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커리어사업 전략

세계적인 기업가 '크리스 딕슨'의 커리어 조언 13가지

최용경2022.11.03

imageAlt

2022년이 막바지를 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스스로의 업무와 커리어에 대한 어떤 고민을 하고 계시나요? 세계적인 투자자이자 기업가인 크리스 딕슨(Chris Dixon)도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커리어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고 하는데요. 얼마 전 트위터에서 커리어 발전에 대한 그의 생각을 공유하여, 여러분들께도 번역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커리어 관련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imageAlt


커리어 관련 조언

제게 커리어 성장 관련 질문을 하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 저는 보통 다음의 조언을 합니다.


1. 더 많이 배우고, 스스로의 한계를 뛰어넘도록 만드는 훌륭한 사람으로 구성된 최적의 환경을 만드세요.

예를 들어, 일 잘하는 사람들이 구성원인 스타트업에 입사한다면, 재미있는 일을 하는 사람들과 관계를 만들고 정말 많이 배울 것입니다. 그 스타트업의 사업적 성패를 떠나서 말이죠.


2. 신입 시절에는 '최댓값'이라는 함정에 갇히지 않는 실험과 모험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언덕을 오르지 마세요.


3. 관계를 형성할 때는 일회성이 아닌, 장기간으로 생각하세요.

서로 진정으로 가지고 있는 관심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고요. 본인이 베푼 선의가 빠르게 돌아올 거라는 기대도 하지 마세요. 관계의 진정한 가치는 시간이 지나면서 드러납니다.


4. IT와 같은 업종에서 일하고 있다면, 다가올 겨울을 늘 준비해야 합니다.

대규모의 업무는 이뤄지는 데 시간이 걸리고요. 일반적으로 여러 사이클을 필요로 합니다. 스티브 잡스가 언젠가 말한 적이 있죠. "성공하는 기업가가 되기 위한 비결의 절반은 정말 순수하게 "인내심"이라는 사람들의 말에 동의하게 되었습니다."라고요.


5. 학습은 음식 섭취와 유사합니다.

흡수하는 것 그 자체를 조절하는 것이 음식(학습 내용)을 어떻게 소화할지를 관리하는 것보다 쉽다는 맥락에서요. 그리고 자잘한 요소보다는 큰 맥락이 더욱 중요합니다. 제게 "단백질"은 책과 1:1로 주고받는 대화, 그리고 다양한 강연 영상입니다. SNS, 게임, TV를 적게만 소비하는 것은 좋지만, 주요 영양분이 될 수는 없습니다.


6. 제가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인생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논픽션 책을 읽을 때, 여러 가지를 왔다 갔다 하며 대강 넘겨가며 읽어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배움을 얻는 시간 그 자체이고요. 직감이 좋은 가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2. 작가와 사상가의 영상과 팟캐스트는 새로운 주제를 발견하는데 훌륭한 소스가 될 수 있습니다.


7. 거의 모든 사업 분야에는 가치 있는 교훈이 있습니다.

만약 특정 분야 자체가 흥미롭지 않다면, 당신이 열심히 하지 않은 것일 수도 있어요.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아이디어를 배우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발전되고요. 사고를 넓히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관련 없어 보이는 다양한 분야의 교집합에서 종종 상상력이 생긴답니다.


8. 다양한 분야와 직업을 가진 사람들과 유의미한 관계를 맺어보세요.

예를 들어, 저는 학계에 관심이 있습니다. 오랜 친구들이 학계에 종사하고 있고요. 그 친구들은 제게 그들의 세상을 소개하곤 합니다. 세상을 여러 가지 작은 네트워크 무리의 집합으로 생각한다면, 비슷한 무리에 연결되는 것은 쉽습니다. 연결고리가 약한 네트워크가 많은 것보다는, 나와는 아예 다른 소수의 무리에 강한 연결고리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9. 흥미로운 일에는 시간 낭비가 없습니다.

꾸준히 성장할 때, 그 활동은 흥미롭지만 도전적으로 느껴질 수 있죠. 흥미롭다는 것은 당신의 신경계에 누적되어 있는 "이것이 유용해!"라는 데이터입니다.


10. 거절은 힘들지만, 거절에 익숙해지는 것은 가치가 높을 수 있습니다.

특히 1명의 승리자만을 골라내는 구인 시장이나 투자 유치 같은 맥락에서 거절에 익숙해지는 것이 유용하죠.


11. 글쓰기는 어렵고 시간이 많이 드는 작업이지만, 어마어마한 보상이 따릅니다.

훌륭한 글쓰기에 대한 수요는 공급을 초과하고요. 우리는 수 억 명의 사람들이 내가 쓴 글을 바로 읽을 수 있는 신기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IT 세상에서 글쓰기는 평판을 쌓고 앞서나가는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글쓰기는 생각을 정리해 주고, 섣부른 아이디어를 정돈합니다.


12. 어떤 커리어 패스는 위험하다고 생각하며 과하게 겁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스타트업을 창업하는 것은 위험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한 스타트업이 성공할 때까지 여러 스타트업을 거치는 커리어를 만드는 것은 훨씬 덜 위험하죠.


13. 실리콘 밸리의 클리셰처럼 들리겠지만, 카르마는 존재합니다.

선하게 행동한 것이 좋은 결과로 돌아오는 경우를 무수히 봤습니다. 카르마는 종종 서서히 찾아오거나, 예상치 못한 순간에 나타나기는 하지만요. 당신이 성공을 이뤄낸, 운이 좋은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들을 돕고 멘토링을 하는데 시간을 쓰세요.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베풀었던 것처럼 말이에요.


imageAlt




그로우앤베터 회원 전용 콘텐츠 입니다. 회원가입 후 무제한으로 읽어보세요.

#TAG
SNS스타트업스타트업 경험

최용경

고객 경험(CX), 콘텐츠 기획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재 웹3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고 있는 10년차 스타트업 기획자


추천 아티클
추천 프로그램
  • [VOD] 스타트업의 J커브, 데이터로 해석하는 법 (with. 혁신의숲)
    C레벨
    투자
    데이터

    [VOD] 스타트업의 J커브, 데이터로 해석하는 법 (with. 혁신의숲)

    스타트업의 성장 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알려드려요

  • [세미나] 스타트업 피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SEO 치트키
    SEO
    마케팅
    세미나

    [세미나] 스타트업 피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SEO 치트키

    타겟과 키워드를 분석하고 반복되는 비용 지출 없이 오가닉 트래픽을 끌어오는 방법!

동일 카테고리 아티클
    (주)더자람컴퍼니  
    대표 천세희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천세희  
    사업자등록번호 : 581-87-02148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강남-03446호  
    서울 강남구 역삼로 175 현승빌딩 5F  
    고객센터 : 02-2135-6992  
    문의 : hello@jaram.one  
    Copyright © 더자람컴퍼니.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