱

  • Interviewed by 레아


imageAlt




인텐드마케팅
팬덤
고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