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사업 전략제품 기획

노션 템플릿으로 패시브 인컴을 버는 방법 A to Z

최용경2022.07.08

업무 생산성 툴인 '노션'을 모르시는 분이 거의 없으실거에요. 노션은 회의록, 파일 저장소 등을 모두 모아두어 회사 뿐만 아니라 개인의 생산성까지도 높이는 업무툴인데요! 노션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나면서, 노션의 템플릿을 판매하는 패시브 인컴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전자책 시장이 커지는 것과 비슷한 트렌드죠.

전자책 쓰기는 부담스럽지만 노션을 제대로 배워서 템플릿으로 판매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이 글을 모두 주목해주세요. 템플릿을 만드는 법부터, 판매하는 방법, 사이트, 그리고 요새 잘나가는 노션 템플릿 크리에이터 소개까지! 모든 것을 소개해드립니다. 아마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여러분들도 판매할만한 노션 템플릿이 한 가지씩 떠오르실지도 모릅니다.


Part 1. Introduction

"노션 템플릿으로 정말 돈을 벌 수 있나요?" 레딧과 트위터의 노션 커뮤니티에 질문이 종종 올라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뭘까요? "당연히 가능하지요!"입니다. 많은 노션 크리에이터들이 템플릿으로 월에 1,000달러 이상을 벌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노션 템플릿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까요? 당신의 템플릿은 살만한 가치가 있을까요? 혹은 템플릿은 꽤 괜찮은데,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할지가 아리송하신가요? 여기에 어떻게 템플릿을 만들고 팔 수 있는지 단계별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한 번 해보자고요!

우리는 노션 템플릿을 여러 차례 만들고 팔아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노션 판매의 절차와 영향력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당신이 노션 템플릿 판매자가 되게끔 돕기 위해, 다음의 챕터 2가지와 5개의 단계로 분류해보았습니다.

  1. 노션 템플릿 만들기

    - 판매할 노션 템플릿의 종류를 생각해보기

    - 노션 템플릿을 디자인하고 만들기

    - 노션 템플릿을 완성하여 론칭 준비하기

  2. 노션 템플릿 판매하기

    - 세상에 노션 템플릿을 공개하기

    - 템플릿을 마케팅하기


Part 2 . 노션 템플릿 만들기

STEP 1. 판매할 노션 템플릿의 종류를 생각해보기

이 단계에서는 어떤 종류의 템플릿을 만들지를 생각합니다. 당신이 좋아하고 잘 알고 있는 분야의 템플릿을 만드시길 추천드려요. 예를 들어, 당신이 요리를 좋아한다면, 식사 플래너 템플릿을 만드는 식이지요.

어떤 템플릿을 만들지를 결정할 때, 스스로에게 물어볼만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나는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고 잘하는가?

  • 내가 가진 문제 중 이미 노션이 해결해준 문제는 무엇인가?

  • 노션을 사용하는 다른 사람들은 이 문제를 어떻게 풀고 있는가?

  • 노션의 어떤 기능이 가장 유용하며, 이는 문제를 풀 수 있는 단추인가?

  • 나는 이 템플릿을 만드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을 쓸 것인가? (현실적으로 접근할 것!)

  • 나는 노션을 충분히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가?


STEP 2. 노션 템플릿을 디자인하고 만들기

이제, 아이디어가 생겼다면 노션 템플릿을 열심히 만들 때입니다.

꿀팁

템플릿의 초안은 진정한 의미의 초안이어야 하며, 너무 완성도가 높아서는 안됩니다. 템플릿을 만들기 전에, 어떤 페이지와 내용들을 넣을지 빠르게 리스트업해보세요. 이렇게 하면, 시간도 절약되고 흐름을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디자인에 자신이 있다면 간단한 와이어프레임을 만들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너무 완성도 있게 템플릿을 만드는 것에 너무 집착하지 마세요. 그리고 처음에는 너무 예쁘게 만들 생각을 하지 마세요. 당신은 언제든 템플릿을 더욱 예쁘게 만들 수 있답니다!

당신이 기본적인 틀을 잡았다면, 이제는 디자인을 할 때입니다. 맞춤형 페이지 헤더와 예쁜 아이콘을 추가해 당신의 템플릿이 눈에 띄게 만들세요. 노션 템플릿을 더욱 역동적으로 만들만한 행, 위젯, 삽입 기능 등을 이것 저것 실험해보세요. 그리고, 템플릿을 모바일, 태블릿, 그리고 데스크탑의 모든 디바이스에서 제대로 나오는지 테스트해보는 것을 절대 잊지 마세요.

노션 템플릿 디자인 자료

imageAlt

STEP 3. 노션 템플릿을 완성하여 론칭 준비하기

이제 당신의 템플릿을 다듬을 때입니다. 론칭을 앞둔 상황이라 기대감에 들떠있을지도 몰라요. 론칭 전, 템플릿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아래의 질문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 템플릿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페이지의 사용법을 글 혹은 영상으로 설명하고 있나요?

  • 아이콘이나 커버 이미지 등이 깨지는 것은 없나요?

  • 모바일, 태블릿, 데스크탑 모두에서 템플릿이 제대로 보이나요?

  • 복제하기를 허용해두었나요?

  • 필터, 그룹, 이름 등의 데이터베이스를 제대로 세팅해두었나요?

템플릿이 완성되었다면, 다음은 사용자의 워크스페이스로 복제가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아래의 가이드를 따라해보세요.

노션 템플릿을 웹에 공유하는 방법
  1. 템플릿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Share"를 클릭하세요. 템플릿이 여러 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면, 반드시 가장 상위에 있는 페이지를 공유해주세요. 이렇게 상위 페이지를 공유하면, 하위에 있는 모든 페이지가 자동으로 공유됩니다.

  2. "Share to web"을 On으로 바꿔두세요. 이렇게 설정을 바꾸시면, 다음의 옵션을 보실 수 있을거에요.

    • "Allow duplicate as template"을 On으로 바꿔두세요.

    • "Allow editing", "Allow comments", "Search engine indexing"은 Off로 바꿔두세요.

  3. 이렇게 세팅을 완료했다면, URL 옆에 있는 "Copy"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URL이 복사됐을 것입니다. 이를 Gumroad 등의 노션 템플릿 판매 플랫폼의 제품 페이지에 추가하실 수 있죠.

imageAlt


Part 3 . 노션 템플릿 판매하기

완성된 템플릿을 여러 차례 더블체크 했다면, 이제는 세상에 출시할 때입니다. 이는 대단한 일이니,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 스스로를 칭찬해주세요.


STEP 4. 노션 템플릿 론칭하기

이제 당신은 "어디에 노션 템플릿을 팔면 될까?" 궁금하실거에요. 판매할 웹사이트가 있다면, 웹사이트에서부터 시작하세요. 수수료를 아낄 수 있으니까요! SEO의 로직을 잘 알거나, 판매를 위한 문구를 잘 쓸 수 있다면 유리합니다.


노션 판매 플랫폼 소개

당신의 웹사이트가 있더라도, 고객의 모수를 최대로 늘리기 위해 다른 플랫폼에도 템플릿을 업로드해두세요. 다음은 템플릿을 판매할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이 중 Gumroad를 저는 제일 좋아하죠.)


Gumroad에 노션 템플릿 출판하는 법

검로드(Gumroad)는 노션 템플릿을 판매하기 가장 좋은 플랫폼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죠. 검로드는 쉽고 안전한 지불 방식을 추구합니다. 이는 고객에게도, 당신에게도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줍니다. 그리고, 검로드는 판매 당 수수료를 받는데, 어떤 지불 방식을 사용하냐에 따라 판매액의 6~8.5%를 부과합니다. 괜찮은 수수료죠!

검로드를 처음 알게 되셨다고요? 아래의 5단계를 따라하시면 금방 검로드를 익히실 수 있습니다.

  1. 검로드에 가입하세요.

  2. 지불 방식을 추가하고, 환율을 세팅하세요.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와 검로드를 연결시켜두세요.

  3. 제품 업로드 단계입니다. Type에 "Digital product"를 클릭하고, 가격을 기입하세요.

  4. Product 페이지에서 제품의 설명과 이미지, 버전, 할인코드 등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5. 중요한 단계입니다. 제품 페이지의 "Content" 섹션에 "Redirect to URL after purchase"를 꼭! 선택하세요. 당신이 만든 템플릿 URL을 여기에 붙여 넣고, "Test"를 클릭하세요.

노션 템플릿을 출간한 후 언제든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오탈자가 있거나 틀린 부분이 있어도 너무 겁먹지 마세요.

imageAlt

STEP 5. 템플릿을 마케팅하기

당신의 템플릿이 드디어 세상에 나왔습니다. 이제, 당신은 제품을 홍보를 할 때죠. 여기에 노션 템플릿을 마케팅하는 5가지 팁이 있습니다. 투입되는 리소스에 따라 상, 중, 하로 분류해보았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홍보하기 (리소스: 하)

레딧디스코드 등에서 활동적인 노셔니어(Notioneers)를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템플릿을 홍보하기 전에 커뮤니티의 규칙을 꼭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일부 커뮤니티의 경우, 홍보를 금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저 홍보를 위한 페이지를 공유하기보다는 그 커뮤니티에서 노션 유저들과 교류하고 질문에 답도 해주는 활동을 우선 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이 알고, 좋아하고, 믿는 사람의 제품을 구매해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imageAlt

인기있는 웹사이트에 어필리에이트로 지원하기 (리소스: 중)

노션 크리에이터들이 만드는 유료 템플릿을 소개하는 사이트도 더러 있습니다. 여기에 뽑히기 위해 지원을 해야 하며, 판매당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충분히 가치 있는 수수료죠. 이런 사이트들은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유료 노션 템플릿을 소개하는 사이트 몇 군데를 소개합니다.

imageAltimageAlt

SNS에 템플릿 홍보하기 (리소스: 중)

트위터,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는 노션 템플릿을 홍보하기에 안성맞춤인 플랫폼입니다. Canva를 활용하여 당신의 템플릿이 눈에 띄도록하는 간단한 이미지와 영상을 만들어보세요. 노출 수를 늘리기 위해서, 노션 해시태그를 반드시 사용해주세요.

imageAlt

검색 최적화가 된 판매 페이지를 직접 만들기 (리소스: 상)

템플릿을 번들로 판매하거나 높은 퀄리티의 템플릿을 판매한다면, 반드시 훌륭한 문구를 작성해야하며 웹사이트 디자인도 신경써야 합니다. 카피를 쓸 때, 당신의 템플릿이 고객에게 정확히 어떤 가치를 줄지를 작성해주세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객 리뷰가 늘고, 템플릿에 대한 신뢰도가 생기며 재방문 고객도 늘어날 것입니다.

imageAlt

유튜브에 노션 콘텐츠 올리기 (리소스: 상)

유튜브는 노셔니어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템플릿을 한 번 전반적으로 보여주는 영상을 만들어보세요. Canva와 같은 무료 툴을 활용하면 영상 콘텐츠를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설명란에 제품의 랜딩 페이지 링크는 꼭 남겨주세요. 얼마나 전환율이 높은지 보시면 깜짝 놀라실지도 몰라요.

imageAlt


Part 4 . 노션 템플릿 크리에이터

아직도 노션 템플릿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으시나요? 저희가 가장 좋아하는 노션 템플릿 크리에이터를 모아두었습니다. 아래의 레퍼런스를 보시고 여러분이 얼마나 잘 하실 수 있을지 확인해보세요.


🚨 우리 비즈니스에 딱 맞는 노션, 바로 도입하고 싶다면?👇

imageAlt




그로우앤베터 회원 전용 콘텐츠 입니다. 회원가입 후 무제한으로 읽어보세요.

#TAG
영상콘텐츠크리에이터

최용경

고객 경험(CX), 콘텐츠 기획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재 웹3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고 있는 10년차 스타트업 기획자


추천 아티클
추천 프로그램
  • [사전예약] 갑자기 PM이 되어버린 실무자를 위한 매니징 스킬 3기
    주니어
    기획
    프로젝트

    [사전예약] 갑자기 PM이 되어버린 실무자를 위한 매니징 스킬 3기

    회사이건, 인생이건, '본인에게 주어진 것을 잘 해내는 것'이 진정한 PM의 역할입니다.

  • [ENG] [VOD] The J-curve in startups, how to interpret it with data
    C레벨
    투자
    데이터

    [ENG] [VOD] The J-curve in startups, how to interpret it with data

    스타트업의 성장 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알려드려요

동일 카테고리 아티클
    (주)더자람컴퍼니  
    대표 천세희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천세희  
    사업자등록번호 : 581-87-02148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강남-03446호  
    서울 강남구 역삼로 175 현승빌딩 5F  
    고객센터 : 02-2135-6992  
    문의 : hello@jaram.one  
    Copyright © 더자람컴퍼니.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