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by
Invalid Date

노션을 제대로 활용하여 개인과 회사의 생산성을 높이고 싶으신 분들, 모두 주목해주세요! 그로우앤베터의 SBA 프로그램인 노션 활용법 프로그램에서 나온 Q&A 모음집을 준비했습니다. 노션 활용법 프로그램은 이제 2기까지 신청이 모두 완료되어, 10월 14일 시작되는 3기만을 남겨두고 있는데요! 이번 기회에 노션의 숨어있는 기능을 모두 배워 우리 회사와 스스로의 생산성을 높여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래요. :)





Question 1 .

테이블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사이드에서 표시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Answer

최근 새로 추가된 기능이에요! 데이터를 클릭했을 때, (1) 사이드 보기, (2) 중앙에서 보기, (3) 전체 페이지 보기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어요. 아래처럼 테이블 혹은 타임라인 내의 특정 데이터 값을 클릭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보이는지를 선택하는 옵션이죠.

imageAlt



이를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테이블의 우측 상단에 있는 '더보기'를 클릭하고, '레이아웃'을 클릭해주세요.

imageAlt



2. '페이지 보기 선택 (Open pages in)에서 (1) 사이드 보기 (2) 중앙에서 보기 (3) 전체 페이지 보기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imageAlt





Question 2 .

페이지 이미지의 라운딩 처리는 어떻게 하신건가요?

imageAlt

Answer

라운딩 처리된 이미지가 포함된 사례의 경우, '우피'라는 서비스를 사용한 것입니다. 우피는 노션 페이지를 도메인화하여 간편하게 웹사이트로 만드는 서비스 입니다. 우피 웹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Question 3 .

김하진님 포트폴리오에서 홈/프로필/포트폴리오/블로그 탭은 어떻게 만든건가요?

imageAlt

Answer

김하진님 포트폴리오의 경우도 우피로 만드신 것입니다!



Question 4 .

노션 페이지를 PDF로 변환할 때, 깔끔하게 맞추는 방법이 있을까요?

Answer

PDF 출력은 노션의 가장 큰 단점입니다. 우회하는 방법으로는 우피 서비스를 활용하여 도메인을 전환하여 HTML을 PDF로 출력하면 조금 깔끔하게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Question 5 .

복제할때 자동으로 동기화되어서 기존 데이터가 사라지는 경우가 있던데, 복구할 방법이 있을까요?

Answer

페이지 기록을 들어가면 기존의 작업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페이지 우측 상단의 '더보기'를 클릭하여 '페이지 기록(Page history)'를 클릭해주세요.

imageAlt


2. 타임 스탬프와 함께 기존의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록을 백업해 작업하시면 됩니다! 단, 페이지 기록의 경우 팀 플랜일 경우만 사용 가능한 기능입니다. 참고해주세요!

imageAlt



Question 6 .

노션 데이터들을 계속 쌓아나갈 때 백업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극단적으로 노션 서비스가 종료되어버리면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Answer

1. 우측 상단 '더보기'를 클릭하여 '내보내기(Export)'를 클릭합니다.

imageAlt


2. HTML 옵션을 선택하고, 포함할 콘텐츠(Include content), 하위 콘텐츠(Include subpages) 비포함으로 선택합니다.

imageAlt


이렇게 하시면, 압축 파일로 다운로드가 되고 크롬과 사파리에서 해당 파일을 오픈하시면 비슷한 페이지로 보이기 노션 없이도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실 수 있어요. 메인 페이지 이 외에는 PDF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참고 블로그: https://tttap.tistory.com/231)


추가로, 조직이 커질수록 조금 더 고도화된 툴을 필요로 할 수 있어요. 이를 어떻게하면 스무스하게 이관하느냐가 고민이 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모든 것을 고려하시기보다는 상황에 맞게 작은 것부터 맞춰서 진행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uestion 7 .

고객의 VOC 데이터를 노션으로 옮겨오는 건 수작업으로 하셨을까요?

Answer

아닙니다. 자동으로 노션에 입력되도록 재피어(Zapier)를 세팅했습니다. 이 부분이 가능했던 것은 저희가 VOC를 슬랙과 타입폼으로 받는 등의 정교화 과정을 거쳤기 때문인데요. 만약 VOC가 정교화 되어있지 않을 경우, 자동화 하기는 어려울 수는 있지만 일부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https://brunch.co.kr/@sijin90/69



Edited by Yong (최용경)


imageAlt



개인과 회사의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노션 활용법

1,200,000원 → 0원

노션
자동화
생산성
운영효율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