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사업 전략

스타트업의 모든 실무자가 데이터를 사랑해야하는 이유 BEST 5

최용경2022.08.10

imageAlt

성장하는 스타트업에서 일할 때, 고객 데이터, 판매 데이터, KPI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은 절대 뗄 수 없는 일입니다.

오늘은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모든 실무자가 데이터를 봐야만하는 이유를 마케터의 시각으로 다룬 아티클을 번역하여 소개합니다! 스타트업에 갓 입사하신 신입 실무자 분들이나 데이터와 아직 친하지 않은 모든 분들이 조금이라도 데이터와 친해지는 계기가 되시길 바랍니다.


Introduction

새롭고 창의적인 캠페인이 넘쳐나는 마케팅의 세계에서 데이터를 사랑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죠. 숫자가 넘쳐나는 엑셀 시트를 살펴본 후에도, 도통 이해가 가지 않는 그래프와 숫자들을 분석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숫자를 이해하는 것, 그 중에서도 잠재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제품을 마케팅하기 위한 숫자를 익히는 것은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엑셀 시트를 보는 것은 크리에이티브한 일보다 흥미롭지는 않겠지만 데이터는 중요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죠. 그러니, 무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21세기의 가장 섹시한 직업으로 꼽은 것 아니겠어요?

디지털 광고와 SNS 광고 덕에 브랜드는 고객에 대한 정보를 무척 많이 얻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가 데이터를 좋아하는 이유와 여러분들도 반드시 데이터를 좋아해야 하는 이유 5가지를 전해드립니다.


Reason 1. 직감에만 의존한 결정을 멈출 수 있다!

우리는 이제 다양한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과 관련된 수치는 더 자세히 볼 수 있죠. 우리의 직감을 증명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쓰는 분석 툴에 500명의 사용자가 방문했다고 표시된다면? 실제로 일어난 일일 겁니다. 사람들이 특정 광고를 클릭하지만 다른 광고를 팔로잉하는 것이 수치로 보인다면? 콘텐츠를 바꿔야할 타이밍입니다. 즉, 수치를 확인하며 테스트를 하면 실험이 훨씬 쉬워지며, 가설 검증 또한 유의미해집니다.

이제는 무언가를 시도한 후, 추측할 필요가 없습니다. 세일즈팀이 수 많은 사람들이 옥외 간판을 본다고 주장해도 말이죠! 데이터는 여러분의 성과를 증명하고 고객 획득 당 비용(CPA)를 확인할 수 있는 여러분의 친구가 될 것입니다.

웹사이트, SNS, 앱 등의 모든 플랫폼에는 통계가 존재합니다. 플랫폼에 존재하는 수치를 읽어보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어떤 수치가 우리 사업의 현황을 가장 잘 요약하는지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한 달에 한 번 수치를 보는 것만으로도, 직감에만 의존한 의사결정을 멈출 수 있습니다. 최소한 "학습된" 직감에 기반한, 타율 높은 결정을 내릴 수 있겠죠.


imageAlt


Reason 2. 트렌드를 미리 파악할 수 있다

특정 제품이나 컬러의 판매가 꾸준히 상승하는 데이터를 본 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여러분이 무언가의 추세를 알아내기 직전일 것입니다. 무언가의 경쟁을 시작하기 전에 추세를 먼저 파악하고 준비해보세요. 성장을 예측할 수 있고, 이에 따른 마케팅을 미리 계획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하여 트렌드에 앞장서고, 이를 팀원들과도 공유해보세요. 그리고, 데이터의 흐름에 맞게 우리 회사가 가진 지식을 활용하도록 하세요.

imageAlt


Reason 3. 고객을 이해할 수 있다

고객을 이해하는 것은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하며, 데이터는 이를 돕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 프로필이나 페르소나를 구축하는데에도 수치를 활용하면 조금 더 효과적으로 고객을 타깃팅할 수 있죠. 데이터는 연령, 성별, 관심사, 재방문 여부, 재방문 횟수 등을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온라인 여정을 그려보는 것은 그 성과가 여러 차례 증명되었습니다. 고객이 어떤 경험을 하는지 상상해보세요. 고객 여정 지도 상의 모든 접점과 경험을 직접 그리고 싶겠지만, 이는 불가능합니다. 데이터가 '단순하게' 그려놓은 고객 여정 지도에서 놓쳤던 디테일을 채워줄 것입니다.

또한, 고객 여정을 그려보고 고객에 대해 알아가는 것은 팀원들과 협업하여 함께할 일입니다. 여러 팀원을 초대해, 여정 지도를 함께 그려보세요. 완성도 높은 고객 페르소나는 고객을 이해하기에 강력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어떤 채널을 활용하는게 좋을지, 어떤 플랫폼은 신경쓰지 않아도 될지를 알게 되는 것이죠.

고객 파악에 유용한 정보 중 하나로, 고객이 팔로잉하는 인플루언서가 있습니다. 당신의 고객이 누구이며 온라인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는지를 보면, 브랜드가 고객을 위해 온라인에서 어떤 활동을 해야할지를 알게 됩니다. 당신의 브랜드는 시각적으로 훌륭한가요? 당신의 고객들은 충고를 따르는 편인가요? 아니면 영감을 따르는 편인가요? 어떤 것이 고객의 시선을 끌까요? 이 모든 것은 데이터 속에 있고, 당신은 이를 알아차려야 합니다.

imageAlt


Reason 4. 데이터를 이야기로 탈바꿈할 수 있다

데이터는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발렌타인 데이 기간에 예상치 않게 높은 매출이 난 제품이 있었나요? 이를 대중이 관심을 가질만한 이야기로 웹사이트에 풀어보세요. SNS에도 공유하면 브랜드도 미처 알지 못했던 데이터가 발견될지도 몰라요.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눈에 들어오는 인포그래픽이나 GIF로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공유와 참여를 유도하는 콘텐츠로 탈바꿈하는 것이지요. 90%의 데이터는 두뇌에 입력됐을 때, 시각화된다고 합니다. 두뇌는 문자를 해독하는 것보다 이미지를 해독하는 것이 60,000배 빠르다고도 하죠. 데이터를 고객에게 보여주는 방식으로 시각 정보를 활용해보세요. 그리고 이야기를 만드는데 데이터를 활용해보세요!

imageAlt


Reason 5. 재미있다!

인정합시다. 우리는 너드에요! 우리는 마케터이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효과를 증명해야 합니다. 당연하게도, 우리가 쓰는 돈이 정당한지도 증명해야하죠. 우리가 하는 프로젝트가 실제로 효과적이라는 것을 데이터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굉장히 재밌는 일입니다. 또한, 마케팅 데이터를 통해 우리가 성장하는 것을 확인하는 것도 즐거운 일이죠.

예를 들어, 작년에 스포티파이에서 데이터를 마케팅을 활용했던 캠페인을 보세요! 이렇게 흥미롭고 재미있는 캠페인은 엑셀 시트에서부터 시작된 것일 거에요. 이 캠페인은 브랜드 스포티파이가 디지털 공간 뿐만 아니라 실제 오프라인 공간에 많이 노출되게끔 했습니다. 비사용자에게까지 말이죠.

imageAltimageAlt

"이 캠페인에서 스포티파이는 사용자 데이터를 이해하고 제대로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보여줬습니다. 데이터에 관심을 갖는 것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성과를 제대로 내는데 핵심적인 요소이지만, 이렇게 매력적인 방식으로 데이터를 다루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는데 데이터를 어떻게 하면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 좋은 방식입니다."

하지만, 꼭 기억하세요. 데이터에 휩쓸리지는 말아야 합니다. 미국에서 타깃(Target)이 임신한 10대 소녀의 가족보다 먼저 임신 사실을 알아채고 기저귀 쿠폰을 제공했던 사례처럼 말이죠. 합법적으로, 윤리적으로 데이터를 운영해야한다는 사실을 반드시 인지하세요.



imageAltimageAlt



그로우앤베터 회원 전용 콘텐츠 입니다. 회원가입 후 무제한으로 읽어보세요.

#TAG
SNS

최용경

고객 경험(CX), 콘텐츠 기획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재 웹3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고 있는 10년차 스타트업 기획자


추천 아티클
추천 프로그램
  • [ENG] [VOD] The J-curve in startups, how to interpret it with data
    C레벨
    투자
    데이터

    [ENG] [VOD] The J-curve in startups, how to interpret it with data

    스타트업의 성장 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알려드려요

동일 카테고리 아티클
    (주)더자람컴퍼니  
    대표 천세희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천세희  
    사업자등록번호 : 581-87-02148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강남-03446호  
    서울 강남구 역삼로 175 현승빌딩 5F  
    고객센터 : 02-2135-6992  
    문의 : hello@jaram.one  
    Copyright © 더자람컴퍼니.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