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nbetter
커리어지앤비 노트

직무 트렌드 리포트 활용법 3가지 : 개인편

그로우앤베터2023.05.16

여러분, 요즘 회사에 다니면서 어떤 고민을 가장 많이 하시나요? 연봉에 대한 고민이나 야근 횟수가 잦은 것에 대한 고민, 또는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된 고민도 있겠지만 저는 ‘커리어 패스’에 대한 고민을 가장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정답이 없는 고민인 만큼 정답을 찾기 어려운 커리어 고민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 실무 중심 교육 플랫폼 그로우앤베터에서 ‘직무 트렌드 리포트’를 준비했습니다!

imageAlt


직무 트렌드 리포트를 확인하기 전에, 사용 방법과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 잠깐, 이거 3가지는 꼭 알고 가세요❗️

Q. 그로우앤베터 직무 트렌드 리포트는 개인이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1. 내 직무, 연차에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는지 확인하는 ‘물경력 진단기’로 사용해보세요!

  2. 자기소개서에서 어떤 포인트를 강조해야 좋을지 모르겠다면? 실제 JD를 활용한 필요 역량 키워드를 바로 확인해볼 수 있어요.

  3. 커리어 업그레이드를 위한 커리어 컨설턴트로 활용해보세요!


직무 트렌드 리포트 어떻게 쓰는 거예요?

✅ Step 1. 내가 확인하고 싶은 직군과 직무, 그리고 연차를 선택한다.

imageAlt

  • 지금 기업들이 원하는 직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어요.

  • 전체 채용 시장에서 내가 찾는 직군이 차지하는 비중을 확인할 수 있어요.

  • 직군 내 나의 직무가 차지하는 비중도 알아볼 수 있어요.

  • 실제 직무 기술서(JD)를 기반으로 한 해당 직무의 필요 역량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어요.

  • 필요 역량 키워드는 연차별로 달라져요! 나의 연차에는 어떤 역량이 요구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 Step 2. 관심 있는 직무들을 선택해 비교 분석한다.

imageAlt

  • 해당 직군의 다양한 직무들을 선택해서 더 활발한 채용이 이뤄지는 직무를 확인할 수 있어요.


    imageAlt

  • 직무별 필요 역량 키워드를 비교할 수 있어요.

  • 키워드가 겹치는 경우도 있어요. 내가 보유한 역량이 다른 직군에서도 활용 가능한지 알아보세요.


✅ Step 3. 키워드별로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받는다.

imageAlt

  • 나에게 필요한 키워드를 클릭하면? 역량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

  • 내가 이미 보유한 키워드를 클릭하면? 역량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현직 리더들의 트렌드 아티클을 확인할 수 있어요.

  • 여러 키워드를 클릭하면 더 다양한 맞춤형 콘텐츠들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


직무 트렌드 리포트, 어떻게 활용할 수 있어요?

✅ 1. 물경력 진단기

직장을 다니면서 ‘내가 잘하고 있을까?’ 하는 고민 한번씩 해보셨을 거예요. 지금 하는 일이 나중의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게 맞는지 확신이 없고 동일 연차의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 해내고 있는지 지금의 나는 확실히 알 수 없으니까요.

답답한 마음에 다양한 커뮤니티에 들어가서 질문하거나 고민을 채용 사이트나 익명 게시판에 올려본 경험이 있으시다면? 그로우앤베터의 직무 트렌드 리포트를 활용해 보세요!

imageAlt 이렇게 내 직무, 연차에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직접 확인할 수 있어요. 직무 트렌드 리포트는 실제 직무 기술서(JD)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한 달 단위로 데이터가 갱신되기 때문에 여러분의 확실한 ‘물경력 진단기’가 되어 줄 거예요.

✅ 2. 자기소개서 어필 키워드 확인

만약 여러분이 이직 또는 취업을 준비 중이라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될 거예요. 최근에는 경력 기술서로 대체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지만 자기소개서를 통해 직무에 대한 이해가 확실한지 미리 알아보고 싶어 하는 기업은 여전히 많이 있어요.

그렇다면 자기소개서 작성 시 직무 트렌드 리포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바로 연차별 필요 역량 키워드를 참고하는 거예요!

imageAlt이렇게 연차별 필요 역량이 단어가 아니라 문장으로 표현되는 경우도 있어요. 해당 키워드를 다양한 기업에서 원하고 있다는 뜻이 되겠죠? 적극적으로 어필해야 하는 역량을 미리 알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베이스가 없는 상태보다 훨씬 더 나를 알리기 수월할 거예요.

그리고 여기서 한가지 꿀팁을 더 알려드릴게요. 면접에 들어가기에 앞서 직무와 관련된 비즈니스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가면 좋겠죠? 하지만 직무에 대한 키워드로 검색하면 너무 방대한 자료들이 나와서 나에게 정말 필요한 내용을 찾기 어려운 게 현실이에요.

imageAlt 하지만 직무 트렌드 리포트를 활용하면 직무, 연차별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받을 수 있다는 사실! 면접에서 더 이상 떨 필요 없겠죠? 그리고 여기서 추천받은 아티클을 통해 비즈니스에 대한 인사이트도 알아볼 수 있어 자기소개서가 더욱 풍성해질 거예요.

imageAlt



✅ 3. 커리어 업그레이드

어제보다 더 잘하는 오늘의 내가 되고 싶으신가요? 아마 커리어에 진심인 여러분이라면 멈출 수 없는 고민 중 하나가 아닐까 싶어요. 그렇지만 어떤 능력을 키워야 하는지 누가 알려주는 것도 아니고 컨설팅받기엔 시간이나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죠. 이럴 때 직무 트렌드 리포트를 활용하면 여러분의 커리어 설계는 물론 업그레이드 방법도 알아볼 수 있어요.

직무 트렌드 리포트에 여러분의 연차와 그다음 연차들의 키워드를 비교해 보세요. 분명 키워드가 확실히 달라지는 연차를 확인할 수 있을거예요.

imageAltimageAltMD 직무의 경우 4년차부터 필요 역량이 확실히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업그레이드시켜야 할 역량 키워드를 발견했다면 다음 커리어 패스로 향하는 길도 찾아낼 수 있겠죠? 리포트 하단에 제공되는 맞춤형 콘텐츠들이 여러분의 커리어에 좋은 가이드가 되어줄 거예요.

그리고 다음 연차에 필요한 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거나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렇게 직무 트렌드 리포트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커리어 교육 플랫폼인 그로우앤베터가 제작한 만큼 단순히 정보만 알려주는 리포트에 그치지 않고 실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신경 쓴 흔적이 곳곳에 묻어있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현재 리포트에서는 400여 개의 필수 역량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고 해당 키워드에 따라 맞춤형으로 250개의 아티클과 100여 개의 VOD 프로그램을 추천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월 단위로 데이터가 계속 갱신되는 만큼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계속 늘어날 거예요.

앞으로 나의 커리어 발전에도 더욱 다양하게 쓰일 수 있도록 계속해서 발전시킬 예정이라고 하니 여기저기 확인하며 비교 분석하지 마시고 직무 트렌드 리포트에서 간단하게 트렌드를 파악해 보세요!

imageAlt


그로우앤베터 직무 트렌드 리포트 확인하기


  • Edited by 효효

그로우앤베터 회원 전용 콘텐츠 입니다. 회원가입 후 무제한으로 읽어보세요.

#TAG
MD관심

그로우앤베터

Grownbetter


추천 아티클
추천 프로그램
  • [세미나] 스타트업 피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SEO 치트키
    SEO
    마케팅
    세미나

    [세미나] 스타트업 피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SEO 치트키

    타겟과 키워드를 분석하고 반복되는 비용 지출 없이 오가닉 트래픽을 끌어오는 방법!

  • [세미나] 2시간이면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피그마 속성 특강
    세미나
    기획
    마케팅

    [세미나] 2시간이면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피그마 속성 특강

    제품 개발에서 많이 사용하지만 마케팅, 셀링페이지를 만들때도 많이 사용하는 피그마! 이제 취업한 루키 회사에서 피그마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2시간 속성, 핵심 쏙속 피그마 특강

동일 카테고리 아티클
    (주)더자람컴퍼니  
    대표 천세희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천세희  
    사업자등록번호 : 581-87-02148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강남-03446호  
    서울 강남구 역삼로 175 현승빌딩 5F  
    고객센터 : 02-2135-6992  
    문의 : hello@jaram.one  
    Copyright © 더자람컴퍼니. All right reserved.