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사업 전략

챗GPT 치트 시트: 가장 효과적인 활용 방법을 위한 팁

그로우앤베터2023.05.23

✋ 잠깐, 이거 3가지는 꼭 알고 가세요❗️

  1. 프롬프트는 챗GPT에 입력하는 단어나 문장, 즉 ‘명령어’를 뜻합니다.

  2. 챗GPT에도 한계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몇 가지 확장 프로그램과 프롬프트 샘플을 활용하면 한계를 뛰어넘어 실무에 바로 챗GPT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AIPRM’를 이용하면 내가 지금 당장 원하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지금, 챗GPT를 학습하고 활용해보세요!

①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가이드북 , ② 프롬프트 쉐어 (국내,국외) ③챗GPT 활용하기 좋은 서비스를 아카이브한 자료를 공유 받아보세요.

👉 이곳을 클릭하여 👈 회원가입 하시면 이 페이지 하단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기존 회원의 경우, 로그인 하신 뒤 하단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챗GPT, 혹시 어떻게 사용하고 계세요? 아마도… 이런 식으로 사용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imageAlt 어때요? 제가 맞췄나요?

물론 이런 질문에도 챗GPT는 친절하게 답변을 해줄 겁니다. 하지만 챗GPT의 능력과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나의 업무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줄여줄 수도 있고 심지어 사업을 구상 중이라면 가상의 회사를 만들어 직접 시뮬레이션까지 진행해 볼 수 있죠! 다만, 우리가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것뿐입니다.

그렇다면 인터넷의 등장 이후 나타난 최고의 도구, 챗GPT의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올리고 업무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요? 오늘은 챗GPT의 능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 콘텐츠 : The 🐐 ChatGPT Cheat Sheet


챗GPT 프롬프트란?

챗GPT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프롬프트’의 개념을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프롬프트란 챗GPT와 같은 AI 모델이 응답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를 뜻합니다. 여러분이 챗GPT에 입력하는 모든 정보를 프롬프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보여드린 ‘바나나’에 대한 질문처럼 프롬프트를 단순하게 설정해도 좋은 답변을 얻을 수 있지만,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이 되진 못합니다. 챗GPT의 답변은 프롬프트를 얼마나 구체적으로 작성하는지에 따라 그 길이나 퀄리티, 문체가 달라지기 때문에 원하는 답변을 얻기 위해서는 프롬프트를 ‘잘’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챗GPT에 멋진 마케팅 문구를 요청해 보겠습니다.

imageAlt 어떠세요? 이 문구를 바로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으신가요? 아무래도 프롬프트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굉장히 포괄적이고 두루뭉술한 카피 문구가 완성되었습니다. 이번에는 프롬프트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정해서 질문해 보겠습니다.

imageAlt이렇게 프롬프트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면 나의 상황에 맞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여기에 광고 이미지에 대한 설명이나 제품에 대한 더욱 정확한 정보를 추가한다면 단 몇초 만에 꽤 쓸만한 마케팅 문구를 만들 수 있죠.


정확한 답변을 위한 프롬프트 작성 팁

1. 말투를 지정해 보세요.

챗GPT는 기본적으로 AI이기 때문에 별도로 답변의 스타일을 지정하지 않으면 딱딱한 문체로 답변하게 됩니다. 만약, 특정한 말투로 답변받고 싶다면 질문에 이 문장을 추가해 보세요.

”00 말투로 작성해 줘.”

“write in 00 style”

다음은 00에 적용하기 좋은 몇 가지 예시입니다.

예시

formal (공식적인)

informal (격식없는)

persuasive (설득력있는)

descriptive (설명하는듯한)

humorous (유머러스한)

narrative (이야기하는듯한)

inspirational (영감을 주는)

confrontational (공격적인)

2. 상황을 설정하세요.

위에 언급했듯이 챗GPT는 AI 모델이기 때문에 자신은 AI라는 실제 상황을 기반으로 답변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특정한 직업이나 연령대 등을 설정하여 프롬프트를 작성한다면 별도의 수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본을 작성하거나 챗GPT를 전문가로 활용하고 싶다면 이 문장을 추가해 보세요.

“너는 지금부터 00이야.”

“you are now a 00”

다음은 00에 적용하기 좋은 몇 가지 예시입니다.

예시

like a 5th grader (초등학교 5학년)

plagiarism checker (표절 검사기)

teacher (선생님)

writing tutor (작문 교사)

career counsellor (진로 상담사)

translator (번역가)

travel guide (여행 가이드)

personal trainer (개인 트레이너)

financial assistant (재무 관리자)

3. 직업이나 역할을 추가하세요.

챗GPT를 챗봇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두 알고 있을 겁니다. 만약 당신이 챗GPT에 특정 직업이나 역할을 부여하면 실제 대화하는 것처럼 질문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재미있는 역할 놀이를 할 때 활용할 수도 있겠지만, 실제 컨설팅이 필요하거나 마케팅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활용한다면 많은 인사이트를 가진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당신의 프롬프트에 이 문장을 추가해 보세요.

“00처럼 행동해 줘.”

“act as an 00.”

다음은 00에 적용하기 좋은 몇 가지 예시입니다.

act like Bill Gates

act like an interviewer (인터뷰어처럼 행동해줘.)

act like an etymologist (언어 학자처럼 행동해줘.)

act like an absurdist (부조리주의자처럼 행동해줘.)

act like a pro marketer (프로 마케터처럼 행동해줘.)

act like a consultant (컨설턴트처럼 행동해줘.)

act like an SEO speciallist (SEO 전문가처럼 행동해줘.)

act like an human (사람처럼 행동해줘.)


6가지 프롬프트 템플릿

위에 말씀드린 내용들만으로도 충분히 멋진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만, 실무에서 더 복잡하고 정교한 인사이트가 있어야 하는 경우도 있죠. 이런 상황에서는 프롬프트를 새롭게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AI 모델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거나 프롬프트를 짜는 데 익숙하지 않다면 꽤 많은 리소스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AIPRM’에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전문가들이 선별한 챗GPT 프롬프트 템플릿을 활용해 보세요!

https://www.aiprm.com/

imageAltAIPRM을 설치하면 다양한 주제에 대한 프롬프트 템플릿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템플릿들을 활용하면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검색할 수도 있고 간단하게 월간 스케쥴을 짜거나 챗GPT의 답변을 보다 자연스럽게 바꿀수도 있죠.

imageAlt

3천 개가 넘는 ‘AIPRM’의 프롬프트 템플릿 중에 가장 활용도가 높은 6가지를 공유합니다.

이름

링크

outrank ariticle

https://app.aiprm.com/prompts/1000101

ecommerce SEO: generate enticing product descriptions!

https://app.aiprm.com/prompts/1783964797226971136

writer a complete book in one click

https://app.aiprm.com/prompts/1783814696437276672

human written | 100% unique | seo porimized ariticle

https://app.aiprm.com/prompts/1784224785543462912

get a monthly content calendar in one click

https://app.aiprm.com/prompts/1784450454512730112

human-like rewriter v1.6

https://app.aiprm.com/prompts/1785970025560268800


실무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ChatGPT 확장 프로그램

챗GPT에는 몇가지 한계가 존재합니다. 가장 큰 한계점은 기존의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한 결과를 기반으로 응답을 생성하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나 업데이트 된 정보에 대한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것이죠.

이런 단점을 보완하고 실무에 있어 챗GPT를 더욱 강력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름

기능

설명

링크

WebChatGPT

챗GPT + 인터넷

챗GPT의 인터넷 엑세스를 가능하게 만듭니다. 그동안 챗GPT의 단점으로 지목 되었던 최신 자료의 부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료의 출처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다운로드 링크

ChatGPT Writer

챗GPT + 이메일

챗GPT의 답변을 자동으로 이메일화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Gmail과 연결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TweetGPT

챗GPT + 트위터

원하는 주제와 언어, 말투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트위터에 트윗을 작성해줍니다.

다운로드 링크

ChatonAI

챗GPT + 검색 엔진

검색 엔진 결과에서 직접 ChatGPT 언어 모델에 액세스하여 질문하고 응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프롬프트 형식 템플릿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Promptheus

챗GPT를 siri처럼 사용

글자를 입력하는 대신 스페이스바를 눌러 대화 하듯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글을 쓸 수 없는 상황이나 간편한 사용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이다.

다운로드 링크


오늘은 챗GPT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아보았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는 챗GPT로부터 더 정확하고 확실한 정보를 얻어 실무에 적용하고 싶은 마음은 모두가 같을 것입니다.

오늘 정리한 활용 방법을 이론으로 이해하는 데만 그치지 말고, 본인의 환경에 맞는 실습과 적용을 통해 꼭 효율성을 직접 체험해보시길 바랍니다.


imageAlt




  • Edited by 효효

그로우앤베터 회원 전용 콘텐츠 입니다. 회원가입 후 무제한으로 읽어보세요.

템플릿 다운로드
📝 생산형 AI (챗GPT) 실무 활용 템플릿 모음
#TAG
콘텐츠

그로우앤베터

Grownbetter


추천 아티클
추천 프로그램
  • [사전예약] 예산 적어도 할 수 있는, 저예산 고효율 스타트업 '마케팅 실무' 9기
    컨텐츠
    SEO
    프로그램

    [사전예약] 예산 적어도 할 수 있는, 저예산 고효율 스타트업 '마케팅 실무' 9기

    컨텐츠 마케팅 세팅부터 SEO 설정 전략까지

  • [ENG] [VOD] Story Doing: Creating Brand Fandom with Marketing Leader Kim Yoon-Kyung Kim
    리더
    마케팅
    브랜딩

    [ENG] [VOD] Story Doing: Creating Brand Fandom with Marketing Leader Kim Yoon-Kyung Kim

    강력한 스토리는 고객들을 브랜드의 세계관에 동참하고 행동하게 합니다.

동일 카테고리 아티클
    (주)더자람컴퍼니  
    대표 천세희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천세희  
    사업자등록번호 : 581-87-02148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강남-03446호  
    서울 강남구 역삼로 175 현승빌딩 5F  
    고객센터 : 02-2135-6992  
    문의 : hello@jaram.one  
    Copyright © 더자람컴퍼니.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